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티컬 커머스 활용 전략

2023. 07. 04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티컬 커머스 활용 전략

 

 

동반성장 플랫폼 화해는 트렌드를 제시하고,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사에 다양한 인사이트를 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웨비나를 열고 있어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2023 뷰티 트렌드‘를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한 1분기에 이어 이번에는 ‘버티컬 커머스 활용 전략’에 대해 화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개해드렸어요. 특히 화해 커머스 사업 팀장인 공인영님과 광고사업팀 브랜드매니저인 강현규님께서 그동안 축적한 경험과 화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버티컬 커머스의 특징부터 화해에서 성공한 브랜드의 비밀 4가지를 소개해주셨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첫 번째 순서로 현규님께서 버티컬 커머스의 특징과 오픈마켓과의 차이점을 소개해주셨어요. 

 

버티컬 커머스는 ‘수직적인 전문화, 즉 특정 카테고리에 고도로 특화된 커머스’를 말해요. 특화된 커머스인 만큼 고객이 기대하는 바가 오픈마켓, 종합몰 등과는 다르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자 특징인데요.

 

버티컬 커머스와 오픈마켓의 특징을 조금 더 자세히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버티컬 커머스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되어 있다 보니 ‘고관여자’ 고객의 비율이 높고, 그들의 눈높이와 취향에 맞는 큐레이션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반면 오픈마켓은 카테고리에 제약 없이 모든 상품을 취급하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고, 그만큼 높은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고관여자 비율은 낮다고 볼 수 있어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화해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볼까요?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여정을 ‘탐색-인지-확신-구매’ 4단계로 구분할 때 플랫폼 사업자는 이 모든 과정을 플랫폼 안에서 할 수 있도록 의도해요. 어떤 상품이 있는지 고객이 ‘탐색’하도록 다양한 상품을 제시하고, ‘인지’를 강화하기 위해 기획전, 팝업 노출, 고객 맞춤 추천 등을 실행하죠. 이를 통해 고객이 상품에 관심을 가지면 구매에 ‘확신’을 심어드리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 리뷰, 평점을 적극 활용해요. 마지막으로 커머스 기능으로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합니다. 

 

버티컬 플랫폼이자 버티컬 커머스로서 전 과정을 완벽히 커버하는 유일무이한 곳이 바로 화해인데요. 특히 고객이 상품에 ‘확신’을 가지는데 독보적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요. ‘확신’ 단계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최종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화해는 커머스 외에도 업계 최대 뷰티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기에 뷰티 정보 탐색을 위해 방문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2039 여성 인구 중 80%에 달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요. 따라서 유명 TV 프로그램에 특정 제품이 노출되거나 유튜브를 통해 할인 행사가 진행될 때, 심지어 올영세일 기간이면 화해 방문자, 제품 조회가 큰 폭으로 성장해요. 즉, 뷰티 고관여자들에게 화해는 ‘뷰티 정보가 필요할 때 무조건 검색하는 앱’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죠! 화해 서비스 관련 자세한 지표와 외부 바이럴 시 화해의 지표 변화 추이 등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 다시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버티컬 커머스 화해에서 성공한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을까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화해 성공 전략은 크게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제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고객의 마음 사로잡기
앞서 말씀드린 4단계의 구매 여정을 기억하실 거예요. 첫 번째 단계인 ‘탐색’부터 마지막 단계인 ‘구매’까지 단계별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이에요. 수많은 경쟁 제품 중 우리 제품을 고객들에게 인지시키는 방법, 우리 제품의 노출량을 늘리는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요.

 

2. 리뷰를 활용해  팬을 만들고 전환까지 만들기
믿을 수 있는 리뷰가 많은 것, 평점이 높은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리뷰를 통해 고객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느냐도 중요한 부분이죠. 화해에서 리뷰를 통해 ‘팬’을 만든 사례를 소개합니다. 

 

3. 버티컬 커머스에서 잘 팔리는 제품 분석하기
뷰티 고관여자가 많이 구매하는 제품들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성분, 카테고리 등 핵심만 뽑아 설명해 드립니다.

 

4. 구매를 일으키는 운영 전략
구매를 ‘더 잘’하도록 만들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화해쇼핑 프로모션과 가격 정책 운영 방법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여 큰 성장을 만든 사례도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위에서 말씀드린 4가지 전략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례는 웨비나 다시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웨비나에서 발표한 버티컬 커머스의 특징과 화해 성공 전략을 소개해드렸어요. 웨비나를 시청하지 못한 분, 자세한 자료를 다시 보고 싶은 분은 언제든 웨비나 다시 보기를 통해 시청할 수 있어요. 또한 화해는 신규 뷰티 브랜드사와 적극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상황에 맞춰 담당자가 배정되어 최선을 다해 브랜드 성장을 위한 전략을 제시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점은 화해 광고사업팀에 문의해 주세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디컬 커머스 활용 전략

 

 

 

웨비나에 참석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100%가 ‘다음에도 웨비나에 참여하고 싶다’라고 답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이었어요. 웨비나에 참석해주신 관계사분들께 감사드리며, 3분기 웨비나를 위해 뷰티 브랜드 담당자분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준비 중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화해 데이터로 보는 버티컬 커머스 활용 전략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