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FAQ로 알아보는 화해팀 입사 지원 꿀팁 part.2 개발팀 편

2020. 10. 13

 

 

 

안녕하세요. No.1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입니다.

 

2020년 현재 화해는 개발팀 내 모든 플랫폼의 포지션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어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주고 계시는 만큼 개발자 채용에 대한 궁금한 점도 많겠지요? 그래서! 개발 직군에 포인트를 맞춰 Q&A 시간을 가져보려 해요. 지원자 분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Q1. 화해 개발팀의 채용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서류 검토 > 실무 인터뷰 > DNA 인터뷰 순으로 진행하며 일부 포지션에서 기술 과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소요 시간은 일주일 이내이며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최대한 지원자의 일정을 배려하여 진행하고 있어요. 저녁 면접, 화상 면접도 가능합니다.:)

 

 

 

Q2. 서류 전형에서는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보시나요?

서류 검토 단계는 지원자께서 해당 포지션에 기대하는 역할을 해주실 수 있는 분인지를 확인하는 단계예요. 경력 기술서에 그동안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는지 상세한 설명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께서 참여한 프로젝트의 기술 구현 영역, 기술 스택, 역할 및 기여도 등을 작성하시면 좋겠죠?

 

 

 

Q3. 백엔드 메인 언어가 Python인 걸로 알고 있는데, Python 언어 사용 경험이 없어도 지원 가능한가요?

백엔드 개발을 주로 Python으로 해서 Python 개발 경험이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니에요. 화해팀에 합류하면 온보딩 기간이 3개월 주어지는데요. 이 기간에 화해팀의 일하는 방식, 개발팀의 개발 프로세스, 업무에 필요한 도구나 지식 등을 학습하게 돼요. (당연히 학습에 필요한 도서나 강의가 있다면 얼마든지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학습과 성장의 의지가 있는 분이라면 당장의 조건이 맞지 않더라도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Q4. 화해는 모바일로만 서비스가 되고 있는데,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나요?

화해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어드민 웹서비스 개발뿐 아니라 화해 앱 내에서 일부 웹뷰로 개발되는 웹페이지를 개발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화해 쇼핑의 일부가 웹으로 개발되고 있어서 오픈마켓 개발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Q5. 화해 Android와 iOS는 어느 정도 kotlin, swift로 변환되어 있는지 궁금해요.

Android는 kotlin으로 80% 정도, iOS는 swift로 70% 정도 변환된 상태예요. 지금도 변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6. Android 플랫폼의 상세 기술 스택(아키텍처/디자인 패턴/프레임워크 등)과 최근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화해 Android 앱은 기본적으로 MVVM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고 있어요. 여기에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Retrofit과 유연한 비동기 로직 구현을 위한 Rx, 그리고 DI(Dependency injection)를 위한 Dagger가 조합되어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이루고 있어요. 이 외에도 Glide, JetPack, AAC, Live Data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형상 관리에는 Git hub을 이용하고 있고, 코드의 구조적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PR(Pull Request)을 이용한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Jenkins를 이용한 Coverage 측정 및 배포 자동화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어요.

 

최근 Android 플랫폼에서는 ‘화해의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일한다는 것’과 관련하여 문화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구성원 간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문화’, ‘효율적으로 일하는 문화’ 등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어요. 또한 여기에 발맞춰 과거에 작성한 코드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레거시 개선 작업도 함께 하고 있어요.

 

 

 

Q7. iOS 플랫폼의 상세 기술 스택(아키텍처/디자인 패턴/프레임워크 등)과 최근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화해 iOS 앱은 Rx기반 MVVM, 네트워크 통신은 Alamofire를 사용합니다. 이미지 프레임워크로는 SDWebImage를 사용해요.

 

최근 iOS 플랫폼은 objective-c에서 swift로 변환하면서 코드 품질과 생산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프레임워크는 능동적으로 플랫폼에서 의논 후 적용하고 있어요.

 

 

 

 

 

 

Q8. 화해 개발팀만의 문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개발팀이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개발자스러운 업무 처리 프로세스를 통해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엔지니어링 백로그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엔지니어링 백로그를 통해 모든 기술적 해결 조치 사항들을 가시화하고, 공동으로 논의합니다. 이를 통한 솔루션 도출 과정은 화해 엔지니어링 문화의 중심이에요.

 

이러한 공동 논의 과정을 더욱 효과적이고 건강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코드 리뷰, 밋업, 회고,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 우선순위 회의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매일, 매주, 매월 진행하고, 플팻폼별 최신 기술 스터디도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매주 금요일은 개발팀만의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시간으로 하루가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화해 개발팀의 방향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개발팀과 개발팀 문화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화해팀 채용 과정, 지원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화해 채용사이트 내 ‘자주묻는 질문’에서 확인하거나 화해 성장관리팀 채용 담당자<joinus@birdview.kr>에게 언제든 문의 메일 보내주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