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경기 침체 속, 광고사업팀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2024. 02. 02

화해 UX 리서처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팀에는 화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고 알리는 동시에, 광고주(브랜드사)에게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함께 성장하는 광고사업팀이 있어요.

 

화해 수익화를 담당하는 광고사업팀은 코로나19와 경기 침체를 겪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히 두 자릿수 이상씩 성장 중인데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광고사업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광고사업팀 리드 다희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Q1.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광고사업팀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광고사업팀 리드를 맡고 있는 정다희입니다.

광고사업팀은 뷰티 브랜드사에게 필요한 마케팅 도구인 광고 상품을 기획/판매/운영하며,
소비자에게 상품을 매력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돕는 파트너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2016년 광고 사업 시작 후, 매년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으며 성장 욕구가 가득한 팀원들과 함께 멋진 팀워크를 자랑하며 업무하고 있습니다.

 

 

 

Q2. 각 파트 별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도 궁금해요!

 

현재 광고사업팀은 영업, 운영 기획, 사업 기획 총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어요.

 

영업파트는 광고주 목표 달성에 필요한 마케팅 플랜에 맞춰 광고 상품을 제안하고 계약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단순히 광고 상품을 설명하고 계약하는 업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와 함께 단기/중장기 플랜을 함께 이야기하며 브랜드사가 성과를 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영업 파트의 주요 역할이에요.
#브랜드사의 성장, 우리가 책임진다!

 

운영 기획 파트계약 광고 상품들을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정책을 기획합니다.
화해는 다양한 광고를 운영하고 있어 여러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데, 운영 기획 파트는 이러한 이슈 없이 업무가 잘 처리될 수 있도록 광고를 운영하고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어요.
더불어, 적은 리소스로도 많은 광고 상품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을 효율화하고 정책을 정비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답니다. #원활한 운영? 우리만 믿어!

 

사업 기획 파트전략 기획/실행 및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브랜드 성장과 버드뷰 수익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신규 광고 상품/전략 기획, 광고사업팀 어드민 시스템 기획 등 광고사업의 신성장 동력 초기 기획을 모두 책임지고 있어요. #새로운 성장 동력들, 우리가 발견한다!

 

 

 

Q3. 코로나19, 경기 침체 등 어려운 상황들 속에서도 역성장 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들었어요. 화해 광고사업팀의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요?

 

광고사업팀의 성장 비결은 높은 목표 달성 역량과 유기적인 협업 문화라고 생각해요!

 

1) 목표 달성
광고사업팀은 구성원 모두 높은 목표 달성 의지와 역량을 갖고 있어, 매 분기 달성 목표를 도전적으로 세팅하고 치열하게 전략을 아이데이션하며 불도저처럼 실행하고 있어요.
과제가 끝난 후에는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회고하고, 이를 반영해 다음 과제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내곤 합니다.

 

2) 유기적인 협업 문화
새롭게 합류한 버디즈 들이 가장 놀라는 점은 파트 간 사일로 없이 유기적으로 협업한다는 점인데요.
팀원 모두 One Team 의식이 뛰어나 파트 업무뿐만 아니라, 다른 파트에도 관심을 갖고 필요시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도움을 주고 있어요.

 

최근 영업파트에서 급하게 정책 예외 적용 처리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운영 기획 파트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협의해 주신 덕분에 빠르게 영업파트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화해 광고사업팀의 유연한 분위기를 지키기 위해, 팀 주간 회의에서도 공동 목표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싱크하고, 각 파트의 이슈/아젠다를 공유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4. 광고사업팀이 만들어 낸 성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많은 것들이 머릿속에 스쳐갔는데, 성공적으로 웨비나를 진행한 것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만든 점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 성공적인 웨비나 진행
광고사업팀은 22년 뷰티 시장에 화해를 더 널리 알리고 화해 광고 집행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웨비나를 시작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어요.
좋은 시장 반응과 성과를 확인한 후, 더 적극적으로 웨비나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 간헐적으로 진행되던 웨비나를 정례화했고, 23년에는 3번의 웨비나 진행을 목표로 했습니다.

웨비나 진행에는 다양한 준비 작업이 필요하기에 당시 인력으로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전적으로 맞서 부딪히며 웨비나를 준비한 결과, 전년 대비 2배 넘는 등록자 수, 연계 매출 60%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었어요.
더불어, 23년 한 해 동안 3번의 웨비나 진행을 통해 약 5,000명의 뷰티업계 관계자들의 참여를 만들어내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누적 기준)

 

💸 50% 이상의 매출 성장
최근 비수기 시즌 매출 감소를 문제 상황으로 짚고, 해당 시즌의 매출을 방어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목표 달성을 위해 영업 파트 모두 함께 모여 10개가 넘는 전략을 제안하고, 전략 유효성 판단을 위한 여러 실험을 진행하며 비수기 매출 감소를 대비할 수 있었어요.

영업 파트원 모두 영업 메세지와 프로세스를 속도감 있게 기획하고 200건 넘는 아웃바운드 콜을 진행하는 등 더 나은 성과를 만들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한 결과, 해당 시즌 전년 대비 5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Q5. 다른 곳과 다르게, 화해 광고사업팀만의 특별한 문화나 일하는 방식이 있을까요?

 

광고사업팀은 강점 기반의 일하는 방식이 깊숙이 자리 잡혀 있어요.

즉, 업무를 수행하며 팀원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매력을 리더가 캐치하고, 강점을 기반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업무를 배치하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영업 파트 예림님은 합류하신지 얼마 안 됐을 때부터 탁월한 영업 기획력과 과제 매니징의 강점을 보여주셔서 최근부터 영업에서 영업 기획까지 업무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어요.

또한, 강점에 따른 업무 배치뿐만 아니라 서로의 강점을 잘 발굴할 수 있도록 협업 시, 동료의 업무에 관심을 기울이며 강점이 발견될 때마다 칭찬해 주는 Fly Day 문화도 있어요.
저도 이 시간을 통해 저 스스로 몰랐던 강점을 발견할 때가 많고, 저의 강점을 강화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팀 주간 회의 때, 각자의 강점들을 어떻게 성장시켜 왔는지에 대해 정리해서 팀원들에게 공유하는 성장 나눔 세션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인정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 또한 지켜나가고 있습니다.

 

 

 

 

 

 

Q6. 올해 광고사업팀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지 궁금해요!

 

광고사업팀은 광고 수익 증대를 목표로 매년 업무해 왔고, 올해는 작년 저희가 이뤄낸 성장률을 또다시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작년보다 더 많은 광고주 분들의 성공을 돕고 만족스러운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올해 광고사업팀의 큰 임무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크게 2가지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첫째, 광고주 분들이 더 성공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도구와 광고 상품들을 디벨롭해 나가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 새로운 상품 준비뿐만 아니라 현재 광고 어드민도 더 다양한 신규 상품을 수용할 수 있도록 개편 중에 있습니다.

둘째, 광고주 컨설팅 역량을 더욱 증대하는 것이에요.
광고사업팀 구성원 전체가 뷰티 시장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광고주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조직으로 변화해 나가고자 해요.

 

 

 

 

 

 

Q7. 다희님 별명이 광고 사업팀의 극성 엄마라고 들었어요.
극성 엄마로서 광고사업팀 그리고 함께하는 동료들에 대해 마음껏 자랑해 주세요!

 

극성 엄마라는 별명은 제가 광고사업팀 그리고 팀원들의 성과를 마구마구 자랑하며 홍보하고 다녀서 붙은 별명인데요😄 우리 광고사업팀은 입이 2개라도 부족할 정도로 자랑하고 싶은 점이 너~무 많습니다!

 

그중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점은 바로 광고사업팀의 끈기인데요.
작년 불황으로 업계 전체가 어려운 분위기였는데, 이 상황을 돌파해 내고자 새로운 광고 상품 10개를 출시했어요. 이러한 노력에도 절반 이상이 실패하거나 미진한 성과를 보이며 난항을 겪었는데요.
하지만 끈기를 갖고 브랜드사와 유저 모두에게 사랑받는 신규 광고 상품을 만들어 내고자 다양한 도전을 한 결과, 매출 임팩트가 높은 광고 상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고, 그중 하나는 전사 과제로 디벨롭하여 이어나갈 계획을 하고 있는 등 여러 방면에서의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어요.

 

여기까지 말씀드리면, 광고사업팀은 일에만 몰입해 있는 구성원처럼 보일 수도 있을 텐데요 😁
사실 광고사업팀은 일도 잘하지만, 놀기도 잘한답니다. 팀 내 자발적으로 지원해 오락부로 활동해 주시는 분들이 있어 정기적으로 회식과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팀원들이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어요. #신입 부원 언제든 대환영🤗

 

그 덕분에 더욱 즐겁고 유쾌하게 업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Q8. 마지막으로, 광고사업팀에 합류를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광고 사업은 화해 수익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사업팀은 늘 도전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어요. 그래서 광고사업팀에 합류하신다면 편하고 쉽게 업무 하기보단, 목표 달성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순간이 더 많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책임감 높고 목표 달성과 성장에 진심인 광고사업팀 동료들과 함께라면 이 상황을 힘듦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느끼시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위 글을 읽고 가슴이 뛰셨다면, 화해 광고사업팀에 합류하셔서 좋은 동료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치열하게 목표를 달성하며 오랫동안 함께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광고사업팀은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나가고 있는데요.
매출과 팀워크, 모든 측면에서 성장 곡선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광고사업팀의 이야기! 화해를 알아가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끈기 있게 부딪히며 광고주(브랜드사)와 함께 매일매일 성장하고 있는 광고사업팀의 여정에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버드뷰 입사 6년 차 PO가 말하는 누적된 시간의 힘

한 사람이 만든 것 같은 코드를 만듭니다 | 프론트엔드 플랫폼 리드가 말하는 화해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