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2022. 02. 25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천만 명이 선택한 뷰티 앱 화해.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화장품 시장을 만들기 위해 화해 개발팀은 오늘도 다양한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발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팀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는데요.

 

화해 개발팀의 개발 환경과 기술적 특징, 화해 개발팀의 특별한 금요일 ‘culture day’, 마지막으로 목표와 방향까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도전, 문제해결, 실패, 학습, 학습을 통한 성장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팀의 개발 환경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뷰티 앱 화해는 성분, 리뷰, 제품 등 화장품 정보 탐색부터 쇼핑까지 다양한 기능들로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국내 2030대 여성 80%를 회원으로 보유한 서비스로 성장하면서 기술 도메인 영역들도 더욱 다양해졌는데요. 개인 피부 타입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탐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는 ‘제품 도메인’부터 ‘커머스 도메인’, ‘광고 도메인’까지 여러 기술 도메인이 존재하게 되었죠.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 개발팀은 Cross-functional Team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 서비스 최전방에서 일어나는 기술적 문제를 해결해가며 최적의 사용자 경험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 센터’와 ‘밴드’에 모두 속해 우선순위에 따라 유연하게 일하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협업과 이슈들을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해 ‘IT 서비스 데스크’를 도입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엔지니어링 백로그를 통해 기술적 해결 조치 사항을 가시화하고 함께 논의하며 솔루션을 도출하고 있어요.

 

 

 

 

🧭화해팀의 기술적 특징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는 Python 기반의 Django framework를 사용하고 있어요. 각 기술 도메일 별로 서버를 구성해서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개발하고 자동화된 테스트 코드를 통해 안정적인 코드 품질을 유지하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에서 이용되는 많은 데이터들은 RDBMS(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관리되는데 백엔드 개발자들은 직접 RDB의 설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 구조화에 대한 역량을 갖추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는 모바일 앱서비스지만 화해 앱 내에 일부 웹 영역과 사업팀에서 사업 운영을 위한 쇼핑 센터, 비즈니스 센터가 존재하고 사내 어드민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 환경에 대한 개발과 관리가 중요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사내 어드민과 웹서비스를 React와 TypeScript를 중점적으로 사용해 안정적이면서도 재사용성이 높은 유연한 컴포넌트를 만들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 개발팀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기술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특히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들은 CI/CD 머신에 맡김으로써 구성원분들이 해결해야 하는 더 본질적인 작업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과거에 특정 한 PC에서만 진행했던 테스트 앱이나 앱스토어 배포를 이제는 git commit을 통해 알아서 해결하고 불필요하게 드는 시간 및 리소스 문제들을 줄여 나갔습니다. 이처럼 개발팀 모두가 서비스의 성장 방향과 속도에 맞춰 필요한 기술을 도입하고 체계적인 작업 환경으로 발전시켜 가며 주도적으로 일하고 있어요. 

 

 

 

🧭CULTURE DAY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업무를 하면서 평소에 관심 있는 기술을 따로 스터디하는 게 쉽지 않은데, 매주 금요일은 컬처데이라고 자유롭게 스터디할 수 있는 시간으로 보내고 있어요. 금요일 하루 동안 구성원들과 공동으로 논의하면서 기술 전문성을 키우고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크게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아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이 시간 중에 구성원들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시간으로 ‘테크 밋업’이 진행되는데요. 관심 있는 기술 중에 함께 나누고 싶을 기술들을 투표해서 각자 구현해보고 있어요. 밋업 시간에 모여서 자유롭게 정보를 교환하고 토론하는 ‘hands on lab’ 형태로 진행하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회사에서 개발팀 밋업이나 회고 시간이 보장되기가 쉽지 않은데 화해 개발팀은 팀의 건강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 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회사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기술의 복잡도뿐만 아니라 다양성도 증가했는데요. 이를 민첩하게 적용해나가기 위해서는 공동 논의를 통한 기술 구조화와 표준화가 많이 중요해졌어요. 이 과정에서 개발자가 주도적으로 오늘 학습한 것을 TIL(Today I Learned, 오늘 배운 것을 팀에 공유하는 문화)에 정리해요. 그걸 팀에 공유하고 서로 지식을 나누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매주 갖고 있어요.

 

 

 

 

🧭화해팀의 목표와 방향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는 한결같이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가 겪는 불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궁극적으로 화해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필요한 뷰티 정보와 제품을 자연스럽게 발견하고 즐길 수 있게 하는 것, 이것이 화해팀이 기술로 만들어 갈 세상이에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자칫 보여지는 양적 성장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개발팀 내 다양한 방법화 프로세스에 대해 논의하고 학습하면서 건강한 개발 문화를 만드는 데도 집중하고 있어요. 

 

 

 

함께 성장하는 화해 개발팀

 

화해는 현재 개인화 서비스 고도화와 사업 확장을 하고 있고, 이에 따라 공격적으로 개발자를 채용하고 있어요. 화해 서비스뿐만 아니라 화해팀과 성장할 수 있는 열정있는 개발자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성장욕구가 강하신 분이라면 화해팀에서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앞선 인터뷰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해는 개인화 서비스 고도와 및 사업 확장에 필요한 개발자 및 각 분야 전문 인력을 대거 채용하고 있어요. 화장품 시장과 화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개발자를 특히 적극적으로 채용 중이니 개발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보세요!

화해팀 인사이트 자랑대회 | 3rd DevDay

화해 개발팀이 협업하는 방법

 

  • TypeScript
  • Python
  • React
  • 동반성장
  • 개발문화
  • IT 서비스 데스크
  • Django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