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Get Ready with Hwahae! 우리가 주목해야 할 2022 뷰티 트렌드

2022. 01. 21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천 만인이 선택한 뷰티 앱 ‘화해’가 새로운 한 해를 이끌어 갈 뷰티 트렌드를 제안합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새해를 맞이하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속될 뷰티 트렌드는 무엇일지. 화해 고객들의 탐색,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2년 뷰티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화해가 pick한 뷰티템까지  함께 만나보세요. Get Ready with Hwahae!

 


 

 

01 비건 뷰티(Vegan Beauty)

 

COVID-19 영향으로 작년 한 해도 안전, 환경 등을 생각한 클린뷰티가 계속해서 뷰티업계의 큰 화두였는데요. 올해는 클린뷰티에 가치 소비 개념까지 더해진 비건 뷰티 브랜드의 성장이 주목됩니다. 실제 최근 2년간 화해 앱에서는 ‘비건’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2600%나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는 최근 비건 뷰티 브랜드의 수가 증가한 영향도 있을 텐데요. 21년도 화해 쇼핑에 입점된 비건 브랜드의 수만 봐도 전년 대비 3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더 주목해야 할 점은 비건 뷰티 카테고리의 성장에 있어 20대 사용자들의 움직임인데요. 화해 사용자 중 20대 여성 고객 중심으로 비건 키워드 검색량이 `21년 하반기에 상반기 대비 123%나 증가하는 큰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이로써 자연과 지속 가능한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 비건 트렌드는 Z세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02 베러배리어(better Barrier)

 

작년 한 해 동안 화해 사용자들이 화해 앱에서 가장 많이 조회하고 구매하는 제품 카테고리 TOP3에는 모두 스킨케어가 꼽혔는데요. 이 또한 COVID-19 확산으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가장 큰 이유일 거라 판단됩니다.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로 작년 한 해 동안 화해 앱에서는 각종 피부 트러블 케어는 물론, 더 나아가 손상받은 피부 본연의 기초 체력을 높이는 피부 면역력 케어로까지 소비자 니즈가 확대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화해 앱에서 자주 검색된 상위 200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판테놀, 레티놀, 시카, 바하와 같은 성분 키워드가 일 년 내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었는데요. 마스크 착용으로 거칠고 민감해진 피부의 진정과 회복을 돕는 ‘시카’ 성분은 2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지켰고, 피부 재생과 장벽 강화에 도움 되는 ‘판테놀’,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불리는 ‘레티놀’ 검색 순위가 160계단 상승하면서 사용자들의 관심이 가파르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올해도 팬데믹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 가운데 소비자들이 직접 피부 장벽과 면역력 케어에 도움되는 성분에 관심을 갖는 베러배리어(better Barrier) 트렌드는 더욱 두드러질 것 같습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03 마스크 프루프(Mask Proof)

 

마스크 착용으로 뷰티 업계는 최근 2년간 큰 변화를 맞이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마스크로 인한 피부 트러블 고민이 증가한 것 외에도,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 메이크업(No-makeup), 혹은 간단하게 베이스 메이크업만 하는 내추럴 메이크업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특히,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는 마크스에 묻어남이 적은 ▲파우더/쿠션 ▲립/틴트 ▲픽서 제품들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마스크 프루프라는 새로운 메이크업 용어도 탄생했는데요. 피부에 밀착되면서 지속력은 강하고 보송한 마무리감이 특징인 ‘마스크 프루프’ 아이템들이 작년 한 해 동안 화해 앱 내 인기 검색어에 대거 진입하면서 떠오르는 트렌드임을 증명했습니다.

 

실제 `21년 화해 앱에서 자주 검색된 상위 100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이니스프리 ‘노세범 파우더’와 라네즈 ‘네오 쿠션’, 에뛰드 ‘픽싱 틴트’에 대한 언급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화해 앱에서 검색량이 증가한 마스크 프루프 제품의 리뷰를 살펴보니, 리뷰 내 ‘마스크’와 함께 언급된 횟수도 꾸준히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해에도  위드코로나 시대가 지속되면서 마스크 프루프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04 홈케어(Home care)

 

마스크 없이는 외출이 어려운 시대에 살아가는 요즘. 피부는 물론, 헤어, 네일 등 관리를 위해 전문 숍을 방문하는 것도 망설이게 되는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집에서 간편하게 셀프케어에 도전하는 홈케어 족이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홈케어 뷰티템의 인기도 동시에 상승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화해 앱에서 최근 2년간 급상승한 키워드를 분석해 본 결과, ‘헤어 샴푸’, ‘네일케어’, ‘속눈썹영양제’, ‘바디스크럽’  관련 검색량이 빠르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팬데믹 상황에 집에서 안전하게 자기 관리를 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화해 앱 내 카테고리별 리뷰 데이터를 살펴보니 작년 ‘속눈썹영양제’ 제품 관련 리뷰는 전년 대비 313%나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일케어 ▲바디스크럽 ▲부분마스크/팩 관련 리뷰가 차지하는 비중도 1년 사이 170% 이상 증가하는 등 전문 케어숍을 방문하지 않고, 홈케어 뷰티 제품으로 집에서 셀프케어를 하는 소비자가 꾸준히 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작년 화해 남성 고객들의 제품 조회수를 살펴보니, ‘헤어케어’ 제품을 조회한 횟수가 40%가량 증가했는데요. 이 또한 COVID-19 영향으로 남성들도 헤어숍을 방문하기 보다 집에서 스스로 관리하는 그루밍족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이렇듯 예측할 수 없는 팬데믹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뷰티 시장의 소비자들도 집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모습을 보이니 홈케어 뷰티템의 성장은 올해도 기대해 볼 만하겠습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지금까지 2022년에도 지속될 뷰티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팬데믹을 겪으면서 뷰티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 건 분명한 일입니다. 내 피부에 좋은 것은 물론 지구 환경과 공존하는 가치 소비를 추구, 마스크 착용으로 지친 피부 본연의 기초 체력을 키우는데 집중하거나 집에서 셀프케어를 하는 등 이전과 비슷하면서도, 보다 진화된 흐름들이 올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는 새롭게 시작된 2022년, 화해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뷰티 라이프를 제대로 즐길 수 있길 기원합니다!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화장품 비즈니스 인사이트에도 관심있는 뷰티 업계 종사자라면,

화해 비즈니스팀에서 발간하는 정기 리포트도 구독해보세요!🔽

 

2022 화해 뷰티 트렌드리포트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