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버드뷰 ‘오 교수’님의 데이터 강연

2019. 08. 22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지난주, 버드뷰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 가운데 데이터팀의 ‘오 교수’ 오세창님께서 데이터 분석 강연을 해주셨어요. 버드뷰에서는 구성원들을 위해 다양한 강연이나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공식적인 사내 강연은 처음이라 구성원들 모두 더욱 기대하는 마음으로 참석했어요.

 

 

 

 

먼저 강연자로 버디즈 앞에 선 ‘오 교수’ 오세창님에 대해 말씀드리면, 데이터팀에서 기획, 전략, 실험 등에 대해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으며, 개인화 추천 기능, 어뷰징 리뷰 탐지 등 알고리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고 있어요.

 

세창님은 구성원들의 관심을 받는 걸 좋아해서 ‘오 부장님’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

 

버드뷰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할까요? 여러분들께만 현장을 살짝 공개할게요!

 

 

버드뷰에서는 모든 과제를 문제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변을 찾는 과정을 반복해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분석적 해결 방법’을 주로 이용하는데요. 분석적 해결 방법이란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해요. ‘분석적 해결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문제 해결 전,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왜 문제를 해결하려는지, 문제 해결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것이에요.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어떤 지표를 확인하고,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데이터팀을 포함한 버드뷰 구성원은 사용자분들께서 어떤 것을 좋아하시는지,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시는지, 또 화해가 어떤 서비스를 더 제공할 수 있을지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문제 해결 프로세스와 데이터 분석을 반복하며 해결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화해의 추천 서비스인 ‘For You’, ‘제품 태그’ 기능이 최근 이 과정을 통해 탄생한 서비스에요. 이 외에도 화해에 어떤 제품을 등록할지, 어떤 이벤트 캠페인을 진행할지, 심지어 어떤 디자인을 할지도 모두 이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앞으로도 모든 버드뷰 구성원은 데이터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수없이 반복하고, 여러분이 더 나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에서, 그리고 일하는 방식에서 늘 문제를 발견 찾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사례나 자료와 함께 강연을 듣고 나니 훨씬 더 정리가 잘 되는 느낌이었어요. 데이터팀, 그리고 버드뷰와 함께라면 어떤 문제든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도 생겼구요. 앞으로도 버드뷰에서 일하는 방식과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 성장을 나누는 시간이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