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뷰티와 테크가 만나면?”, 성분분석부터 나에게 딱 맞는 화장품 추천까지!

2022. 03. 19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2021년 진행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중 언택트 마케팅의 우수한 사례를 알리기 위해 진행된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2022 ! 독창성, 고객중심, 효과 등의 핵심 요소를 기준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 브랜드가 선정되었는데요.

 

화해가 바로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2022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어워드 수상을 기념✨하며 모비인사이드에서 진행한 화해 마케팅팀 이재은파트장님의 인터뷰가 게재되었는데요. 그 인터뷰 전문을 화해 블로그에서도 소개합니다😚

 

 


 

국내 2039 여성의 80%가 사용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이제는 대한민국 여성들의 필수 앱으로 불리는 서비스, 화해 입니다!

 

객관적인 화장품 성분 분석과, 다양한 리뷰 데이터를 통해 2021년 기준 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기도 하였는데요. 단순히 뷰티에 대한 정보를 나열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AI 기술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딱 맞는 제품들을 추천해주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화해의 최대 강점입니다.

 

2022 모비인사이드 어워드에서도 뷰티 부문에서 ‘버드뷰’가 수상사로 선정 되셨기에 좋은 소식을 가지고 버드뷰 이재은 파트장님을 만나 뵈었습니다.

 

수 많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화해의 새로운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Q. 안녕하세요, 이재은 파트장님. 2022 모비인사이드어워드 수상사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해 서비스와 파트장님의 직무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버드뷰 이재은 파트장

 

 

안녕하세요. 화해 마케팅팀 브랜드 파트 리더 이재은 입니다. ‘화해’ 서비스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화장품 시장을 만들자’라는 미션 아래, 피부 특성에 따른 맞춤 정보 탐색부터 쇼핑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모바일 뷰티 플랫폼입니다.

 

작년 천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데 이어, 현재 국내 2039 여성의 80%를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화해는 유저들의 개인 피부 특성에 맞는 양질의 맞춤 정보와 실용적인 쇼핑 혜택을 제공하고, 우수한 중소 브랜드와 함께 동반 성장하면서 뷰티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저는 화해 브랜드의 중장기적 브랜드 가치 방향 설정과 각종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팀의 대내외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의 디렉팅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화해는 2013년도 7월 서비스를 출시한 이래로 천만 다운로드 앱으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정확한 성분 분석 정보 제공, 다양한 제품군, 방대한 리뷰 등과 같은 성장 동력들이 많겠지만 파트장님이 생각하시기에 화해의 성장에 있어 가장 영향을 끼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천만 다운로드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화해를 이용하는 유저분들의 능동적이고 진심 어린 참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외부 요인이 아니라, 스스로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고자 하는 니즈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창구로서 화해를 이용해 주셨고, 저희도 거기서 쌓인 리뷰, 랭킹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화해를 사용하면 할수록 보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발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한결같이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도 화해는 유저 한 분 한 분에게 맞춘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양질의 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해 더욱더 세분화된 하이퍼 퍼스널라이즈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직접 화장품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도 “화해”에서 제공하는 구체적인 리뷰를 통해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본인에게 필요한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이 많습니다. 화해에는 특별히 참고 가능한 “정성스러운 리뷰”가 많은데요. 이렇게 리뷰 수를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었던 화해만의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위 질문과 같은 맥락에서 이 또한 유저분들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유명 광고 모델 이미지를 통한 정보 소비 또는 과도한 홍보/마케팅으로 정보 비대칭 문제가 있었던 기존 화장품 시장에서 화해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제품 정보와 함께 진짜 사용해 본 사람들이 솔직하게 남긴 리뷰라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감을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뷰티 플랫폼으로서의 인지를 강화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유저 분들의 가장 솔직한 리뷰가 쌓이고 이를 다른 유저분들이 참고하고, 또 다른 리뷰가 쌓이는 선순환이 이루어져 왔고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특히, 화해는 서비스 초창기부터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클린 리뷰’를 만들기 위해 자체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구축해왔고, 더불어 플랫폼 생태계에도 건강한 리뷰 문화를 확산하고자 다양한 브랜딩 캠페인 활동을 진행해 온 것이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받아들여진 것 같습니다.

 

 

 

 

Q. 클린 리뷰를 만들기 위한 자체 어뷰징 탐지 시스템이라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설명 가능하실까요?

현재 화해에는 600백만 건이 넘는 화장품 리뷰가 존재합니다. 특히, 저희는 사용한 제품의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모두 작성하는 것을 리뷰 작성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어 실제로는 검수해야 할 리뷰의 양은 천만 건 이상이 되죠.

 

이는 사람이 수기로 일일이 검수하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고, 검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AI기술 기반의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도입해 리뷰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먼저, 수백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개인정보 노출, 광고로 의심되거나 부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리뷰의 특징을 파악해 1차 검토를 진행합니다.

 

이후 검수 전담팀에서 정성적인 부분까지 직접 세밀하게 살피며 클린 리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제 제품을 사용한 후기, 사진인지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홍보나 비방이 없는 클린한 리뷰인지 브랜드와 제품 단위로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까다로운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통해서 화해에서는 광고나 협찬, 조작된 리뷰가 아닌 “진짜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Q. 화해에서 내 피부에 맞는 ‘인생템 찾기’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떻게 소비자가 본인 피부 타입에 잘 맞는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화해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화해는 저희 플랫폼 안에서 유저 개개인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뷰티 정보와 제품을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개인의 피부 특성에 맞춰지고 있는 만큼 방대한 양의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2019년에는 “내피부맞춤” 필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화해에는 정말 많은 양질의 리뷰들이 존재하는데요. 해당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나이, 피부 타입/고민 등 유저의 피부 특성과 일치하는 리뷰만 골라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내피부타입” 기능은 화해에서 꼭 필요한 기능으로 유저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인생템찾기”, “고민해결템” 기능과 같은 화해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의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 추천부터 리뷰, 성분, 쇼핑 정보까지 한 번에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가능한 이유는 화해의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분석해 최적의 큐레이션 테스트를 진행해 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자에게 더 유용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 모델을 활용한 새로운 변화도 준비 중이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인생템찾기’, ‘고민해결템’ 기능과 같이, 데이터 및 AI기술을 활용하여 추후 좀 더 새롭게 구축해나가고 싶은 기능이 있으실까요?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화해는 뷰티테크 기업으로 유능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실사용자가 작성해주신 양질의 리뷰 데이터를 활용해 화해 사용자 경험 개선 및 강화를 위해 많은 연구도 하고 있습니다. 인생템 찾기, 고민 해결템 기능에 이어 수백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리뷰 토픽”이라는 기능을 최근 선보였고, 이 리뷰 토픽이 향후 화해 서비스 전반에 확대 적용되어 보다 나은 뷰티 탐색과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뷰 토픽은 유저들이 어떤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경우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제품 특성들을 추출하여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건조해지지 않아요”, “자극이 없어요” 같은 제품 특성들을 토픽으로 추출해서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균형감 있게 보여주고 유저들은 리뷰를 모두 읽지 않더라도 빠르게 해당 제품의 특성이 나에게 맞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실제 유저의 제품 경험을 기반으로 한 리뷰 토픽을 통해 더욱더 나에게 잘 맞는 제품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화해의 목표입니다.

 

 

 

 

Q.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쇼핑에 대한 선호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해 화장품의 성분을 비교 분석할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커머스 기능도 갖추고 있어 많은 고객들에게 편의성을 가져다 주었을 것 같은데요. 고객들이 느끼는 화해 커머스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화해 커머스 비즈니스인 “화해쇼핑”은 단순히 많이 팔리는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제품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 맞춘 정보를 큐레이션 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해쇼핑 내 런칭한 “고민해결템”은 출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고 있는 기능입니다. 화해 유저들이 남긴 리뷰 중에 제품 카테고리별로 가장 많이 언급된 핵심 내용을 AI에 학습시켜 #수분감있는 #쿨링감있는 같은 리뷰 토픽들로 분류하고, 각 리뷰 토픽별 가장 좋은 만족도를 얻은 제품 랭킹을 매주 업데이트 하여 화장품 구매 기준을 변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화해 안에서 중소 브랜드들이 브랜드 네임보다 제품력만으로 소비자들에게 공정하게 선택받으며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화해가 동반 성장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이자 차별화될 수 있었던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중소 브랜드들이 화해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브랜딩, 기획, 마케팅 컨설팅까지 다양한 영역의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고, 특히 뷰티 전문 MD가 화해쇼핑 내 제품 판매 및 조회 데이터, 사용자 리뷰 등을 분석해 기존 제품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획상품으로 재구성하거나,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롭게 재탄생 시킨 ONLY 화해 상품들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Q.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화해에서도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과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더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화해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화해는 “내가 찾는 모든 뷰티” 라는 브랜드 캐치프레이즈 아래 다양한 캠페인, 이벤트, 콘텐츠 등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왔고, 2021년에도 다채로운 내용들로 화해 유저분들과 소통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뷰티 업계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소비자들은 제품 기능뿐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가치소비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화해도 이런 흐름에 주목해 화해가 가진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는 ‘클린 리뷰’를 활용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화해와 함께 유저 스스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건강한 뷰티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참여형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어서 천만 다운로드 캠페인 천만인의 나의뷰티 페스타, 화해 뷰티 어워드 캠페인 “2021 화해 뷰티 어워드&애프터파티”까지 화해 유저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도 유저분들과 직접 대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렇게 온라인으로 가깝게 소통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꾸준히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Q. 코로나 이후 피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수분충전”, “피부진정”과 같은 부분들이 화장품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는 내용을 접했습니다. 위드코로나로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마스크 착용에 대한 부분은 동일한 상황인데요.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피부진정”을 중요시하는 화장품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라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올해 초 화해에서는 화해 유저들의 탐색,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될 뷰티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비건 뷰티, 베러배리어, 마스크 프루프, 홈케어 등의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고,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안전, 환경 등을 생각한 부분들이 지속적으로 반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베러배리어(better barrier)의 경우,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로 각종 트러블 케어는 물론 더 나아가 손상 받은 피부 본연의 기초 체력을 높이는 피부 면역력 케어까지 “피부진정”의 확장된 개념이 트렌드로 자리잡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화해 앱에서 자주 검색된 200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판테놀, 레티놀, 시카, 바하와 같은 성분 키워드가 탑 랭킹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피부 재생과 장벽 강화, 피부 장벽 면역력 케어에 도움이 되는 성분에 관심을 갖는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두드러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구독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화해는 데이터와 기술로 화장품 시장을 혁신해가는 뷰티테크 기업이자,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뷰티 플랫폼으로 계속 성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독자분들의 “내가 찾는 모든 뷰티”가 화해를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모비인사이드 어워드 2022] “뷰티와 테크가 만나면?”…성분분석부터 나에게 딱 맞는 화장품 추천까지! 버드뷰 이재은 파트장 인터뷰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