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제대로 확인하기!
2020. 01. 04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제대로 확인하기!
화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중 ‘성분’이 있어요. 그중에서도 유용하게 확인하시는 정보가 바로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인데요. 많은 분들이 전 성분 목록에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이 있으면 ‘나쁜 성분’으로 생각해 피하곤 해요. 하지만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이 나쁜 성분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에 대한 오해’와 ‘성분 제대로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은 무조건 피해야 하는 성분 아닌가요?
사실이 아니에요. 화장품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사람만 피해야 하는 성분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사람은 해당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해요. 땅콩 알레르기나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만 땅콩, 복숭아를 피하면 되는 것과 같답니다. 나에게 특정 화장품 성분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알고 있다면 화장품 성분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과정이 더욱 쉬워지겠죠?
제가 쓰는 화장품에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이 갑자기 늘어났어요. 리뉴얼 된 건가요?
사실이 아니에요. 기존 화장품법에서는 착향제 성분을 모두 ‘향료’ 한가지로 통합해 기재할 수 있었어요. 즉, 착향제 관련 성분 한 가지가 들어가도, 열 가지가 들어가도 모두 ‘향료’라는 하나의 성분으로 기재가 가능했어요.
하지만 2020년부터 개정된 화장품법에서는 특정 화장품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향료 구성 성분 중 식약처가 정한 ‘알레르기 유발 성분’을 모두 해당 성분명으로 표시하도록 변경되었어요. 이전에는 ‘향료’ 한 가지로 표시하면 됐던 성분을 이제는 최대 25가지 성분으로 표기해야 하죠.
평소 사용하던 화장품 중 향료 성분이 포함된 제품에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이 갑자기 늘어났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의 가짓수가 증가한 것이 아니라 표기 방법이 달라진 것이니까요!
화해에서 향료 성분은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요?
전 성분 목록에서 ‘향료’로만 표시되었던 성분이 향료 구성 성분 중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이 포함된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도 모두 표시될 거예요. 새롭게 출시되거나 리뉴얼 된 제품부터 차례대로 변경해나갈 예정인데요. 정확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는 화해에 등록된 성분 목록과 제품 포장물 또는 공식 홈페이지에 고지된 성분 목록을 비교하는 것이 필수겠죠? 달라진 화장품 정보는 화해 제품 정보 페이지 → 수정 요청을 통해 제보해주시면 더 많은 분들과 정확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을 모두 알려주세요.
식약처에서 고시한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은 총 25가지가 있어요. 화해 앱의 ‘성분사전’에서도 25가지 성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확인방법 : 화해 앱 → 제품 검색창 → 성분사전 →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사실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은 총 26가지였어요. 최근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중 하나였던 ‘하이드록시아이소헥실3-사이클로헥센카복스알데하이드’가 배합금지 성분으로 변경되었어요. 이 때문에 현재는 25가지가 되었으니 이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제품 구매 전 꼭 전 성분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는 성분을 미리 확인하고 피할 방법은 없나요?
어떤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지 모른다면, 테스트를 해보세요.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 팔 안쪽이나 귀 뒤 등 피부의 부드러운 부분에 적당량을 바르고 48시간 이상 테스트해보세요. 또는 병원에서 더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봄으로써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요.
만약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피부 타입이라면 화해에서 해당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확인한 후 구매해보세요. 화해 앱 → 제품 검색창 → 성분으로 검색 → 제외할 성분 →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선택 후 검색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하죠?
먼저 해당 반응이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피부 자극으로 생긴 접촉성 피부염인지, 화장품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일어난 반응인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해요. 접촉성 피부염은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사라지지만, 그 후에도 증상이 계속된다면 꼭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세요.
다시 한 번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은 그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만 피하면 된다!
-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수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성분 표기 방법이 변경되었기 때문!
- 향료 관련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화해 ‘성분으로 제품 검색’을 통해 전 성분 확인 후 구매하기!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에 대한 오해가 풀리셨나요? 개인의 취향만큼이나 개인의 피부는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화장품 성분을 하나의 기준으로 좋다 혹은 나쁘다고 말할 수 없어요. 대신 이렇게 나에게 잘 맞지 않는 성분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잘 맞는 성분을 찾아가면서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나에게 맞는 성분과 제품을 확인하고 싶을 땐? 당연히 화해겠죠!
알레르기 유발 주의성분 제대로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