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FAQ로 알아보는 국내 유일의 성장관리팀

2021. 09. 14

성장관리팀

성장관리팀

 

 

 

 

“화해팀의 성장을 위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어요!”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팀(버드뷰)을 지켜보시는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화해팀은 문화와 일하는 방식, 그리고 구성원들도 모두 좀 특별한 것 같아요”라고요.

 

그리고 함께 말씀해 주시는 것 중에 꼭 빠지지 않는 한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화해팀에만 있는 ‘성장관리팀’에 대해 것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성장관리팀’에 대한 이야기를 FAQ로 나눠보려고 합니다.

 

 


 

Q1. 팀 명이 특이해요. 왜 성장관리팀인가요?

 

성장이라는 단어가 팀 이름에 들어가 있다는 것도 굉장히 신선하죠? 팀 이름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화해팀에서 수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무엇으로 정의하느냐라는 건데요. 저희는 구성원의 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위한 여러 구조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성장관리팀’이라는 팀 명을 갖게 되었어요. 그만큼 화해팀은 문화와 일 모든 면에서 성장을 동반한 성과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화해 성장관리팀의 역할은 일반적인 인사팀과는 달리 구성원들이 성장하면서 성과를 함께 가져가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과 조직적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Q2. 구성원들의 성장을 관리하고 지원한다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성장관리팀은 크게 채용, HR(Human Resource)/GA(General Affairs)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채용 파트에서는 채용 프로세스를 개선/운영하며 화해팀과 함께 성장할 좋은 동료를 찾고 있어요. 모든 버디즈(화해팀 구성원을 이르는 말)의 성장을 위한 가장 큰 지원은 함께 하는 ‘좋은 동료’라는 생각으로 채용에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화해팀에 맞는 분들을 모시기 위해 여러 검증 절차를 거쳐 신중하게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 이후에도 신규 입사자 분들이 빠르게 화해팀에 적응하실 수 있도록 온보딩 프로그램인 ‘BBP(Be the Birdies Program)’를 운영하면서 조직과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성과 가치, 문화, 일하는 방식 등을 공유하고 있어요.

 

 

성장관리팀 화해_BBP

 

성장관리팀_화해_Merry Growth

 

 

HR/GA 파트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버디즈가 성장하고 성과를 내기 위한 여러 인사 제도와 장치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단순한 복지 제공 차원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 위한 제도인 ‘성장지원제도’가 있고요. 다면평가를 통해 자신의 성과와 성장을 진단하고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솔직하고 건강한 피드백을 나눌 수 있는 ‘성장관리제도’가 있어요. 이 두 가지가 화해팀을 대표하는 제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성장관리팀_화해_성장지원제도

 

 

 

또한 화해팀에서는 구성원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는 ‘스마트 업무 환경 구축’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GA에서는 노션, 슬랙 등의 협업툴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지속적으로 디벨롭 하고, 전사 재택근무 상황에서 구성원의 소속감과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높이기 위한 ‘게더타운’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어요. 또한 2021년 9월부터는 전사 재택근무 상황에서 사무실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구성원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자율좌석제’도 도입했어요.

 

성장관리팀은 서로 다른 일을 하는 것 같지만, 함께 시너지를 내면서 화해팀의 핵심가치를 강화하고, 화해팀과 버디즈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자율적 성장 플랫폼’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성장관리팀_화해_개더타운

화해팀 게더타운 가상 오피스 전경

 

 

Q3. 성장관리팀에 대해 구성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성장, 적극적인 지원, 헌신, 친절, 봉사, 감사, 엄마, 어미새(Birdview와 연상), 키다리 아저씨’ 등의 단어들을  들으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이 단어들은 예전에 조직 진단을 하면서 성장관리팀 하면 떠오르는 단어로 구성원들이 답변해 주신 내용 중 일부예요. 이런 단어들만 보셔도 알 수 있듯이 구성원들 역시 성장관리팀을 많이 아껴주시고, 늘 격려해 주세요. 그러다 보니 성장관리팀도 거기에 힘을 얻고, 더욱 열심히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낌없이 하게 됩니다.

 

 

 

Q4. 다양한 파트를 아우르는 성장관리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성장관리팀의 목표는 화해팀의 비전인 ‘자율적 성장 플랫폼’을 실현하는 데 있어요. 능동적으로 성장하기를 원하고, 열정이 가득한 버디즈가 모여 회사가 성과를 내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이 가능한 조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 성장관리팀의 목표입니다. 도전적인 성과를 꿈꾸면서 구성원들이 함께 성장하는 그림을 이뤄내려면 채용, 인사제도, 업무 환경, 기업 문화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어요. 성장관리팀은 각자 맡은 일은 다를 수 있어도 다 함께 ‘자율적 성장 플랫폼’ 실현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가 속도를 내서 달려가다 보면 기업이 원래 품고 있었던 고유한 가치와 문화가 희석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화해팀만의 조직 비전과 핵심가치, 일하는 방식, 기업문화를 잃지 않고 잘 지켜내려면 누구보다 성장관리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결국 성장관리팀의 목표는 ‘지속가능성’을 전제로 ‘자율적 성장 플랫폼’이라는 조직적 비전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5. 성장관리팀의 성장은 누가 책임지나요? 

 

성장관리팀은 버디즈에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버디즈는 저희가 진행한 일에 대해서 칭찬과 개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전달해주시거든요. 특히, 저희 팀에서 매년 BHI(Birdview Health Index)라는 조직 진단을 진행하고 있는데, BHI를 통해 화해팀의 건강뿐 아니라 성장관리팀의 건강도 함께 진단받는 것 같아요.

 

저희가 지금까지 잘 해왔는지, 앞으로는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를 고민할 수 있는 건설적인 피드백들로 가득하거든요. 그런 칭찬과 개선 피드백에 신이 나서 더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목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저희도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장관리팀_화해

 

 

 

Q6. 인사, 채용, 총무 등 다양한 파트의 경력자 분들이 성장관리팀 채용에 관심이 있으실 것 같은데, 그런 분들께 말씀드릴 성장관리팀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성장관리팀 동료가 되길 원하시는 분들께 해 드릴 말씀이 정말 많은데 그중에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우선 회사에서 성장 관리, 인사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요. 경영진은 물론 구성원들도 모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높은 호응과 적극적인 지원을 받으실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보통 경영지원팀, 혹은 인사총무팀이라는 이름을 가진 팀들은 CEO 직속 부서로 의사 결정권이 다소 적게 주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성장관리팀은 의사 결정의 자율성이 굉장히 높은 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러다 보니 주도적으로 원하는 업무 역량을 펼치실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어요. 

 

마지막으로 화해팀은 지금 비즈니스적으로나 조직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요. 특별한 시기인 만큼 성장관리팀과 함께하게 된면 정말 많은 경험과 성장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7. 현재 성장관리팀의 여러 파트에서 채용을 진행 중인데, 필요한 역량이나 중요시하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성장관리팀은 화해팀의 성과와 버디즈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어요. 다양한 영역에서의 업무들을 경험해볼 수 있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팀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이라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거예요.

 

화해팀/화해의 비전과 성장 가능성에 공감하고, 더 나은 조직을 만드는 데 관심이 많다면 지금 당장 성장관리팀에 지원해주세요! 

 

 


 

 

오늘은 화해팀의 성장관리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치 긴 여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지치지 않게 옆에서 함께 뛰어주는 페이스 메이커 같은 존재이자, 언제나 든든하게 지원을 해 주는 엄마 같은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디에도 없는 팀이라는 수식어처럼 어디에도 없는 헌신과 배려로 늘 구성원들을 위해 존재하는 성장관리팀 분들께 응원의 메시지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성장관리팀 분들과 그래서 매일 성장할 수 있는 화해팀 모두를 응원합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