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1

2021. 11. 25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11월 24일, 오늘은 ‘2021 화해 뷰티 어워드’가 발표되는 날입니다. 한 해의 뷰티 트렌드와 화해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들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기다려오신 분들이 많으시죠?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열리는 화해 뷰티 어워드는 고객과 브랜드사 모두를 위한 축제와 같은 행사인데요. 화해 뷰티 어워드가 왜 다른 어워드가 다른지, 또 어떻게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어워드를 만들 수 있었는지 궁금한 분들도 많이 계실 거예요. 

 

그래서 총 3편에 걸쳐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이름으로 어워드가 언제 어떻게 준비되는지, 각자 어떤 마음으로 이 어워드를 만들어 가는지를 어워드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어워드의 시작과 끝을 만드는 사람들’과 ‘믿을 수 있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경일 안녕하세요. 저는화해팀에서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CSO 김경일입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 TF 리더 역할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민영 안녕하세요. 어워드 DLI를 맡고 있는 제품운영팀 강민영입니다. 

*DLI : Directly Leading Individual, 직접 추진자. 업무에 따라 구성원 누구라도 DLI가 될 수 있다.

 

경일 저희는 화해 뷰티 어워드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원활히 운영되도록 하는 일을 맡고 있는데요. 우선 어워드 진행과 관련하여 플래닝을 하고, 프로젝트를 일정에 맞게 관리하는 역할을 해요. 이 과정에서 각 팀 참여자분들과 함께 어워드 TF를 구성하고 주요 논의 및 의사결정을 진행하며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또한 어워드 수상 부문 및 선정 기준에 대해 사전에 검토하고 후보 리스트가 확정되면 어워드 제품 선정 위원회를 소집하여 최종 수상 제품을 선정합니다.

어워드를 마치고 나면, TF 및 어워드 프로젝트 참여자분들의 피드백도 전반적으로 수집하여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데요. 향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하여 다음 어워드에 반영합니다. 정말 어워드의 시작과 끝을 맡고 있는 게 맞죠? (웃음)

 

민영 어워드 TF는 어워드가 열리기 2~3개월 전부터 경일님과 제가 미팅을 가지면서 시작돼요. 지난 어워드 개선사항 및 올해 체크해야 할 이슈들을 점검하면서 1차 플래닝을 한 후, 각 팀 담당자를 지정하여 TF 조직을 만들고 이때부터 어워드 업무가 진행됩니다.

 

예전에는 하나의 팀이 맡아서 진행한 적도 있었는데 TF 조직으로 일하면서 이전보다 전사적인 뷰에서 어워드 이슈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정보의 누락이나 의견 수집에도 도움이 돼서 더 좋은 것 같아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경일 화해 뷰티 어워드는 해마다 특별함을 더하고 있는데, 2021년의 경우 새로운 부문들이 추가되어 유저분들이 더욱 특별하게 느끼실 것 같아요.

 

첫 번째는 각 카테고리에서 1위를 여러 번 수상한 제품들을 보다 의미 있게 유저분들께 알려드릴 수 있는 ‘명예의 전당’이 신설됐어요. 명예의 전당을 통해 유저분들은 오랫동안 화해 내에서 다른 유저분들께 인정받아 온 히어로 템들을 확인하실 수 있고, 브랜드사는 제품에 대해 보다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해요.

 

두 번째는 ‘화해 트렌드 어워드’가 신설되었다는 점이에요. 화해 트렌드 어워드는 기존의 화해 뷰티 어워드 컨셉에 트렌디함을 더했고,  모든 것이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화해만의 매력을 느끼실 수 있는 부문이라고 생각해요. 이를 통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컨셉의 수상 제품들을 알려드릴 수 있게 되어 저희도 몹시 기대됩니다. 트렌드 어워드의 경우 기존 일반 어워드와 다르게 매년 트렌드나 내부 데이터에 따라 새로운 부문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할 예정이에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화해 트렌드 어워드는 ‘#인생템’ 부문과 ‘화해쇼핑’ 부문으로 나눠있어요. ‘#인생템’ 부문의 경우 화해 유저분들께서 인생템으로 언급해주신 비중이 높은 제품들이 수상 제품으로 선정되었고, ‘화해쇼핑’ 부문의 경우 올 한 해 동안 쇼핑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낸 라이징 스타들이 수상 제품으로 선정됐어요. 화해쇼핑이 갖고 있는 특별함과 화해의 강점인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롭게 진행되는 부문인 만큼 많은 유저분들께 더욱 의미있는 어워드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민영 화해 뷰티 어워드만의 강점은 크게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국내 유일 소비자 데이터 100% 기반의 어워드’, 그리고 ‘공정성’. 

 

화해 뷰티 어워드는 철저히 인위적인 개입을 배제하고, 유저분들께서 화해 앱에 남겨주신 양질의 리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상 제품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결국 유저분들께서 남겨주신 리뷰 하나하나가 수상 제품을 선정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화해 뷰티 어워드의 수상 제품은 모두 유저분들께서 직접 선정해 주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또한 화해 뷰티 어워드의 경우 국내 어떤 어워드보다 공정하고 엄격한 절차를 거쳐 선정하는 어워드입니다. 그 어떤 누구도 어워드 수상 제품 선정에 개입할 수 없고, 광고성 리뷰를 차단한 클린 리뷰만으로 어워드 제품을 선정하기 때문에 ‘공정성’이 화해 어워드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일 화해 뷰티 어워드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시장과 유저분들께 신뢰와 가치를 제공하는 시상식이 되기 위해 ‘공정함’과 ‘소비자 데이터 중심’이라는 가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어워드가 갖고 있는 가치를 유저분들께 보다 더 잘 전달하기 위해 내년에는 어워드 탭과 구조에 대한 전면 개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획이 잘 마무리되면 유저분들께 더욱 높은 수준의 어워드 정보 탐색 경험을 제공하고 수상 브랜드와 제품 측면에서도 의미 있게 수상 내역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기존에 발표되던 전체 뷰티 어워드와 베스트 신제품 이외에 지속적으로 시장의 흐름에 부합하고, 트렌드를 반영해 화해만의 차별성을 가진 새로운 부문들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에요. 단순히 시장에서 반짝하는 그런 트렌드가 아니라 화해가 가진 독보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해만의 트렌디함을 제시하는 어워드를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앞으로의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많이 기대해 주세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세창 안녕하세요. 데이터 팀장 오세창입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 수상 제품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화해 사용자들이 남긴 리뷰입니다. 수백만 개의 리뷰 중 양질의 리뷰를 선별해 내고, 그 리뷰들을 통해 어워드를 선정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어워드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데이터팀에서는 양질의 리뷰를 선별하기 위해 리뷰 어뷰징 행위를 탐지하는 알고리즘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어워드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스코어링 알고리즘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어워드 선정 기간에 특별히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은 데이터의 정확성입니다. 어워드 선정 기준에 대해 여러 논의 과정을 거쳐 로직에 다시 반영 및 업데이트하고, 알고리즘을 통한 결과들의 로직 이상이 없는지 2차, 3차 검토를 진행하고 있어요.

 

민영 저는 앞서 인사드렸던 어워드 DLI 제품운영팀 강민영 입니다. 

 

저를 포함한 제품운영팀은 신뢰도 높은 어워드 수상 제품을 선정하는 일과 어워드 발표 후 유저분들이 선정된 제품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해당 제품과 리뷰 정보를 철저히 검수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어뷰징의 정황이 있는지, 집계 기간에 출시된 제품이 맞는지 등 어워드 제품 선정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일들을 하고 있어요.

 

세창 화해 데이터팀은 2016년부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어뷰징 리뷰들의 특징을 탐색해오며 데이터 기반으로 어뷰징 리뷰들을 탐색해왔고, 2018년에는 Machine learning/AI를 이용한 어뷰징 리뷰 탐지 모델을 개발 완료했어요. 수많은 실험과 검증 끝에 알고리즘을 통해 1차로 걸러진 리뷰들을 사람이 2차로 검수하는 현재의 프로세스를 갖추게 되었어요.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기계적으로 리뷰들이 필터링 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으며, 반대로 사람이 놓칠 수 있는 부분도 보완할 수 있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죠.

 

이 과정을 통해 어워드 후보가 선정되기 훨씬 이전부터 많은 시간을 들여 리뷰를 선별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매일 어뷰징 리뷰 탐지 모델을 통해 어뷰징 리뷰들을 선별하고 사람이 직접 검수하는 과정을 거쳐 양질의 리뷰만 남도록 관리하고 있죠. 

 

이런 리뷰들을 바탕으로 스코어링 알고리즘을 통해 어워드 후보들을 선정하게 되는데, 이때도 점수로 계산된 어워드 후보들을 그대로 내보내는 게 아니라 제품운영팀에서 다시 후보 대상자들의 모든 리뷰들을 검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리뷰들을 여러 번 검수한 뒤에야 어워드 수상 제품이 선정됩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민영 어워드 후보는 1차로 내부에서 정의한 집계 조건에 따라 데이터팀에서 추출을 해주시는데 해당 리스트 내에서 내부 데이터나 어뷰징 탐지 모델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운 영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운영팀에서 직접 검수를 진행합니다.


상/하반기 베스트 신제품을 비롯하여 화해 뷰티 어워드 카테고리별 부문, 화해 트렌드 어워드 등 모든 어워드 후보들을 대상으로 어뷰징이 의심되는 리뷰들을 전수 검수합니다.

 

또한 제품운영팀은 어워드 발표 시 사용자분들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제품, 리뷰 정보의 재 검수도 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화장품 정보는 출시 이후에도 유연하게 제품의 전 성분, 가격, 용량 등이 변경되기 때문에 최초에 등록된 정보를 그대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민영 현재 화해에 등록되어 있는 제품은 약 23만 개 입니다. 이 중 2021 화해 뷰티 어워드 후보에 오른 제품은 약 1600개인데요. 즉, 화해의 전체 제품 중 1%도 안되는 제품만이 화해 어워드의 후보에 오르게 되는 거죠.

 

화해 어워드 후보에 오르기 위한 첫 관문은 유저들에게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 여부인데요. 대표적인 기준으로는 리뷰 수와 별점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어뷰징 여부를 비롯한 정보 검수와 내부 알고리즘을 통한 점수 산정으로 약 900개 제품만이 2차 후보로 선정됩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 별로 점수가 높은 순으로 1~10위까지의 최종 제품이 선정되고 이 중에서도 각 카테고리 별 3위 내 선정된 제품만이 어워드 엠블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선정된 제품들이기 때문에 유저분들도 화해 어워드 엠블럼이 있는 제품들은 믿고 사용하시는 게 아닐까 싶어요.

세창 시장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어뷰징 행위들이 갈수록 다변화되는 만큼, 어뷰징 탐지 알고리즘과 스코어링 알고리즘도 더욱 잦은 빈도로 고도화되어야 하는 상황이에요. 화해 데이터팀은 양질의 리뷰들로만 어워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어요. 그리고 향후에는 어뷰징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알고리즘 업데이트도 해나갈 계획입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민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 제품이 화해 어워드 후보로 선정이 되기 위해서는 제품의 리뷰가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또 리뷰를 작성할 제품이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제품운영팀에서는 시장의 더 많은 화장품들이 화해에 등록 및 소개되어 다양하고 좋은 제품들이 어워드에서 조명 받을 수 있도록 제품 처리 자동화도 계획하고 있어요. 더불어 데이터팀과 저희 제품운영팀은 어뷰징 탐지 모델과 리뷰 검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믿을 수 있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은 어워드를 처음부터 끝까지 열정적으로 이끄는 CSO, 어워드 DLI와 믿을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어워드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과 프로세스를 고도화하는 데이터팀과 제품운영팀을 만나봤는데요. 화해 뷰티 어워드가 최고의 어워드인데는 ‘다 이유가 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2편에서도 특별한 스토리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2편도 기대해 주세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화해 뷰티 어워드를 만드는 사람들

 

(모바일에서만 열리는 링크입니다.)

 

 


 

✅어워드를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어워드 수상 제품 소개도 확인해보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