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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 비즈니스 성장의 열쇠, B2B 마케팅팀

2024. 06. 03

화해 UX 리서처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팀에는 화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시장에 알리고, 잠재 고객을 발굴하여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B2B 마케팅팀이 있어요.

 

광고사업팀 내 하나의 파트로 존재했다가, 그 중요성과 성장성이 가파르게 대두되어 올해 독립된 팀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되었는데요. 존재감이 더욱 뚜렷해진 B2B 마케팅팀은 앞으로 광고 외의 화해 사업 전반에도 큰 영향력을 미칠 예정이에요.

 

화해의 비전이 이뤄질 수 있게 해주는 성장의 열쇠, B2B 마케팅팀!

팀 리드 경진님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았으니 확인해 보세요😊

 

 


 

 

Q1. 간단한 자기소개 한마디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B2B 마케팅팀을 리드하고 있는 이경진입니다!

 

B2B 마케팅팀은 화해 비즈니스의 가치를 시장에 알리고, 뷰티 브랜드사가 화해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B2B(Business to Business)의 주요 고객은 개인이 아닌 기관이다 보니,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이용 후 긍정적으로 브랜드사가 변화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Q2. B2B 마케팅팀이 새롭게 신설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B2B 마케팅팀은 21년 TF로 시작해 22년 정식 파트 조직으로 신설되었고, 23년 재정비를 거쳐 올해 독립된 팀으로 분리되었어요.

 

기존에는 광고사업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뷰티 브랜드사가 마케팅 진행 시 화해를 주요 매체/채널로 고려하도록 인지시키는 역할을 담당했는데요.

 

올해 리브랜딩을 통해 화해의 미션이 ‘뷰티 소비자들의 똑똑한 선택을 통해 브랜드들의 성장을 만든다’로 재 정립되면서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뷰티 브랜드 엑셀러레이션 플랫폼‘으로 화해를 재정의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 맥락에서 정의하는 ‘브랜드의 성장’은 단순히 마케팅 실행에 국한되지 않게 되었어요. 화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 증대는 물론, 다른 채널이나 해외 시장으로의 성공적인 확장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장기적 성장을 의미하게 되었답니다.

 

이러한 방향성으로 인해 B2B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독립된 팀으로 나오게 되었어요.

 

 

 

 

 

Q3. 화해 B2B 마케팅팀은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B2B 마케팅팀은 크게 3가지의 업무를 진행해요.

첫째, 브랜드사가 성장하는 데 화해가 도움이 되는 매체라는 인식 확대하기

둘째, 잠재 고객을 발굴하여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기

셋째, 뷰티 브랜드사와 장기적인 신뢰를 쌓아 브랜딩이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 만들기

 

화해 비즈니스 홈페이지나 정기 뉴스레터, 웨비나 등을 떠올리시면 저희 팀이 하는 일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당 홈페이지처럼 화해가 파트너사에게 지원하는 서비스들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콘텐츠를 기획/운영하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양한 경로로 다가갈 수 있는 채널을 발굴해 임팩트 있는 콘텐츠로 주목을 끌기도 합니다. 나아가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가 실행한 마케팅 전략을 숫자로 분석하며 더욱 효율적인 실행과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죠. 이렇듯 B2B 고객이 관심 있고 꼭 필요할 만한 소재들을 고안하고 선정해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팀 구성으로는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기획 및 생산하는 역할, 콘텐츠를 더 효과적인 채널에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포하고 확산시키는 역할, 그리고 전략 수립과 총괄 책임을 맡고 있는 저까지, 이렇게 3개의 포지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Q4. B2B 마케팅과 B2C 마케팅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B2B 마케팅은 B2C 마케팅과 달리 일반 소비자가 아닌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유저의 눈에 직접적으로 띄지 않아 더 미지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것 같아요.

 

가장 큰 차이는 B2B의 경우, B2C 보다 정보 탐색이 어렵고 이해관계자가 많이 얽혀 있어 의사 결정 복잡도가 훨씬 높다는 점이에요. B2C는 개인의 결정으로 구매가 결정되지만, B2B는 조직 또는 팀 단위의 의사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면, 화해 서비스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을 때 어떤 종류의 상품이 있는지, 어떤 영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은 B2B 파트너 사가 있을 텐데요. 이러한 정보들은 쉽게 찾기 어렵고 이 외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가 많아,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해요. 그렇기에 이 탐색 과정에서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잘 구축하고, 쉽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이에, 우리 팀은 화해 비즈니스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뉴스레터를 통해 브랜드사에서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고민하고 있어요.

 

그리고 기업 전체를 위한 B2B 담당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길어질 수밖에 없고 내부 설득 또한 용이해야 하기 때문에 저희는 고객이 필요로 할만한 정보를 가능한 많이 그리고 최대한 상세하게 담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어요.

 

 

 

 

 

Q5. 화해에서 진행한 과제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언급한 선순환 구조를 잘 만들어낸 프로젝트인 ‘화해 웨비나’와 ‘트렌드 리포트’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뷰티 마케터라면 늘 트렌드에 촉각을 세우고 있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정보는 너무 많고 그에 비해 시간은 너무 없죠. 그래서 뷰티 마케터가 잘 활용할 수 있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웨비나와 트렌드 리포트라는 형식으로 전달하고자 했어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화해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웨비나는 최근 1년간 벌써 4회에 걸쳐 뷰티 트렌드, 버티컬 커머스 활용법, 화해를 활용한 브랜드 성공 사례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화해 세션뿐 아니라, 오픈서베이, 이즈앤트리, 한국콜마 등 다양한 연사들과 협업하며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볼 수 있도록 구상했고, 그 덕분에 매번 1,000명 이상의 뷰티 마케터들이 꾸준히 참여하며 열광적인 피드백과 관심을 주고 있답니다.

 

웨비나의 경우, 라이브 행사로 진행되는 특성상 휘발성을 가지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 오래도록 활용될 수 있도록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어요.
이 트렌드 리포트는 국내 최대 뷰티 유저를 보유한 화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 분석이기에, 마케터들이 뷰티 마켓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업계에서도 높은 인정을 받고 있어요.

 

‘다음 웨비나는 언제 하나요?’, ‘트렌드 리포트는 언제 배포되나요’라고 문의가 들어올 만큼 다양한 B2B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거듭 고도화 해나가며 큰 성과를 거두고 있기에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Q6. 화해 B2B 마케터로 커리어를 쌓는다는 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선 화해 B2B 마케팅팀에서 일하는 것은 마케터로서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주요 고객이 특히 마케터이다 보니, 제 스스로가 마케팅 흐름을 따라가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레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기에 업무하면서 동반 성장한다는 느낌을 계속해서 받을 수 있어요.

 

또한, B2B 마케팅팀은 영업파트와도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는데요!

저희 광고 상품 특성상 영업 사이클이 다른 산업 및 프로덕트에 비해 매우 짧은 편이에요. 그러다 보니 그 시기에 맞춰 잠재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B2B 마케터는 더욱 역동적으로 업무를 해 나갈 수 있고, 다양한 마케팅 가설을 테스트하기에 용이한 환경이 마련되어 있어요.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이나 퍼포먼스 마케팅 등 본인의 전문 영역을 구축해나감과 동시에 의지만 있다면 경계를 넘어 해 보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해보며 성장해 나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저는 외국계 회사에서 오랜 기간 B2B 마케터로 일하며 쌓은 노하우를 화해 B2B 마케팅 팀에 적용해 체계화시켜 나갈 예정인데요! 화해 B2B 마케팅팀을 국내에서 B2B 마케팅 가장 잘하는 팀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저의 비전인지라, 화해 B2B 마케터로 커리어를 쌓게 되면 최고의 팀에서 최고의 커리어를 쌓게 될 거예요.

 

 

 

 

 

Q7. 2024년에 화해 B2B 마케팅팀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B2B 마케팅팀은 뷰티 마케터가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동반자이자 훌륭한 길잡이가 되고 싶어요!

즉, 뷰티 마케터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매체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올해는 고객을 정량적/정성적으로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화해 리브랜딩에 맞춰 B2B 브랜딩을 정비하고 화해 비즈니스의 인지도를 높여 고객에게도, 화해 비즈니스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접점을 찾아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에요.

 

 

 

Q8. 마지막으로, B2B 마케팅팀에 합류를 원하는 예비 버디즈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B2B 마케팅팀은 이제 시작입니다.

저희 팀을 꽃밭에 비유하자면, 작년까지는 땅을 열심히 고른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부터는 팀원들과 어떤 싹을 어떻게 틔우고, 꽃으로 잘 키워낼지 열심히 구상하고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새로운 시도도 많이 하게 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당연히 많은 실패도 경험하게 될 거예요.

하지만 그만큼 많이 성장할 수 있겠죠?

 

도전하는데 주저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분이라면, 화해 B2B 마케팅팀은 여러분께 최고의 업무 환경이 될 거예요.

 

 

 

더 넓은 세상으로 2번째 도약하기 위해 시작점에 서 있는 화해 B2B 마케팅팀의 이야기!

화해를 알아가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앞으로 국내에서 B2B 마케팅을 제일 잘하는 팀으로 성장할 화해 B2B 마케팅팀의 꽃밭엔 어떠한 꽃이 가득 피게 될지,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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