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화해 뷰티 어워드 |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이야기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2022년 하반기 화해 뷰티 어워드가 발표되었습니다.

이번 화해 뷰티 어워드는 화해에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성 화장품 부문의 수상 제품들도 만나보실 수 있어요.

 

기능성 화장품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또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에 화해 뷰티 어워드 기능성 화장품 부문이 신설된 만큼 오늘은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정보들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특별히 피부과 전문의 이하은 원장님을 모시고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얘기들을 들어보았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기능 및 성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화해 유저 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레피부과 대표원장 피부과 전문의 이하은입니다.

피부과 14년 차이고, 알쓸피식(알면쓸모있는피부지식) 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 기능성 부문을 트렌드 어워드로 발표했는데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 피부과 전문의로 정의한다면 어떻게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기능성 부문은 정상 피부에도 사용 가능 하나 피부에 도움이 되는 유효한 효능을 보이는 화장품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존에는 미백, 자외선 차단, 주름 개선 이 3가지만 기능성 제품이었는데 요즘은 항목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미백, 피부 탄력과 주름 완화 및 개선, 자외선 차단, 여드름성 피부 완화, 튼살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들이 대표적이고, 이외에도 모발과 관련한 화장품들도 있습니다.

 

 

기능성 제품의 효능을 보려면 어떤 것을 확인하면 좋을까요?

우선 식약처에서 기능성 화장품의 안전성·유효성에 관한 심사를 받은 제품 중 실제 임상적으로 사용 시에 안전하면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으로 선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각 기능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으면 기능성 화장품을 고르실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번 화해 뷰티 어워드 기능성 부문도 식약처 기능성 화장품 보고 제품 목록에 해당하는 제품 중 어워드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선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제품들은 식약처에서 기능성 화장품으로써 인정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그만큼 1차적으로 각 부문의 기능이 입증된 제품을 기준으로 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기능별로 알아두면 좋을 성분이 있을까요?

네, 식약처 고시 성분만 해도 무척 많은데 그중 대표적인 것 몇 가지씩만 간략히 말씀드릴게요.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요즘은 기능성 제품도 여러 기능을 동시에 담고 있는 2중, 3중 기능성 제품도 많은 것 같아요. 이런 제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미백 주름 관련된 기능성 제품을 한 번에 바르게 되면 장벽 손상에 의한 피부 자극이 될 수 있어서 기능성 제품일수록 아침저녁으로 나눠서 바르거나 격일로 바르는 것을 추천해요.

 

그런데 요즘은 2중, 3중 기능성 제품들이 출시되기도 하는데요. 피부 자극이 거의 없고 오히려 피부에 발라서 세라마이드를 형성해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해주는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의 성분과 다른 기능성 성분을 혼합해서 피부에 미백이나 탄력 개선 등의 기능성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는 발랐을 때 문제가 없다고 하면 사용해도 좋아요.

 

 

 

 

피부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오해와 진실’

 

Q1. 나이에 따라 써야 하는 기능성 화장품이 있다?

NO! 연령대 별로 권하기보다 피부 타입에 맞게 사용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 피부에 발랐을 때 자극이 되지 않고 사용감이 좋으며 꾸준하게 사용했을 때 진짜 내가 바라고자 하는 효과가 나타나는지입니다. 완벽한 성분, 완벽한 조합의 후기가 무수히 많은 제품이더라도 내 피부에 안 맞으면 그건 나랑 안 맞는 제품입니다.

 

 

Q2. 기능성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보다 보관법이 다르다?

YES! 기능성 제품 중 보관에 유의해야 하는 제품이 있어요.

레티놀이나 아스코르빅산 등의 제품은 자외선, 열, 공기에 노출되면 분해, 변성될 수 있어서 빛이 약한 환경에서 제조되고 갈색 병이나 공기가 없는 불투명한 튜브 보관이 필수입니다!

요즘은 레티놀 제품은 효능과 투과성을 높이고 안정화를 극대화하기 위해 에멀전, 리포좀, 나노 입자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만들기도 해요.

 

 

Q3. 특정 성분 또는 기능의 화장품은 오래 사용하면 내성이 생겨서 사용을 쉬어줘야 한다?

NO!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피부 내성이 생길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내성이 생긴다고 말하는 경우는 의약품 중 항생제가 대표적인데요, 특정 항생제를 몇 개월 이상 먹을 경우 우리 몸은 내성이 생겨 그 약에 반응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품은 이러한 내성 반응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러 사용하지 않는 기간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성분의
좋은 궁합 나쁜 궁합

 

기능성 성분에도 함께 사용하면 좋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요. 이하은 원장님께 대표적인 좋은 궁합과 나쁜 궁합의 성분들을 여쭤봤습니다. 이것들만 잘 알아둬도 기능성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궁합]

◆ 살리실산 + 나이아신아마이드

살리실산은 여드름 피부를 위한 화장품에 들어있는 성분인데요. 여드름을 완화시키지만 피부에 매우 자극적인 성분인데 나이아신아마이드와 함께 사용하면 이런 자극을 완화시켜줍니다.

 

◆ 비타민C +비타민 E
비타민E는 비타민C 흡수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C의 유지 효과나 효능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최고의 조합을 자랑합니다.

 

◆ 레티노이드 + 세라마이드
이 성분은 색소가 침착된 곳을 개선하는 미백 효과와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레티노이드는 사용 시 건조해질 수 있어 충분한 보습을 주는 세라마이드 성분과 함께 사용해주면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나쁜 궁합]

◆ 비타민C + 레티놀, AHA, BHA

레티놀과 같이 빛과 열에 취약한 성분이나 각질 제거 성분인 AHA, BHA 등은 민감성 피부가 비타민C와 함께 사용했을 경우 자극이 있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 여드름 제품+안티에이징 제품

여드름 제품은 과도한 피지를 조절하는 반면 안티에이징 제품에는 유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모공을 유분으로 막고 피부에 기생해 여드름을 일으키는 유해균 번식에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두 제품을 함께 사용해서는 안 돼요!

 

◆ 과산화벤조일 + 비타민 C

비타민 C의 효과는 여드름 화장품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과산화벤조일에 의해 무효화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해요. 둘을 함께 사용하려면 밤에 세안을 할 때 과산화벤조일 성분이 들어간 클렌저를 사용하고, 아침에는 비누로 세수를 하고 난 뒤 비타민 C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About 화해

 

원장님도 화해 유저신가요? 유저라면 화해를 평소 어떻게 활용하고 계세요?

네, 화해 앱은 정말 초창기부터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제품 검색을 통해 전 성분을 손쉽게 알 수 있고 들어 있는 성분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민감성 피부가 유의해야 할 성분이 있는지 피부 타입 별로 확인이 가능하고, 기능성 성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서 너무 편리하고 좋습니다. 성분 정리가 손쉽게 잘되어 있어서, 피부과 내원 환자분들에게도 사용해 볼 것을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다른 화장품 검색 툴로는 제품 홍보나 상술적인 업체에서 직접 쓴 듯한 리뷰들이 많은데 화해는 비교적 실 사용자들이 꼼꼼하게 작성해 주시는 것 같아서 리뷰도 신뢰가 갑니다.

 

 

화해 유저들은 성분, 리뷰 등을 살펴보고 화장품을 구매하는 체크슈머들이 많은데, 이러한 현상에 대해 전문가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너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그냥 엄마가 사준 화장품, 선물로 받은 화장품, 누가 준 샘플 등등 본인 소중한 피부에 바르는 것임에도 확인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피부과 의사인 저보다 성분에 대해서 잘 알고 꼼꼼하게 체크하고, 알레르기 유발 성분에 대해서도 잘 알고 피하는 모습을 보기도 해서 체크슈머 분들을 대단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은 피부에 직접 바르는 만큼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화해’를 통해서 성분과 안정성에 대한 체크는 제품을 구매하기 앞서 당연한 과정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체크슈머의 꼼꼼한 능력과 후기 등은 화장품 만드는 기업의 품질에 대한 질적 향상, 성분 선택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화해 유저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내 소중한 피부에 바르는 제품인 만큼 화해 앱을 통해 성분과 안정성, 다양한 실제 리뷰 등을 꼼꼼하게 살피셔서 본인 피부에 맞는 화장품 잘 선택하시길 바라요.

 

 


 

 

2022년 화해 유저들이 사랑한
기능성 화장품을 만나고 싶다면

(모바일에서만 열리는 링크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기능성 화장품

4
by nc 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