[CEO 인터뷰] 화해를 말하다 | 화해를 만든 비결, 성과와 성장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화해가 850만 명이 경험하고, 매월 130만 명 이 사용하는 모바일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화해팀만이 가지는 특별한 가치와 문화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하는데요. 화해팀 CEO 웅님 인터뷰를 통해 지금의 ‘화해’를 만든 비결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850만이 선택한 모바일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를 운영하고 성과와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 버드뷰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 이웅입니다. 반갑습니다.

 

Q. 화해팀이 말하는 성장이란 무엇인가요?

화해팀이 말하는 성장은 업무에 있어서 내 역량이 더 높아지고, 이에 따라서 더 넓은 영역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을 성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화해팀에서는 성장을 성과와 함께 바라보고 있어요. 이 성과와 성장의 관계는 두 가지 관계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는 부등호 관계인데요. 성과보다 성장이 더 중요하다, 성장보다 성과가 더 중요하다. 이 관계가 부등호 관계인 것인데, 이 부등호 관계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신에 화해팀은 성과와 성장을 ‘더하기 관계’라고 생각하고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Q.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나요?

네. 분명 어려운 게 맞습니다. 하지만 화해팀은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과 장애물이 있더라도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성장이 담보되어야 합니다. 반대로 구성원이 계속 성장하려면 회사의 성과가 기반이 되어서 그 성장의 환경을 충분히 갖추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들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화해팀에서는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 연결고리를 탐구하고, 연결고리가 튼튼하게 만들어지는 노력을 한다면 화해팀이 추구하는 방향을 실현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Q. 어떻게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나요?

화해팀에서는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 연결고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문화, 목표달성 체계, 제도를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문화인데요. 이 문화에서는 총 세 가지 키워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자율성장과 동반성장’인데요. 성과와 성장을 동시에 만드는 멤버들을 봤을 때 스스로 성장할 줄 알면서도, 함께 성장할 줄 아는 멤버들이 성과와 성장을 동시에 가져가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자율성장과 동반성장을 통해 여덟 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이 여덟 가지 핵심가치가 성장 방정식이라고 믿으면서, 이것들을 지속적으로 채용과 평가와 보상에 연결시키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자율과 공유’라는 키워드인데요. 자율과 공유는 사실 ‘자율과 책임’이라는 키워드와 많이 혼동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보기에는 ‘자율과 책임’은 개인주의에 기반할 수 있습니다. ‘자율과 공유’는 자율적으로 하지만, 서로가 공유하면서 서로의 성장과 학습을 나누고, 더 많은 배움의 기회들이 만들어질 수 있어서 화해팀에는 더 적합한 문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는 ‘참여와 공개’라는 키워드입니다. 참여와 공개라는 키워드는 구성원들이 회사의 맥락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요. 회사에서 구성원들이 대소사에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열어드리면서 함께 만들어가는 회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Q. 목표 달성 체계에서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화해팀은 목표달성 체계로 OK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KR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개념일텐데요. 2014년부터 OKR을 도입해서 회사의 목표와 팀의 목표가 균형 잡히게 설정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회사의 OKR에 따라서 팀의 OKR이 설정되는 기간을 가지고, 팀의 OKR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의견을 교환하면서 거기에서 나온 내용을 다시 회사의 OKR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top-down과 bottom-up이 같이 균형 잡힌 목표달성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OKR 제도가 담고 있는 정신은 ‘평가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바라보는 OKR 제도는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도전의 에너지를 응축하고, 그 도전의 에너지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굉장히 많은 자극을 받고, OKR을 충분히 실행한 뒤에는 검증하고 리뷰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학습과 성장이 일어나는 제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OKR 제도는 굉장히 높은 수준의 도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과정에서 집중력 있는 실행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결과를 통해서 검증하고, 리뷰하고. 그래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까지 이어지는 정신을 담고 있는 것이 OKR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OKR 제도를 고도화시켜 나가면서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목표달성 체계를 정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Q. 제도적인 측면의 노력은 무엇인가요?

화해팀에서는 ‘성장관리제도’ 그리고 ‘성장지원제도’라는 두 가지 제도를 통해서 구성원들이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와 환경을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성장관리제도는 화해팀만의 평가 제도인 성장진단과 그 진단 결과로 나온 리포트로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피드백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나, 동료, 리더가 내 성장 상태를 진단한 결과를 갖고, 서로가 피드백을 주고받으니 굉장히 많은 학습, 배움과 성장의 재료들을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겠죠.

 

그리고 성장지원제도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성장지원제도는 구성원들이 회사에서 성장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드리기 위해서 교육지원, 도서지원, 업무 장비지원 등을 지원해드리고 있는 복지제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Q. 성장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화해팀만의 평가제도라고 말씀드린 성장진단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성장진단은 핵심가치, 업무 역량, 직무 역량, 협업 역량, 리더십 역량 등을 행동 지표화 하고, 나 자신, 동료, 리더가 이에 대해서 진단해주는 결과로서 취합되고, 정리되어서 리포트라는 결과물로 나오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지금 내 현재 성장 상태가 어떠한지 알게 되고요.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나의 성장 상태를 인지하고, 더 높은 수준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그 진단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고도화해가고 있습니다.

 

Q. 화해팀에서 성장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화해팀에서 성장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굉장히 성장하고 싶어하는 욕심이 크신 분들이고, 스스로 성장하고 싶어 하고, 그리고 동료들과 함께 성장할 줄 아는 사람들이었어요. 그래서 저희는 이를 자율성장과 동반성장이라는 키워드로 명명하고 있고요. 자율성장과 동반성장을 할 줄 아는 인재들이 화해팀에서 성장할 수 있는 분들이다라고 생각하고, 이에 따라서 여덟 가지 핵심가치를 도출했습니다. 이 여덟 가지 핵심가치는 화해팀의 성장방정식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방정식에 해당하는 여덟 가지 핵심가치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화해팀에서 100% 성장하실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Q. 화해팀에서 성장하지 않는 사람은 없나요?

사실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100% 모든 분들이 성장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모든 분들이 성장을 경험하시진 못하는 부분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화해팀에서는 성장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다른 회사에 비해서는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희의 제도와 문화와 목표달성 체계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성장에 대한 익숙한 환경을 경험하게 되고, 본인이 성장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경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계속 성장하고 싶어하고 스스로 성장할 줄 알고, 함께 성장할 줄 아는 분들에게 최고의 회사가 되고 싶다는 것이 저희의 바람입니다. 반대로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는 회사일 것 같다고 생각해요.

 

 

 

 

Q. 화해를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한 말씀 해 주세요.

850만 명이 경험하고, 매월 130만 명이 사용하는 모바일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화해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더 튼튼한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어가는 데는 구성원들의 성장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회사의 성과를 만들어가는 데 구성원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회사의 성과가 구성원들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성장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성과와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면서 좋은 비즈니스, 좋은 회사와 그리고 구성원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회사를 앞으로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려고 하니까 관심 있는 분들은 많이많이 지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해팀에서 성과와 성장을 함께 이루어 내고 싶은 분이라면

 

 

by nc 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