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

2023. 02. 13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

 

 

 

중소브랜드 동반성장 플랫폼 화해는 트렌드를 제시함으로써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사에 인사이트를 드리기 위한 웨비나를 정기 진행하고 있어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

 

2023년 첫 번째로 진행한 웨비나에서는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라는 주제를 가지고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 데이터를 기초로 한 2022년 뷰티 데이터 결산과 2023년 주목해야 할 소비자 특성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이번 웨비나에서는 특별히 화해 데이터팀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 임대환님과 장샛별님께서 분석하신 데이터를 직접 소개해주셨어요.

 

더 자세한 웨비나 자료를 확인해 볼까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

 

 

 

화해는 조회, 검색, 랭킹, 리뷰, 구매 등 화장품을 인지, 탐색하고 평가, 구매하는 모든 단계의 화해 유저 액션을 수집하고 있어요. 2022년 한 해 동안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입니다. 

 

 

 

1. 2022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 카테고리

 

2022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 카테고리는 무엇일까요?

 

 

2022 화해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 카테고리

 

 

2022년 가장 많이 조회된 제품 카테고리는 사계절 내내 ‘크림’이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두 같은 ‘크림’이지만 계절별로 다른 기능의 크림이 주목을 받았다는 점인데요. 겨울에는 보습을 위한 크림이, 여름에는 진정을 위한 크림이 조회수가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계절별로 변동 폭이 큰 카테고리는 무엇일까요? 바로 선크림이었습니다. 햇볕이 가장 뜨거운 여름에 조회가 많을 거라는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조금 더 이른 봄에 조회량이 급상승한 뒤, 여름부터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빨리빨리’의 민족답게 화해 유저분들 또한 화장품도 미리 준비하시는 것 같네요😊

 

 

이번 웨비나에서는 인기 카테고리뿐만 아니라 조회수 급상승 제품, 성분과 그 원인을 분석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23 화해 뷰티 트렌드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2022년 제품 카테고리별 리뷰 토픽

 

화해 유저분들이 직접 사용한 제품에 대한 평가가 드러나는 리뷰에는 자연스럽게 소비자의 제품평가 기준이 녹아있습니다.

 

 

2022 화해 카테고리 리뷰토픽_쿠션2022 화해 카테고리 리뷰토픽_립틴트

 

 

 

쿠션 카테고리는 2021년 대비 2022년에 △묻어나지 않는 △가벼운 등의 토픽 언급이 새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가려지는 △지속되는 등의 토픽은 언급 빈도가 낮아졌습니다. 립틴트도 비슷하게 △자연스러운 △내츄럴한 등의 키워드 새롭게 등장했으며 △촉촉한 등의 토픽 언급은 빈도가 높아진 반면 △발색되는 등의 토픽은 언급 빈도가 줄어들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환경의 변화가 실제 제품 평가 기준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올해 1월 말, 실내 마스크 의무가 해제되면서 2023년에는 어떤 기준이 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네요.

 

 

 

 

 

 

 

화해가 선정한 2023 키워드는 Aware Beauty, Return of Makeup, Snack Anti-aging입니다.

 

 

 

1. Aware Beauty

 

의식 있는 소비, 즉 환경과 지속 가능성을 생각하는 소비를 말합니다. 전 세계에서 동시에 팬데믹을 겪으며 경각심을 가지고 일상에서 환경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실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화해 데이터에서도 이런 모습이 눈에 띕니다.

 

 

2023 화해 뷰티 트렌드_Aware Beauty

 

 

 

2021년 상반기까지는 평탄했던 비건, 환경 관련 검색량이 하반기부터 큰 폭으로 증가해 현재까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급증했다 감소하는 모습이 아닌, 오랜 기간 증가세를 지속하는 것은 찾아보기 어려운 사례입니다.

 

앞서 2022년 화해 데이터 결산에서 ‘리뷰에는 소비자의 제품평가 기준이 녹아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화해 리뷰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까지 리뷰에서 언급되는 용기에 대한 내용은 △용기가 불편함 △용기 불량처럼 사용성에 대한 것이었다면 2022년에는 △친환경 포장 △재활용이 쉽다 처럼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토픽이 많이 등장하면서 제품 선호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Return of Makeup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등 엔데믹을 맞이하면서 많은 분들이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 메이크업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해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순히 팬데믹 이전으로의 회귀를 넘어 새로운 양상의 부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 화해 뷰티 트렌드_Return of Makeup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12월, 직전 1년 간 화해에서 가장 크게 관심이 증가한 것은 모두 메이크업 카테고리입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급감한 립 메이크업 제품 소비를 대체해 아이 메이크업의 관심도가 특히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테스트해 볼 수 없어 구매를 하고 싶어도 제품 정보를 탐색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문제가 있었죠.

 

이에 화해에서는 작년 4분기 아이/립/블러셔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사용자 발색 사진을 모아보는 ‘간편 발색 보기‘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출시 후 2주 만에 무려 3만 5천 장의 사진이 새로 등록되고, 상품 조회자 수도 주차별로 약 25만 명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에 화해는 스킨케어 제품 구매 전 화해에서 제품 성분과 리뷰를 확인하는 과정처럼 실사용 후기와 발색 사진을 참고하여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더욱 크게 증가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Snack Anti-aging

 

간식처럼 안티에이징도 간단하게 관리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경향을 담았습니다.

 

 

2023 화해 뷰티 트렌드_Snack Anti-aging

 

 

2022년 검색량이 이전에 비해 가장 많이 증가한 성분인 비타민C는 항산화 기능으로 마케팅하는 경우가 많고, 사용자들도 그렇게 인지합니다. 또 레티놀은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들을 고용량 포함한 제품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등 주의사항이 많았습니다.

 

이전부터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어 온 성분임에도 큰 폭으로 관심이 증가한 결과는 특정 연령대의 관심이 늘어난 것만으로는 만들어내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즉, 일찍부터 안티에이징을 준비하는 ‘얼리케어’족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세대에서 관심을 보이는 성분으로 변화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스팟케어, 스페셜케어 등 특정 제품에서 벗어나 패드, 아이크림 등 카테고리가 확장되거나 새로운 폼펙터를 제시하는 신제품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앞서 소개해드린 사례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사례와 트렌드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23 화해 뷰티 트렌드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웨비나에서 발표한 뷰티 트렌드를 정리해봤습니다. 웨비나를 시청하지 못한 분들, 다시 보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웨비나 다시 보기를 통해 재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해는 신규 브랜드사와 적극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상황에 맞춰 담당자가 배정되어 브랜드 성장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은 화해 광고사업팀에 문의해 주세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

 

 

약 1시간에 걸쳐 라이브로 진행한 웨비나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웨비나는 1시간 분량이었지만, 이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화해의 많은 분들이 오랜 시간 애쓰셨는데요. 그중 웨비나 DLI를 맡은 광고사업팀 노은님, 데이터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제시한 데이터팀 임대환님, 장샛별님과 함께 웨비나 뒷이야기를 들어보았어요.

 

 

Q. 화해 광고사업팀에서 매번 다른 주제로 웨비나를 준비해주서 재미있게 듣고 있어요. 이번 웨비나를 기획한 계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은님 엔데믹이 다가오면서 시장 변동성이 높아져 변화를 예측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잖아요. 신생 뷰티 브랜드는 내부적으로 축적된 데이터가 부족하여 마케팅 방향성을 세우는데 어려움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했어요. 이런 어려움이 있는 신생 뷰티 브랜드를 위해 화해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를 전해드릴 수 있도록 올해 첫 웨비나로 ‘2023 뷰티 트렌드’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Q. 방대한 화해 유저 데이터 중 의미 있는 데이터를 선별하고 트렌드를 제시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을 텐데요. 웨비나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대환님 22년을 모두 담기엔 발표 시간이 짧아 참여하는 분들에게 의미있고 흥미로운 핵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신경썼어요. 그리고 왜곡 없는 데이터를 보여드리기 위해 집계 기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샛별님 대환님께서 화해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변화 데이터를 정리해주셨는데요. 합리적인 기준을 따르면서도 뻔하지 않고 주목할 만한 트렌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함께 많은 논의를 하면서 선별어요. 많은 뷰티 브랜드사 담당자분들이 따로 시간을 내어 참석하시는 것이기에 각 브랜드가 앞으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말로 도움이 되고 인사이트가 될 만한 정보들을 전달하고 싶었어요.

 

 

Q. 정말 많은 브랜드가 이번 웨비나에 참석하셨어요. 높은 참여율로 화해와 뷰티 트렌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참가자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은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뜨거운 반응이었어요. 역대 웨비나 중 가장 높은 신청자와 참가자를 기록했고, 준비한 혜택도 많이 신청해 주셨어요. 웨비나 중에 발표 자료와 다시 보기 링크를 요청하시는 문의도 많았고요. 댓글에서도 ‘양질의 웨비나 감사하다’, ‘혼자 보기 너무 아깝다’라는 반응들이 많이 보였어요. 뷰티 브랜드 담당자분들에게 유용한 웨비나를 소개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Q. 성공적으로 웨비나를 마친 소감을 듣고 싶어요.

은님 지난 웨비나에 이어 이번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셨는데요. 많은 관심을 보여주신 만큼 다음번에도 좋은 주제와 양질의 콘텐츠를 전해드리고 싶어요. 또 웨비나에서 수집한 피드백을 참고해 담당자분들의 고충을 해소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2023 뷰티 트렌드’ 웨비나에서 못다 한 이야기들과 인사이트는 화해 비즈니스 블로그 내 콘텐츠와 레터를 통해서도 전해드릴 예정이니 이 내용들도 많이 확인해 주세요!

 

샛별님 화해가 리뷰나 성분 같은 데이터를 풍성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셨을 텐데요. 화해 앱에서 발생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포함해서 우리가 가진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리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준비하는 동안에는 기대에 충분한 인사이트가 될까 걱정하기도 했는데 뜨거운 관심과 반응을 보여주셨어요. 앞으로 화해가 데이터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여러 방식으로 풀어봐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대환님 웨비나 연사 참여는 처음이라 긴장과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시고 참여해 주셔서 무사히 끝낼 수 있었어요. 다음 기회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화해 데이터 이야기를 전달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보세요!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