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성장은 더 높이, 마음은 더 가까이 ‘OKR Day’
2021. 04. 27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OKR
얼마 전 화해팀 전사 행사인 OKR Day가 진행되었어요. OKR Day는 각 팀의 연간 또는 분기 동안의 성과와 성장을 리뷰하고 다음 해 또는 분기의 도전을 위한 OKR을 공유하는 날이에요. 화해팀은 OKR Day를 통해 성과와 성장을 함께 나누며 축하하고, 달성 과정에서 있었던 어려움과 학습 포인트를 함께 돌아보고 격려하며 응원합니다.
이번 OKR Day는 전사 재택근무라는 특수한 상황을 반영해 ‘거리 줄이기’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실행되고 있어 우리의 몸은 멀리 있지만 마음의 거리만큼은 좁혀보자는 의미였는데요. 평소와 달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깊이 있는 목표와 도전에 대한 이해로 서로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특별한 OKR Day였어요.
특히 OKR 공유와 함께 구성원들이 1분기를 보낸 소감과 2분기에 대한 기대감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인사이트 상과 질문자 상을 시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구성원 모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마음의 거리는 줄이는 동시에 버디즈는 서로에게 가장 가깝고 힘이 되는 동료라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답니다.
그럼, 특별했던 화해팀 OKR Day를 함께 더 자세하게 확인해볼까요?
💻 온라인도 괜찮아! gather.town
전사 재택근무로 인해 사무실에 모두 모이기 어려워 이번 OKR Day는 게더타운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했어요. 요즘 가장 큰 관심을 받는 서비스 중 하나인 게더타운은 가상 오피스 공간이자 메타버스 화상회의 플랫폼이에요.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직접 제작한 게더타운 화해 오피스! 진행석과 발표자 대기 공간, 발표용 무대, 팀별 좌석까지 마련되어서 실제 연회장을 연상시켰는데요. 대형 홀에 100여 명의 구성원이 한번에 모이니 오랜만에 실제로 만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 행사 전에 여러 팀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함께 춤을 추는 등 저마다의 방법으로 반갑고 설레는 마음을 나누었어요.
본격적으로 행사가 시작되면서 화해팀 CEO이신 웅님의 진행을 하고 발표자가 중앙 단상에 올라가 발표를 하고, 구성원들은 발표를 들으며 채팅으로 의견을 나누거나 축하를 해주는 등 화목하고 따뜻한 시간을 보냈어요.
화해팀 가상 오피스에 모여 OKR 발표를 듣는 버디즈의 모습
🎤 도전과 인사이트를 한자리에서 만나는 방법!
화해팀은 여러 부서와 협업이 많은 만큼 자신이 속한 팀 목표 외에도 다른 팀의 목표를 함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그래서 분기마다 각 팀/밴드의 OKR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고 있어요.
이번 OKR Day에서도 1부와 2부로 나눠 팀/밴드별로 지난 1분기 OKR에 대한 총평, 성과, 성장한 점 그리고 KPT(Keep, Problem, Try)를 발표하고 2분기 OKR을 공유했어요. 발표를 들으며 화해팀 구성원 모두 함께 각 팀/밴드의 성과와 성장을 축하했어요. 그뿐만 아니라 업무 과정에서 학습한 것과 인사이트, 다음 목표에 대한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는 알찬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는 각 팀/밴드 OKR을 이미지 한 장으로 설명하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기발한 아이디어와 숨겨진 큰 뜻을 공유하며 함께 웃고, 감탄하는 시간이 무척 즐거웠어요. 한 장의 이미지 덕분에 각 팀/밴드의 OKR을 더 깊이 이해하고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새롭게 세팅한 2021년 2분기 OKR을 통해 화해와 화해팀이 얼마나 성장하고 학습할 수 있을지도 무척 기대됩니다 🙂
한 장의 이미지로 표현한 팀/밴드별 2분기 OKR
🥁 2021년 가장 뜨거웠던 우리의 기록
OKR 발표를 모두 마친 후 오늘의 마지막 순서, 시상식이 이어졌어요. 1분기 OKR 리뷰 중 가장 배울 점, 인사이트가 넘친 팀/밴드를 선정하는 인사이트 상은 행사에 참여한 구성원의 투표로 결정했어요. 팀/밴드마다 다양한 인사이트와 학습 결과가 있어서 한 팀만 고르기가 무척 어려웠는데요.
OKR Day 인사이트 상 수상팀은 바로! 데이터팀이 선정되었습니다.(짝짝!) 데이터팀은 언제나 열정이 넘치는 팀인데요. 특히 올해 화해에서 테크, 데이터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니 데이터팀에 관심과 주목도가 높았고, 팀의 빠른 확장에 맞춰 팀 구조를 세팅함과 동시에 화해팀 목표 달성을 위한 문제 해결에 크게 이바지한 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아요. 인사이트 상을 수상한 데이터팀 분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드렸어요.
이어서 발표 중 각 팀 OKR에 관한 질문을 하신 분들께 상품을 드리는 질문자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질문하는 분이 아주 많았는데요. 역시 서로의 OKR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답니다.
성과와 성장을 발표하고 축하해주는 버디즈의 모습
“데이터와 기술을 통해 화장품 시장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는 화해팀! 이번 OKR Day가 답을 찾는 여정의 한 걸음이었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어요. 다음 분기 OKR Day에서는 또 어떤 멋진 성과와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