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화해 제품 조직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part.1

2021. 06. 25

화해 제품 조직

 

 

화해 제품 조직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part.1

제품 조직 구성 및 밴드 소개

 

 

 

 

안녕하세요. 화해 제품기획팀입니다.

 

화해팀은 화해를 단순히 화장품 앱이라고 보지 않고, 16조에 달하는 시장 규모와 수천 만의 소비자가 있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으로 바라보고 있어요. 우리가 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소비자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혁신을 만들고, 나아가 글로벌에서 경쟁력있는 한국 화장품 시장을 만들 것이라고 믿고 있죠. 이것이 우리의 미션이자 비전입니다.

 

더불어 화해팀은 회사의 성과와 구성원의 성장이 함께 갈 수 있다는 믿음 하에 ‘자율적 성장 플랫폼’이라는 조직 모델을 갖고, 빠르게 성장하면서도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에게 가장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래서 화해팀의 제품 조직은 화해 서비스를 통해 화장품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자율적 성장 플랫폼이라는 조직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적합한 조직 구성과 일하는 방식을 갖고 있어요. 즉, 화해의 미션/비전을 달성해서 성과를 만들면서도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제품 조직을 추구하고 있어요.

 

 

오늘은 화해팀이 제품 조직을 어떻게 목적 중심의 조직으로 구성하고 있고 또 일하는 방식은 어떠한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화해 제품 조직의 구성

 

화해의 제품 조직은 기능 중심 조직인 팀과 목적 중심 조직인 밴드가 어우러진 Cross Functional Team 구조를 갖고 있어요. 팀은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실텐데, 밴드는 처음 들어보셨을거에요. 밴드는 애자일 조직에서 말하는 스쿼드(Squad)를 화해팀에서 부르는 용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음악을 하는 밴드가 각 악기를 가진 연주자들이 모여서 조화를 이루는 것과 마찬가지로 화해 미션/비전 실현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조직을 밴드라고 부르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품 조직의 구성원은 밴드의 구성원이자 팀의 구성원이기도(Cross Functional) 합니다.

 

 

 

 

화해 제품 그룹

 

 

 

 

밴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되셨을텐데 아직은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으시는 부분도 있을 거예요. 화해 제품 조직의 구성과 일하는 방식을 이해하려면 밴드를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밴드의 정의와 특성

 

밴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화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화해의 미션/비전을 달성하는 데 있어 특정 목적 달성에 최적화된 목적 중심 조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에 따라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갖고 있어요.

 

 

 

 

화해 제품 조직_밴드 특징

 

 

 

 

이 특징들을 요약하면 밴드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독립적인 권한으로 목적 달성에만 집중할 수 있는 조직이라고 볼 수 있을 거에요. 예를 들어 밴드 중에는 C(Commerce)밴드가 있는데 이 밴드는 화해의 커머스 경험 및 비즈니스 가치를 증대하는 목적을 갖고 PO(Product Owner), 디자이너, 개발자분들이 모여서 스스로 OKR을 설정하고 과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실행하면서 목적 달성에 집중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화해팀이 일반적인 팀으로 협업하면서 일할 수도 있는데 굳이 밴드라는 개념까지 만들어서 Cross Functional Team이라는 더 복잡한 구조로 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화해가 밴드 구조로 일하는 이유

 

화해가 팀 구조에서 밴드 구조를 더해 Cross Functional Team 구조로 일하게 된 것은 결국 제품을 개발해가는데 있어 팀으로만 일할 때보다도 더 큰 성과와 성장을 만들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었어요. 팀 구조만 있고 팀과 팀이 협업하는 구조로 일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생기는데, 밴드를 통해서는 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거든요.

 

 

화해 제품 조직_밴드 장점

 

 

 

이를 통해 화해의 제품 조직은 밴드 구조로 일하면서 화해의 미션/비전을 달성하는 목적에 집중해서 빠르게 성과를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동반 성장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이렇게 밴드 구조로 일하면서도 팀에서는 같은 기능 직군 사이에서의 공동 학습과 문제 해결도 함께 진행되고 있어요. 애자일 조직에서 말하는 챕터(Chapter)와 같은 역할을 팀에서 담당하고 있어요.

 

 

 

여기까지 화해의 제품 조직이 화해의 미션/비전을 실현하면서도 자율적 성장 플랫폼이라는 조직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조직 구조인 밴드를 어떻게 정의했고 또 왜 그렇게 구성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화해와 그 화해를 만드는 제품 조직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편에서는 밴드가 어떻게 구성되고 일하는지에 대해서 공유해볼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해 제품 조직

 

화해 제품 조직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part.2 보러 가기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