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CSO 인터뷰] 화해를 말하다 | 화해 서비스와 비즈니스

2020. 05. 14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850만 명이 경험하고, 매월 130만 명이 사용하는 화해.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화해팀)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화해는 소비자와 브랜드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화해팀 CSO 김경일님 인터뷰를 통해 화해 서비스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버드뷰에서 전략을 총괄하고 있는 김경일이라고 합니다. CSO(Chief Strategy Officer), 최고 전략 책임자로서 회사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들을 추진해나가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Q. 화해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화해는 국내 20-30대 여성의 절반 이상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고 850만 다운로드, MAU 130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화장품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화해가 제공하고 있는 기능과 서비스로는 성분 정보, 리뷰, 랭킹, 쇼핑, 이벤트, 뷰티ON 등이 있고요. 이러한 서비스와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화해의 핵심 비즈니스는 무엇인가요?

화해의 핵심 비즈니스로는 광고와 커머스가 있습니다. 화해가 가진 사용자 풀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화해의 핵심 브랜드 가치인 ‘신뢰’를 지켜나가고, 사용자분들께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더 잘 찾으실 수 있도록 비즈니스가 기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Q. 화해가 화장품 시장에서 만든 변화가 있나요?

실제로도 화해를 통해서 여러 중소 브랜드사의 제품이 가진 강점이 알려지고,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화해 내에서 잘 인큐베이팅 되고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경우들을 많이 봐왔고요. 또 대형 브랜드사나 외국계 브랜드사 같은 경우에도 이러한 변화를 통해 제품이 가진 경쟁력으로 사용자분들에게 인정을 받고, 한국 화장품 시장 자체가 소비자 중심의 화장품 시장으로 변모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화해만의 강점과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화해의 강점은 화해가 ‘화장품’이라는 카테고리에 집중된 고관여 사용자 풀을 보유하고 있고 사용자분들이 만들어내는 데이터와 정보를 바탕으로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디벨롭시켜 나갈 수 있다는 데 그 핵심이 있습니다. 화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통해서 시장을 분석하고 또 트렌드를 예측할 수도 있고요. 또 화장품 정보를 개인화함으로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화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분들의 높은 신뢰도와 로열티 역시 다른 서비스 플랫폼들과 차별화되는 화해만의 강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화해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화해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화해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 생태계의 발전에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 ‘화해가 실현하고자 하는 미션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느냐’하는 부분입니다. 비즈니스를 통한 수익화도 중요하지만 결국 화해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자산은 화해 플랫폼 그 자체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발전 과정에서 서비스와 비즈니스가 얼마나 잘 얼라인될 수 있고, 사용자분들의 신뢰를 지켜나가면서 발전할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화해는 성장 중인가요?

화해 서비스의 경우, 다운로드 850만, MAU 130만을 유지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서비스 수치는 성장세에 있습니다. 화해 비즈니스 같은 경우에도 매년 2배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잘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강력한 플랫폼 영향력과 1위 사업자로서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올해 역시 작년 대비 2배 이상 매출 성장을 목표로 열심히 달려가고 있습니다.

 

Q. 화해의 플랫폼과 비즈니스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사실 화장품이라는 재화의 경우 전 국민이 매일 사용하는 소비재이고, 화해가 사용자분들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디벨롭시켜나갈 수 있다면 앞으로 현재 MAU 130만을 넘어 500만 이상까지도 충분히 달성 가능하다고 봅니다. 또 비즈니스 자체도 서비스의 영향력과 사용자 수에 비례해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달성하고 있는 성과를 넘어서 앞으로 열 배, 스무 배 이상의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Q. 2020년 비즈니스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2020년 화해의 비즈니스 목표는 지금까지 화해가 잘해왔던 것들을 앞으로 더 잘 해나가고, 사용자분들이 더 체감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의 역량 자체를 강화하는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해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데이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잡혀있습니다. 더불어 사용자분들의 앱 내 정보 탐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메인화면 개편, 내비게이션 구조 도입, 검색 시스템 강화 등을 현재 진행 중입니다.

 

비즈니스적으로는 더 많은 브랜드 파트너사분들이 화해 비즈니스 생태계에 참여하고 활동하실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앱 내 환경을 개선하고, 새로운 핵심 상품들을 발굴해나가는 것을 중요한 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2020년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채용 계획이 있나요?

화해는 올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고 또 우수한 인재분들을 많이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강남으로 본사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서요. 지원자분들께는 아마 더 편리한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고, 지원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화해 서비스와 회사에 대한 말씀을 드리자면 버드뷰라는 회사는 서비스와 회사에 대한 명확한 성장 철학을 가지고 저희가 이뤄나가야 하는 것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이뤄내고 싶은 것이 명확하고 강한 도전의식을 가진 많은 지원자분들의 지원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