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유쾌한 쇼핑 경험을 선물하는 커머스사업팀

2024. 02. 29

화해 UX 리서처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소비자 중심이 되는 화장품 시장을 만들기 위해 화해 쇼핑을 관리하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화해 커머스사업팀! 그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커머스사업팀의 리드 인영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화해 커머스사업팀은 MD 파트와 커머스 콘텐츠 디자인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커머스 전시/기획 운영과 커머스 기획 담당자분들도 함께 일하고 있는데요. 팀원들이 모두 모여 고객들이 더 나은 화해 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커머스사업팀은 어떤 원동력으로 일하고 있고 또 어떻게 협업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지에 대해 인영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

화해에서 커머스사업팀 리드를 맡고 있는 공인영입니다.

 

화해에서 근무한지는 벌써 3년이 다 되어 가네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에서, 뷰티 트렌드를 이끄는 과정에 함께 한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화해 쇼핑이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화해를 통해 뷰티 제품 경험 과정이 더 즐거워지는 여정을 만들고 있어요.

 

 

 

Q2. 맡고 계신 커머스사업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커머스사업팀은 화해 앱 내 ‘쇼핑’과 관련된 모든 영역을 총괄하고 있어요.

 

① 상품의 판매,

②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③ 최고의 고객 경험을 위한 각 영역 별 디자인 업무,

④ 브랜드 사의 원활한 판매 활동 서포트,

⑤ 고객 CS 관련 업무,

⑥ 직매입 관련 구매/물류 업무,

⑦ 커머스 정책 및 재무 관련 업무 등 방대한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커머스사업팀은 고객이 화해에서 상품을 탐색하고 인지하며 구매하는 모든 단계와 관련된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이에 저희 팀의 모든 업무와 미션은 “뷰티 소비자들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든다”라는 화해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미션을 바탕으로 커머스사업팀은 지속적인 혁신,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을 실현해 더 큰 성과를 창출하고,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연결고리를 더욱 탄탄히 수행하려 해요.

 

 

 

 

 

 

Q3. MD 파트와 디자인 파트, 총 두 파트로 구성된 커머스사업팀의 각 파트 별 업무가 궁금해요. 

 

커머스사업팀은 MD파트, 디자인파트, 그리고 파트에 속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커머스 전시/기획 운영 담당자, 커머스 기획 담당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커머스 전시 기획/운영과 커머스 기획은 이름은 비슷해도 맡은 업무는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요.

 

1) MD 파트

  • 판매 상품의 가격 관리, 판매 운영, 판매 세일즈 프로모션 기획
  • 판매자(브랜드사)의 비즈니스 활동 컨설팅 및 실행
  • 직매입 운영 및 3PL 물류 운영, 예산 및 손익 관리

 

2) 커머스 콘텐츠 디자인 파트

  • 판매 세일즈 프로모션 디자인 제작
  • 화해 쇼핑 노출 배너/프로모션 상세 페이지 등 디자인 제작
  • 화해 빅 세일즈 프로모션인 ‘화해 위크’ 디자인 콘셉트 도출 및 제작
  • 주요 브랜드관 비주얼 디렉팅(디자인 및 콘셉트)
  • 쇼핑 지면의 디자인 기획 및 운영

 

3) 커머스 전시 기획/운영

  • 화해 쇼핑 Front 노출 지면(in-app)에 대한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 팝업, CRM 상품 선정 등 고객 경험 증대를 위한 기획 및 운영

 

4) 커머스 기획

  • 커머스 사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정책을 수립하고 관리
  • 커머스 운영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관리
  • 커머스 운영에 필요한 도급사 관리 및 CS 기획, 운영

 

이러한 역할과 책임 분담을 통해, 팀원 모두가 자신의 영역에서 업무를 담당하면서도 팀 내 협업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상호 유기적으로 업무 수행하며,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을 만들기 위해 다 함께 힘쓰고 있습니다.

 

 

 

Q4. 파트 간 시너지가 굉장히 중요할 것 같은데요. 협업을 통한 커머스사업팀의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어떤 것일까요?

 

최근에 A 브랜드사와 화해 판매 단독 상품인 ‘ONLY 화해’를 기획하고 론칭했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ONLY 화해’는 화해 쇼핑의 가장 핵심적인 상품 전략으로, 화해 MD와 브랜드사가 긴밀하게 협업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단독 기획 상품인데요. 이를 위해 브랜드사와 가격, 구성, 디자인, 상품 퀄리티 등 상품 전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여 수개월간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A 브랜드는 최근에 새롭게 론칭한 신생 브랜드로서, 뷰티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화해를 활용하고자 했는데요. 화해의 인지도와 인큐베이팅 역량을 믿고 진행된 프로젝트인 만큼 A 브랜드사의 상품을 ‘어떻게 고객에게 임팩트 있게 다가갈 것인가’에 대해 정말 몰두하여 고민했어요. 신생 브랜드의 상품을 어떻게 고객에게 제시해야 할지, 또 신생 브랜드는 아무래도 명확하고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이를 상품에 반영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특히나 더 중요하기에 팀원들과 많은 논의를 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ONLY 화해’ 상품 선정 단계에서 A 브랜드사의 ‘시트 마스크’를 가장 먼저 논의했어요. 시트 마스크는 상대적으로 구매 진입 장벽이 낮고, 또 판매 회전이 빠른 상품군이자, A 브랜드사가 이 전 화장품 제조 및 유통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였기 때문입니다. 시트 마스크로 상품 선정 후, 팀 내 MD분들이 생산 단계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상품 테스트를 진행하며 화해 앱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디자인과 품질인지를 체크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피드백을 통해 모두가 만족할 만한 상품 퀄리티를 맞췄고, 동시에 ‘매력적인 가격’ 설정을 위해 또다시 많은 논의를 진행했었습니다. 신생 브랜드는 구매하는 분들이 처음 보는 브랜드일 것이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을 설정했고, 그 결과 고객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어요!

 

판매 초기에 예상했던 수량의 3배 이상을 빠른 시간 내에 판매할 수 있었고, 실제 상품을 구매해 사용한 분들이 남겨주신 리뷰와 평점도 매우 우수했습니다. 그 결실로 2023년 하반기 베스트 신제품에서 ‘시트 마스크 부문 1위’2023 뷰티 어워즈 ‘시트 마스크 2위’를 달성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었어요.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는 데 있어서, 커머스사업팀 담당 MD 지애님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브랜드사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이 더하여져서 만들어진 멋진 성과였습니다. 아직도 화해 앱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상품이라, 볼 때마다 늘 뿌듯한 마음이 들고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로 쭉 기억될 것 같습니다!

 

 

 

 

 

 

Q5. 매년 성장하는 커머스사업팀의 원동력을 알 것도 같아요. 커머스사업팀 구성원들의 공통점이 있다면요?

 

저희 팀은 ‘강력한 실행력’‘예민한 현실 감각’에 매우 집중하고 있습니다.

 

먼저, ‘강력한 실행력’‘신속한 의사 결정과 민첩한 실행’으로 정의하고 싶어요. 화해 쇼핑은 매일 24시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결국 고객은 ‘불쾌한 쇼핑 경험’을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므로 ‘스피드’가 굉장히 중요하며, 실행에 망설임이 없어야 합니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고객은 항상 무언가를 찾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실행하고 접근해야 고객이 느끼는 지금 당장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예민한 현실 감각’‘고객이 원하는 걸 예리하게 파악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고객은 화해의 판매자인 화장품 ‘브랜드사’와 일반 사용자인 ‘구매자’로 분류됩니다. 화해는 플랫폼 사이기 때문에 양쪽 모두가 저희의 고객인데요. 따라서 판매자와 구매자의 필요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과거의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고, 현재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대안을 찾아야 하죠.

예를 들어, 2023년 여름 시즌에 ‘유기자차 선크림’이 인기를 끌었다고 해서 2024년 여름 시즌에도 동일한 상품이 잘 팔릴 것이라고 가정할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기자차가 아닌 무기자차나 다른 요소가 중요해질 수 있거든요. 이러한 ‘현실적인 감각’이 없다면 판매자의 활동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매자의 현재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를 바탕으로 커머스사업팀 모두가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Q6. 다른 곳과 다른, 화해 커머스사업팀만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 

 

화해 커머스사업팀은 뷰티 카테고리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과 강력한 실행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어요.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의 ‘뷰티 카테고리 담당 팀’과 비교해도, 저희 팀은 거래액 증진과 추가 광고비 수주에만 집중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13명의 팀원이 상품 운영부터 단독 상품 기획 및 관리, 프로모션 기획과 운영, 프로세스 관리, 정책 업무, 고객 CS, 어드민 기획 지원, 직매입 운영 및 각종 손익 관리 등을 다양한 영역의 업무 담당하고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압축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저희 팀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는 다른 그 어떤 팀보다 더 넓고 깊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축적된 힘’은 화해 커머스사업팀이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자 다른 플랫폼과의 차별점이 되어주고 있다 생각합니다. 

 

 

Q7. 커머스사업팀의 최근 고민은 무엇인가요?

 

2024년은 화해가 BAP(Business Acceleration Platform)으로 전환하는 첫해로, 그 어느 때보다 ‘성과’에 대한 열망이 더욱 강해지는 해입니다.

 

올해도 화해를 통해 많은 기회를 제공받아 새로운 스타 브랜드가 탄생하길 바라고 있어요. 새로운 스타 브랜드의 탄생은 화해의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저희 팀원들은 지금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열정과 몰입으로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BAP는 2023년 하반기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의 취지에 공감하신 다수의 브랜드가 이미 참여하셨고, 실질적인 결과로 그 효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프로모션과 양질의 콘텐츠 노출을 통해 화해 고객에게 인지를 확장함은 물론이고, 실질적으로 상품의 판매가 증진되고 있는 부분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예컨대, A 브랜드의 경우 상품의 론칭 자체를 화해에서 진행했으며, 지금은 매월 1천만 원 이상의 거래액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앞서 설명한 화해 단독상품인 ‘only화해’를 론칭함으로써, 화해 고객에게 더 좋은 상품을 최고의 컨디션으로 선보이고 있기에, A 브랜드와 화해 고객간의 유대감은 더욱 끈끈해지고 있어요. 이처럼 화해는 신생 브랜드들이 스타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Q8. 마지막으로, 미래에 커머스사업팀에 합류하게 될 팀원에게 꼭 해주고 싶은 한마디 부탁드려요!

 

화해 커머스사업팀이 가고자 하는 “뷰티 소비자들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든다” 라는 길은 아직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입니다. 이 여정에서 우리는 분명히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화해가 뷰티 시장에 처음부터 만들어온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갱신해 나갈거예요. 함께 이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발전하며 마침내 ‘뷰티의 끝’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은 화해 커머스사업팀으로 오세요! 함께 뛰어난 성과를 이루고 새로운 스타 브랜드의 탄생을 이끌어나가는 여정에 함께하길 기다리겠습니다. 🤗

 

 

 

오늘도 화해 커머스사업팀은 뷰티 산업의 동향을 주시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뷰티 앱으로써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협력하며,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인영님의 이야기로 커머스사업팀을 알아가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2024년에도 열심히 신규 브랜드 사를 발굴해 함께 성장해 갈 화해의 모습, 모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최고의 효율, 최고의 성장을 만드는 화해 마케팅팀

경기 침체 속, 광고사업팀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