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I〉 |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화해 비즈니스를 대표해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Hwahae Team Interview <htmI> (에이치티엠아이)는 화해팀(버드뷰)을 이루고 있는 팀/플랫폼/파트의 구성과 역할을 알아보는 시리즈로 각 팀/플랫폼/파트 팀장/리더와 구성원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보다 현실감 있는 인터뷰로 화해팀을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htmI> 시리즈의 일곱 번째 인터뷰,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입니다. 광고사업팀에 마케팅 직무가 있다는 게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지율 안녕하세요.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에서 B2B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이지율이라고 합니다. 화해에서 광고 영업으로 커리어를 시작해 현재는 마케팅 파트에서 B2B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필규 안녕하세요. 광고 영업/운영/마케팅/제품 4개의 파트로 구성된 광고사업 팀장을 맡고 있는 진필규입니다.

 

 

 

Q. 광고사업팀과 마케팅 파트가 화해에서 하는 일을 각각 설명해주세요.

필규 화해 광고사업팀은 화해에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유저분들께 소개하고 알리는 광고 비즈니스를 담당하고 있어요. 화해가 비전에 따라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수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화해 유저분들에게 혜택을 드릴 수 있는 광고 사업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지율 마케팅 파트는 시장에 존재하는 뷰티 브랜드사 고객분들에게 화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브랜드사와 1:1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넘어 뉴스레터, 화해 블로그 for 마케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해요. 이 채널을 통해 화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더 많은 잠재 고객이 화해에서의 제품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광고 집행까지 이어지도록 만들고 있어요.

 

또 단순히 광고 상품을 홍보하는 일뿐만 아니라 저희의 타깃 고객인 중소 뷰티 브랜드사의 pain point를 찾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해드리기 위한 마케팅 메시지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도 합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광고사업팀 진필규님, 이지율님

 

 

 

Q. 요즘 광고사업팀과 마케팅 파트에서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필규 ‘중소 브랜드 동반성장 플랫폼’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광고 비즈니스 모델 전면 개편을 준비하고 있어요. 지금 모델은 ‘기간에 따른 구좌제 상품’인데 내년 중순에 ‘결과물에 따라 과금하는 상품(CPM/CPA)’을 오픈할 예정이에요. 지금보다 더욱 간결해진 시스템과 프로세스, 정책은 물론이고 추가적인 기능을 선보이는 등 고객(브랜드사) 친화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광고사업팀뿐만 아니라 여러 팀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요. 새로운 광고 비즈니스 모델을 오픈하면 더 많은 중소 브랜드사가 화해 광고를 더욱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율 필규님 말씀처럼 ‘중소기업 동반성장 플랫폼’으로써 화해는 보다 다양한 고객사와 접점을 만드는 게 중요해졌어요. 이를 위해 마케팅 파트가 신설된 만큼 중소 뷰티 브랜드사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을 발굴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가장 큰 이슈예요.

 

2021년 4분기부터는 새로운 마케팅 채널 성장뿐 아니라 화해 광고의 가치를 알리는 동시에 잠재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드릴 수 있는 콘텐츠도 더욱 폭넓게 제공하고 있어요. 한 예로 이번 12월에 브랜드사를 위한 화해 트렌트 리포트를 발간했는데요. 뷰티 브랜드사에서 2022년도 1분기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참고하실 수 있는 화해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리포트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화해 광고로 이어지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Q. 사실 광고사업팀 안에 마케팅 직무가 있다는 게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마케팅 파트에서 일하게 되면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을까요?

지율 내년 중순에 있을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 맞춰 타깃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콘텐츠/퍼포먼스/CRM/제휴 마케팅을 모두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게 가장 특별한 점이라고 생각해요. 또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뉴스레터, 블로그, 링크드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직접 운영하면서 화해 비즈니스를 새롭게 브랜딩 해나갈 수 있다는 점도요.

 

광고를 집행하는 과정에서나 집행 후 브랜드사에서 저희에게 피드백을 많이 주시는데, 구매로만 끝나는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필규 광고사업팀에 마케팅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 많은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화해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B2B 고객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시장에 있는 잠재 고객을 발굴하고 그분들에게 화해 광고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광고를 활용해 화해에서 성공한 다른 브랜드처럼 될 수 있는지 청사진을 보여드려야 해요. 이때 마케팅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죠.

 

B2B 마케팅은 개인을 설득하는 게 아니라 기업을 설득하는 일이잖아요. 화해 비즈니스를 대표해 목소리를 낼 수 있고 화해 비즈니스에 대한 브랜딩, 가치 전달 등을 총괄할 수 있죠. B2C 마케팅에 비해 훨씬 더 리드타임이 길고 뎁스가 깊은 만큼 실제로 계약이 이루어졌을 때 비즈니스적으로 임팩트도 크고, 성취감도 크게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Q. 광고사업팀은 화해에서도 규모가 큰 팀에 속하는데요. 필규님께서는 팀장으로서 어떤 것을 가장 많이 고민하시나요?

필규 광고사업팀에서는 마케팅/영업/운영/제품 등 4개 파트가 각각 독립된 업무 범위와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어요.  파트마다 역할은 다르지만 고객사의 성공을 만들어드리기 위한 과정은 모두 연결되어 있죠. 마케팅 파트에서는 많은 고객이 화해 광고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영업 파트에서 관심을 계약으로 이끌어내고, 운영 파트에서는 캠페인을 관리하면서 고객분들이 계속 화해와 함께하실 수 있도록 케어하고, 마지막으로 제품 파트는 어드민, 광고 상품 등 전체적인 광고 제품을 관리해요.

 

이렇게 각 파트가 독립된 업무를 하시더라도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큰 방향성과 전략을 제시하고 관리하는 데 가장 많은 고민과 실행을 하고 있어요.

 

또 아무리 팀원이 많더라도 모든 분들이 어떤 일을 하시는지를 파악하고 있어요. 팀원분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재미있게 일하시려면 팀장이 좋은 의사 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업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하면 사이드 이펙트가 생길 수밖에 없다 보니 인원이 아무리 많이 늘고 파트가 세분화되더라도 각 파트에서 하시는 일을 제가 먼저 직접 해보고, 가까이에서 보며 이해도를 맞춰나가는 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실제로 이렇게 업무를 해보니 실무자분들이 겪는 어려움을 보다 빨리 파악하고 해결해드릴 수 있더라구요.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Q. 마케팅 파트가 새롭게 구성된 만큼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돼요. 마케팅 파트는 어떤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지율 어떤 뷰티 브랜드라도 화장품 마케팅을 생각했을 때 바로 화해가 떠오르도록 만들고 싶어요. ‘화장품 마케팅/브랜딩을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생각이 들 때 고민 없이 화해 광고사업팀을 찾아오시도록 하는 게 저희 파트가 해야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구요.

 

그러기 위해서는 이제 막 시장에 제품이 출시되었거나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중소 뷰티 브랜드사에 화해 광고가 어떤 관점에서 좋은 파트너사가 될 수 있는지, 고객이 기대하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솔루션을 제공해드릴 수 있는지를 다양한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통해 효과적으로 알려드리고 싶어요.

 

 

 

Q. 광고사업팀, 그중에서도 마케팅 파트에서 적극적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마케팅 파트 구성원으로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필규 현재 마케팅파트 리더와 마케터를 함께 채용하고 있는데요. 신생 파트이기 때문에 리더십을 가지고 조직을 빌드업하실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조직 빌드업뿐 아니라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owned 채널을 함께 성장시켜 나가실 분을 모시고자 해요.

 

지율 광고사업팀 B2B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각하고 실행하는 역량이라고 생각해요. 마케팅 파트는 고객이 처음 저희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순간부터 광고를 집행하는 순간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많은 지표와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그 안에서 일별/주별/월별로 데이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현재 어떤 문제가 있고 개선이 필요한 지표는 무엇인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개선해나가실 수 있는 역량을 갖추신 분이면 좋겠어요.

 

또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지표와 고객 VOC를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고객 행동 데이터에 기반한 콘텐츠를 제작하실 수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화해 광고사업팀 마케팅 파트

 

 

 

Q. 마지막으로 예비 지원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지율 마케팅 파트에서는 화해와 광고사업팀이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뷰티 브랜드사들이 화해 광고에 가치를 느끼게 하고, 화해 주요 고객으로까지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는 분을 찾고 있어요. 주어진 업무만 수행하시기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내고 새로운 전략이나 프로젝트를 실행해나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필규 B2B의 매력은 내가 속해있는 회사를 대표해서 고객사와 소통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화해팀(버드뷰)을 대표해서 B2B 고객을 발견하고, 성장시켜나가는 경험을 함께 해나가실 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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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nc 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