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화해 성분 정보 200% 활용하는 법

2019. 11. 09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여러분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어떻게 고르시나요? 주의 성분이 몇 개인지부터 확인하지 않으시나요?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어요. 바로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이 무엇인지 체크하기’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잘 맞는 성분이 나에게는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것처럼, 성분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화장품을 따라 사기보다는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이 들어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성분의 특징과 효능을 제대로 파악해 나에게 맞는 성분을 찾는 과정이 필요해요.

 

PART 1.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 체크하는 법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는 크게 4가지인데요.
– 보습이 너무 과하거나 부족할 때
– 외부 환경(미세먼지 등)에 자극을 받았을 때
– 호르몬의 변화(생리 주기 등)가 생겼을 때
– 나와 맞지 않는 성분이 든 화장품을 발랐을 때

 

다양한 원인 중 화장품이 의심된다면, 다음의 과정을 따라해보세요.

 

 

 

 

STEP 01 트러블을 유발한 화장품을 기록해두세요.
STEP 02 화장품이 어느 정도 모였을 때 전성분을 비교해보고 공통되는 성분을 찾아보세요.
STEP 03 다음에 화장품을 구매할 때 그 성분의 포함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TIP.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을 발견했다면, 화해 검색 페이지에서 조금 더 간편하게 그 성분을 제외한 제품을 찾아볼 수도 있어요.

 

 

 

 

PART 2. 화해 성분 정보 제대로 보는 법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은 전문가마다 견해가 다르고, 모두 충분한 연구를 통한 결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기준으로만 판단하기 어려워요. 때문에 화해도 성분 정보의 출처를 한 군데만 두고 있지 않으며, 출처가 명확히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준들을 제공해드리고 있답니다. 각 성분들에 대한 연구 기관 출처를 알려드릴게요.

 

 

 

 

#1. 20가지 주의 성분
화장품 계열 베스트 셀러인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이라는 도서에 수록되어 있는 ‘가장 피해야 할 20가지 성분’의 목록에서 가지고 왔어요.

 

 

 

 

#2. EWG 등급

미국의 비영리 사회단체인 EWG가 만든 Skin Deep(화장품과 여러 생활용품에 대한 안전도 평가 데이터베이스)에 제시된 화장품 성분의 안전도 등급과 그에 따른 데이터 등급이에요.

TIP. 화해에서 성분명을 클릭하시면 위험도 등급과 데이터 등급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어요.

 

 

 

 

#3. 피부 타입별 성분

‘대한 피부과 의사회’에서 발표한 ‘피부 타입별 화장품 선택 가이드’를 기준으로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4. 알레르기 유발 성분과 기능성 성분
두 가지 모두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하며, 각각 ‘화장품 알레르기 유발 주의 성분’, ‘기능성 화장품 등의 심사에 관한 규정’ 기준을 따르고 있어요.

 

TIP. 알레르기 유발 성분 정보 이해하는 법
잠깐,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많은 화장품, 막상 사려면 고민되시죠. 과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바르면 모두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걸까요?

 

아닙니다. 사람마다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물질이 다 다르기 때문에, 화장품을 바르고 괜찮았다면 계속 사용해도 괜찮아요. 예를 들어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복숭아를 먹었을 때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이 먹었을 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과 비슷해요.

 

하지만 수많은 알레르기 성분 중 어떤 것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겠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해서 ‘첩포 검사(알레르기 패치테스트)’, ‘광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을 알 수 있어요.

 

 

 

 

성분에 대해 조금 친숙해지셨나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성분 정보 외에도 나와 피부 타입이 비슷한 화해 피플의 리뷰 그리고 뷰티 콘텐츠를 통해서도 한 번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화해의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들을 참고해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아보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