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FAQ로 알아보는 화해팀 입사 지원 꿀팁 part.3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이 궁금해!

2021. 06. 08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여러분들은 이직을 준비하실 때, 어떤 것들을 중요하게 보시나요? 직장인에게는 연봉, 조직문화, 교통, 업무 환경 등 중요한 것들이 참 많죠. 저는 화해팀(버드뷰)으로 이직할 때(TMI:화해팀 3년 차),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중 하나가 회사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이었어요. 몇 번의 이직을 경험하면서 이것이 뒷받침되지 않아 회사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높은 연봉도 조직 문화도 아무 소용없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 화해팀(버드뷰)의 비즈니스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채용을 진행하면서 실제로 받았던 질문들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해 봤어요. ‘면접 때 이런 것 물어봐야지’라고 생각하셨다면, 지금 속 시원히 알려드립니다. 🙂

 

 

 

 

[투자 내용이 궁금해]

 

궁금해 1] 스타트업은 기본적으로 투자를 받아 그것을 성장 동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버드뷰는 투자를 받은 적이 있을까?

 

답변] 화해팀은 사업 초기에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현재까지 총 세 차례에 걸쳐 86억 원을 투자받았습니다. (투자사: 본엔젤스, 사이버에이전트벤처스 → NICE 그룹 → HB인베스트먼트, KB증권, 대신증권, NICE투자파트너스) 그리고, 현재는 NICE 그룹의 신사업 부문 계열사이기도 해요. NICE 그룹에서는 스타트업 조직의 성장방식을 이해하고, 화해팀의 독립적인 경영권을 인정하면서, 물심양면으로 화해팀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궁금해 2] 마지막 투자가 2018년인데, 그 뒤로 후속 투자는 없었나?

 

답변]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투자에 대한 화해팀의 생각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아요. 저희 화해팀은 무조건 큰 금액의 투자 유치보다 비즈니스가 스스로 자생할 힘을 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어요. 그래서 투자금으로 당장 몸집을 키우는 것 보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하고, 성장시켜 탄탄하게 자생할 수 있는 역량을 마련하는 동시에 최대의 성과를 만드는 것에 더 집중했어요. 그 결과로 화해 비즈니스는 매년 평균 80%의 성장을 만들어왔고, 세 자릿수의 매출과 손익분기점을 달성하는 결과를 만들었어요.

 

실제로도 국내외 투자사들에 투자 제의를 지속적으로 받아왔기 때문에 투자를 받지 못했다는 표현은 버드뷰에게 맞지 않습니다. 그동안은 투자 유치에 대한 필요성이 크지 않았다는 표현이 더 맞아요.

 

 

 

 

궁금해 3] 그럼 앞으로도 투자는 받지 않는 걸까?

 

답변] 아니요. 이전에 투자를 받지 않았던 이유가 있듯이, 언제든지 투자가 버드뷰와 화해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투자 유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투자 유치나 투자 금액보다는 기업의 역량과 실질적인 안정성 측면을 바라본다면, NICE 계열사이기도 한 화해팀은 매우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화해 비즈니스가 궁금해]

 

궁금해 1] 화해가 수많은 여성이 사용하는 앱이라는 것은 알지만, 매출이 도대체 어디서 발생하는지 잘 모르겠다. 화해는 비즈니스 모델이 뭘까?

 

답변] 화해는 다운로드 수가  1,000만에 이르고, 600만 리뷰 데이터와 20만 개 이상의 화장품 정보를 비롯해 수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요. 그것을 기반으로 매월 130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활발히 사용하고 있죠. 이를 기반으로 화해쇼핑이라는 커머스와 광고 비즈니스를 주요 수익 모델로 갖고 있습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_data

2021년 6월 기준

 

 

 

궁금해 2] 화해의 커머스와 광고, 이 비즈니스 모델은 성장 가능성이 있을까?

 

답변] 화해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여 소비자 중심의 시장을 만들고,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게 한다.’라는 미션/비전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이를 계속해서 꾸준히 실현해나가고 있어요. 이 미션/비전의 실현이 화해 비즈니스가 어느 정도의 성장을 만들 수 있을지는 화장품 시장의 규모를 통해 짐작해볼 수 있어요.

 

국내 화장품 시장은 16조 원의 규모이고, 한국 화장품의 수출시장은 7조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계속해서 Mobile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됨과 동시에 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있어요. 특히 한국 화장품의 해외 진출 규모는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장해나가고 있어요.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이렇게 성장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화해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으로서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커머스와 광고라는 비즈니스를 통해 브랜드사의 성장을 돕는 동반성장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향후 화해를 통해 브랜드사 분들이 해외 진출을 하실 수 있도록 돕는 해외사업도 계획하고 있어요.

 

현재 화해는 브랜드사의 성장과 함께 커머스, 광고 비즈니스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화해가 성장을 도와드릴 수 있는 브랜드가 현재의 10배 이상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실제로 화해는 커머스와 광고 비즈니스 모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커머스의 경우 2018년 1월 정식 론칭하여 약 1년 만에 누적 거래액 100억 원을 달성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누적 거래액 700억 원 이상을 달성했어요. 광고 비즈니스 역시 상품과 비즈니스 고객이 증가하는 동시에, 광고를 넘어 화해와 브랜드사가 동반 성장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함께 만들어가는 형태로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_화해쇼핑거래액

 

 

 

 

궁금해 3] 화해는 지금 어떤 것들을 계획하고 있을까?

 

답변] 화해는 ‘데이터와 기술을 통해 화장품 시장을 혁신하는 1등 뷰티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기술적으로 또 비즈니스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나가고 있어요. 맞춤형 리뷰, 추천 서비스 등 개인화를 고도화해 나가는 한편, 화해만이 가진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에게 꼭 맞는 화장품을 찾을 수 있도록  각 카테고리에 탐색과 발견을 위한 새로운 기능들을 만들고 있어요.

 

기술적인 부분은 미래를 위한 투자 외에도 기존 레거시 해결 등 서비스 안정화 및 탄탄한 기반 마련을 위한 작업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 아직은 상세히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올해 내로 새로운 시장에 대한 도전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_내피부맞춤

 

 

 

 

궁금해 4] 글로벌 진출 계획이 있을까?

 

답변] 앞서 비즈니스 성장 가능성에 대한 답변에서 말씀드렸듯이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여 소비자 중심의 시장을 만들고, 이를 통해 화장품 시장의 전 세계적인 경쟁력을 제고한다.’라는 미션/비전을 갖고 있어요. 이를 위한 실천 과제로 커머스와 광고라는 비즈니스를 통해 브랜드사의 성장을 돕는 동반 성장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고, 향후 화해를 통해 브랜드사 분들이 해외 진출을 하실 수 있도록 돕는 해외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화해와 버드뷰 비즈니스

 

 

 

 

궁금해 5] 화해팀(버드뷰)은 IPO나 상장 계획이 있을까?

 

답변] 아직 가시적인 계획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화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IPO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화해라는 서비스에 비해 ‘버드뷰’는 아직 생소하고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해요. 화해가 지난 7년간 탄탄하게 고객들과 신뢰를 쌓으며 눈부신 성장을 해 온 만큼, 버드뷰 역시 내실 있게 기업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그래서 기업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 모두 현재와 미래 모두 긍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화해팀(버드뷰)과 함께하고 싶은데, 기업과 비즈니스적인 것들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오늘의 FAQ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그리고, 이 부분들 외에 화해팀(버드뷰)이 진짜 좋은 기업인 이유는 정말 많습니다. 콘텐츠를 통해서 하나씩 전달 드리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히 다 전달할 수 없어 많이 아쉬워요. 화해팀(버드뷰)이 왜 다른 회사와 다른지 버디즈(화해팀 구성원을 일컫는 말)가 되셔서 꼭 직접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다리고 있을게요! 🙂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