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화해의 두 번째 시작 – 화해팀 핵심가치 2.0 준비하기

2024. 05. 20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2024년, 뷰티 소비자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들어간다는 새로운 미션을 수립하며 두 번째 화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화해의 첫 번째 꿈이었던 소비자 중심 뷰티 시장으로의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이제는 뷰티 소비자와 브랜드, 그리고 화해를 연결하는 더 커다란 꿈을 꾸게 된 건데요.

 

두 번째 화해를 맞게 된 화해팀이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가치들을 중요하게 바라보며 함께 일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다시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핵심가치 변화의 시작

 

화해팀이 어떻게 함께 일할 것인지를 처음 정리했던 첫 번째 핵심가치는 2017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화해팀의 핵심가치 1.0

 

 

그리고 화해와 화해팀이 함께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던 첫 번째 핵심가치는 7년간 채용, 성장관리제도, 조직문화 등을 통해 화해팀에서 의미 있는 역할들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화해 비즈니스와 조직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지키려 노력하던 핵심가치에도 새로운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화해팀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화해팀의 상황과 핵심가치가 맞지 않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기도 했고, 키워드로 표현된 핵심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성원마다 이해하는 의미와 지향점들이 달라져 오해가 생기기도 했거든요.

 

그래서, 화해팀은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그 과정에서 일하는 방법들을 새로운 핵심가치로 정리하고 이를 더욱 명확하고 확실하게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핵심가치를 통해 화해팀은 앞으로도 계속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달려갈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핵심가치 2.0을 준비하는 과정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

 

먼저, 우리는 화해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살펴봤습니다.

 

화해 1.0은 뷰티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화해가 시작된 10년 전의 뷰티 시장은 브랜드사의 마케팅, 브랜딩 정보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었고, 소비자들이 궁금하고 필요한 정보는 파편화되고 분산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화해는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해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뷰티 시장으로의 혁신을 꿈꾸며 만들어왔습니다.

 

화해가 소비자 중심의 뷰티 시장으로 혁신을 이끌며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한 뷰티 시장은 정보 과부하라는 새로운 어려움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화해는 화해 2.0을 통해 뷰티 시장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화해 2.0은 뷰티 소비자와 브랜드, 그리고 화해를 연결해 뷰티 소비자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들어가는 뷰티 시장의 두 번째 혁신만들어가려 합니다.

화해를 통해 소비자가 나답게 살 수 있는 순간을 늘리고, 소비자의 선택으로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드는 뷰티 시장의 성장을 만들어 갈 것 입니다.

 

참고자료 –‘화해 2.0’ 리브랜딩, 뷰티 브랜드 액셀러레이션 플랫폼으로 도약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이 함께 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도 모두 가져가길 기대하는 만큼 오히려 힘들고 어려울 수 있지만, 우리가 도전하는 많은 일들을 통해 회사의 성과도, 개인의 업무적 성장도 함께 만들며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회사를 꿈꾸고 있습니다.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을 함께 가져가는 화해팀이 되기 위해 우리는 ‘화해팀이 성과와 성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를 고민하고,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문화와 제도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우리가 함께 일하는 방법

 

우리는 함께 일하는 방법을 새롭게 정리하기 위해 화해팀 모두의 의견을 듣고자 노력했습니다.

화해팀의 비전 실현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일하고 싶은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화해팀의 의견을 들었고, 이 과정을 통해 화해팀의 의견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핵심가치 설문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화해팀이 인지하는 현재 우리 조직 문화와 우리의 비전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 지 확인했습니다.

설문 결과를 통해 화해팀 대부분이 현재 우리의 조직 문화에 대해 공감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우리의 조직 문화와 핵심가치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 새로운 핵심가치에서 중요하게 담겼으면 하는 가치에 대한 의견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회사의 성과와 성장을 만들 수 있는 가치(목표 몰입, 도전정신, 실행력 등)
  2. 함께 긍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가치(상호 존중, 협업, 피드백, 성장 나눔 등)
  3. 개인의 성장을 만들 수 있는 가치(프로페셔널한, 자기인식 등)

 

두 번째, 그룹 인터뷰

 

그룹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의 화해와 화해팀에 필요한 모습은 무엇일지 확인했습니다.

직무/역할 등을 고려해 총 4차수의 그룹 인터뷰를 설계해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의견들을 듣기 위해 꼼꼼히 준비했고, 이를 통해 우리는 앞으로의 화해팀에 중요한 3가지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 스스로 능동적으로 성과와 성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
  2. 서비스, 회사, 팀, 동료로서 신뢰와 존중을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태도
  3. 업무 과정에서 의견/피드백에 개방적이고, 적극적이고 투명한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

 

세 번째, 경영진 인터뷰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경영진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우리가 앞으로 만들어갈 화해팀 2.0을 더 구체적으로 정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앞으로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화해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회사의 성과만을 만드는데 집중하지 않고, 그 과정에서 구성원의 업무적 성장도 함께 가져가는 것
  2. 신뢰를 기반으로 한 자율과 공유의 문화를 유지해 나가는 것
  3.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 도전하며 한계를 극복하며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화해팀에서 중요하고 의미 있는 총 7개의 핵심가치를 도출했습니다. 🙂

그럼 우리의 새로운 두 번째 핵심가치는 다음글 ‘화해팀이 함께 일하는 방법’에서 자세히 소개 드리겠습니다!

 

p.s. 화해팀의 새로운 두 번째 핵심가치화해팀 소개해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o be continued …

 

 

 

내가 정한 오늘의 근무지는 강릉


내가 정한 오늘의 근무지는 강릉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화해는 왜 리브랜딩을 했을까요?
화해, 자체 브랜드 ‘화해에센셜’ 중국 진출 본격화

  • 화해팀
  • 일하는 방식
  • 핵심가치2.0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