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2023. 01. 04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최근 1년 사이 화해팀은 구성원이 2배로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큰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데에는 성장관리팀, 그중에서도 채용파트의 역할이 매우 컸어요.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채용 스페셜리스트’들이 포진되어 있는 화해 성장관리팀 채용파트에게 적시에 훌륭한 인재를 채용해야 하는 미션이 주어졌고, 이를 훌륭하게 해내고 있는데요. 화해팀과 버디즈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성장과 도전의 시기를 지나고 있는 요즘, 지난 채용 못지않게 2023년 진행하게 될 채용 또한 중요한 미션으로 주어졌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채용파트 리크루터들은 어떤 가치와 철학을 가지고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들의 어떤 강점이 대규모 채용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1년 전, 화해 성장에 맞춰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과 포트폴리오 실현을 위해 필요한 채용 인력이 많아졌고 본격적인 채용에 앞서 보다 체계적, 전문적으로 채용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IT 비즈니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채용 노하우를 보유한 리크루팅 전문가분들이 모였어요.

 

‘화해 채용만큼은 모든 분들이 알 수 있도록 알리자!’는 목표로 채용 브랜딩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고, 실시간으로 채용 전 과정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고도화해나가는 Data-Driven Recruiting실현하고 있어요. 그 결과 2022년은 2021년 대비 2배 이상 지원자 증가와 조직 규모 성장을 이뤄냈어요.

 

 

규모면에서뿐만 아니라 훌륭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던 건 경영진과 버디즈의 전폭적인 지지 덕분이었어요. 화해에 관심 있는 외부 인재를 만나기 위해 활발하게 커피챗에 참여해주셨고, 인재 채용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시간을 내어주셨거든요. 예비 지원자분들이 화해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더 많은 분들께 화해의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알릴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IT업계의 뛰어난 인재분들께서 화해 비즈니스 가치와 비전에 깊이 공감하고 화해팀에 합류하셨어요.

 

채용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 한 가지는 높은 면접 만족도예요. 화해 채용에서 가장 자랑할만한 부분 중 하나랍니다. 면접은 회사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조직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자리인 만큼 면접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요.

 

화해의 모든 면접관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인지 교육을 통해 깊이 공감하고 이해한 후 면접에 참여해요. 후보자분들께서 본인의 역량을 모두 펼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고 최고의 면접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죠. 덕분에 합/불 여부를 떠나 정말 좋은 면접 경험이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아요. 면접관에 대한 만족도 점수도 만점에 가까울 정도로 유지하며 건강한 채용 환경을 가꿔가고 있습니다.

 

 

2022년은 인재분들을 화해팀에 모심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전력질주할 수 있는 인적 토대를 마련했다면, 2023년에는 회사의 성장을 전략적으로 이끌어갈 핵심 포지션 채용에 집중할 계획이에요. Key-Position의 인재 채용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분들이 버드뷰라는 기업의 비전과 조직문화, 성장 전략에 깊이 공감하여 ‘나도 화해에서 함께 일하며 성장해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도록 화해의 무궁무진한 매력을 더 널리 알리는데 힘쓰려고 합니다!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화해팀 채용에서 어느 직군, 어느 연차에서든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두 가지 있어요. ‘능동성’과 ‘동반성장에 대해 얼마나 공감하며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예요. 주어진 업무만 수행하거나 외부적 요소가 있어야만 움직이기보다는 본인이 직접 문제를 인식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하고, 개인의 성장과 성과뿐만 아니라 동료와 함께 성장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해요. 

 

이 두 가지를 잘 갖추신 분들을 모셔오고자 다이렉트 소싱, 채용 프로세스 개선, 브랜딩, 채용 프로모션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액션을 취했어요. 특히 다이렉트 소싱에서는 후보자 분들께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본 경험이 있는지, 어떤 환경에서 어떤 모습으로 다음 커리어를 쌓고 싶은지에 대해 많이 여쭤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단순히 job description 요건을 충족하는지만을 확인하기보다는 후보자의 경험과 의견을 많이 경청하는 거죠. 사실 어떤 업무를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와 환경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저 또한 능동성과 동반성장이라는 가치를 따라 화해에 입사했어요. 

첫 직장으로 헤드헌팅 펌에서 다양한 산업과 직군을 접하며 역량을 쌓았지만 헤드헌팅은 입사 이후 과정이나 ‘내가 채용한 분이 정말 기업에 잘 맞는 분인지’ 명확히 알 수 없다는 점, 기업에 브랜딩이나 채용 이벤트 등을 할 수 없는 점 등이 아쉬웠어요. 인하우스에서 채용을 담당한 한 분 한 분의 입사 후까지 살펴보며 더 나은 채용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우리 기업에 맞는 인재를 더 잘 채용하기 위한 활동도 펼쳐보고 싶었어요. 

 

입사 후 기본적인 채용 운영 외에도 채용 브랜딩 콘텐츠 제작, 채용 홈페이지 리뉴얼, 면접관 교육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직접 의견을 내며 기대한 대로 능동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어요. 채용파트, 성장관리팀을 비롯해 모든 버디즈가 성장하고자 하는 욕심이 있는 분들이라 문제를 발견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협업할 때 마음이 정말 잘 맞더라고요. 이런 시너지 덕분에 화해팀 채용 목표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첫 커리어는 채용과는 거리가 먼 영업직무였어요. 영업 업무를 하며 채용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닫는 일이 있었고, 과감히 헤드헌터라는 새로운 커리어에 도전했어요. 운 좋게도 국내에서 연혁이 가장 긴 서치펌에 합류해 각 분야 세계 1, 2위를 다투는 기업의 채용업무, 국내 메이저 기업의 인사팀과 협업하며 신사업을 세팅하는 등 난이도 높은 업무를 담당했어요. 다양한 경험을 하는 와중에 IT 기업 인사팀으로 커리어를 넓혀가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졌어요.

 

그러던 중 서치펌에서 화해 채용을 담당할 기회가 생겼는데, 신기하게도 화해에 면접을 다녀온 후보자들이 하나같이 ‘정말 가고 싶은 기업이다’, ‘면접을 다녀오니 더욱더 가고 싶어 졌다’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화해에 대해 알아볼수록 좋은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고, 인재 채용에 진심인 회사라는 걸 느껴 저도 지원까지 하게 됐어요. 입사 2년 여가 지난 지금까지 다양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인재 채용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팀에서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팀의 니즈를 잘 파악하기 위해 다이렉트 소싱 전 협업팀과 커뮤니케이션을 정말 많이 해요. 덕분에 팀에 꼭 많은 우수한 인재를 많이 찾을 수 있었어요. 

 

또 후보자분들과도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하는데요. 현재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화해에 오시면 어떤 성장을 만들어갈 수 있을지를 나누며 고민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노력해요. 후보자분들께 진정성 있게 다가간 것이 성공적인 채용으로 이어진 거죠. 실제로 이런 과정을 통해 합류하신 분들께서 화해 입사 후 만족스러움을 느끼고 지인을 추천해주시는 경우가 많아 화해팀 채용의 선순환 고리가 유지되고 있어요.

 

 

 

화해팀 2배 성장의 숨은 조력자들

 

 

화해는 올해 처음 연간 세 자릿수 채용이라는 목표를 세웠고, 예상했던 시점보다 더 빨리 목표를 달성했어요. 경영진과 버디즈분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신뢰’ 덕분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무언가를 시도할 때 안 되는 이유를 먼저 제시하기보다는 가능성을 믿고 빠르게 가설을 수립해 부딪쳐볼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거든요. 그 덕에 짧은 기간 내에 채용 채널 확대 및 광고 실행, 현업과의 커피챗 이벤트 실시, 컨퍼런스 참여, 후보자 채용 서베이 도입, 채용 홈페이지 리뉴얼 등 공격적으로 다양한 시도들을 해나갈 수 있었어요.

 

그렇다고 빠르게 시도만 하는 것은 아니에요. 데이터로 그 과정을 촘촘히 점검하고 개선해요. 하나의 프로모션을 실시했다면 전/후의 지원자 수 추이와 효과적인 채널을 분석해 효율성을 검증해요. 내부적으로는 채용 병목 구간 제거를 위해 stage 별 hiring speed를 측정하고, 입사자 주요 정보를 분석해 타깃 인재를 빠르게 확보하거나 후보자 만족도 서베이를 통해 객관적인 평가 지표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순간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요. 이러한 과정들이 모여 내/외부에서 화해 채용팀에 대한 신뢰가 더욱 두터워지고, 좋은 지원자분들이 화해로 모이는 효과가 생겼어요. 

 

 

리크루터로서 제가 만나는 분들이 일로 성장하고 회사에서 즐거움을 느끼시기를 바라요. 그래서 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자신 있게 ‘우리 회사 정말 좋아요! 개인적으로도 업무적으로도 크게 성장할 수 있고 만족하실 거에요’라고 말할 수 있는 곳을 택하는데요. 이렇게 구성원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성장을 지원하는 곳은 또 없을 거라는 생각을 해요. 구성원의 중요성을 알기에 채용에도 정성을 다하고, 최고의 보상은 물론 사소한 의견도 귀담아들으며 개선하는 걸 매일 보고 있거든요.

 

특히 화해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여 적극적으로 나서는 동료들이 가득하다는 게 제일 큰 기쁨입니다. 일하면서도 시너지를 얻고 정말 즐겁게 일하고 있거든요. 일 잘하는 동료들과 화해 서비스에 일 한번 내보고 싶은 분들, 어서 오세요! 화해가 인생의 큰 터닝 포인트가 될 거예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성장관리팀의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보세요!

화해팀의 성장관리 팀장이 되기로 한 이유

버드뷰와 함께 성장한다는 것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