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버드뷰의 성장을 책임지는 성장관리팀

2019. 09. 19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팀. 화해에만 있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성장관리팀입니다! 왜 버드뷰에는 모든 기업에 있는 인사팀 대신 성장관리팀이 있는 걸까요? 성장관리팀은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Q. 성장관리팀은 어떤 업무들을 하시나요?
성장관리팀의 미션은 ‘제도/시스템/문화/환경 마련을 통해 자율적 성장 플랫폼을 실현하는 것’이에요. 버드뷰의 핵심가치(끈기, 최고지향, 목표 달성, 자기인식, 도전정신, 상호 존중, 피드백 전달과 수용, 성장 나눔)를 강화하고, 채용/진단/목표관리(OKR)/성장지원제도/교육 등을 만들고 개선해 버드뷰가 구성원의 실질적 성장을 지원하는 ‘성장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Q. 버드뷰 성장관리팀이 타사의 인사팀과 다른점은 무엇인가요?
고객(구성원)은 같지만, 목적이 다른 것 같아요. 인사팀은 ‘한 구성원이 입사할 때부터 퇴사할 때까지 잘 관리하는 곳’이라면, 성장관리팀은 ‘구성원들의 성장을 지원하는곳’이에요. 저희는 국내에서 최초로 ‘성장관리팀’이라는 팀명을 사용했다는 자부심이 있어요. 팀명처럼 버드뷰가 지향하는 성장에 무게를 두고 일하고 있어요.

 

 

 

 

Q. 버드뷰에는 복지제도가 아닌 ‘성장지원제도’가 있는데요. 구성원들의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되는 성장 지원 제도는 무엇인가요?
성장에 가장 도움이 되는 제도는 단연 교육지원 제도라고 생각해요. 버드뷰에서는 업무와 관련해 도움이 되는 분야라면 교육지원뿐만 아니라 각종 도서 구매 비용이나 세미나 참여 비용까지 무제한으로 지원해드려요.

 

또 한 가지는 자율 휴가제인데요. 회사도, 팀도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쉼이 필수라고 생각하거든요. 구성원 개개인이 필요한 만큼 충분히 휴식을 취한다면, 그만큼 성장도 잘 할 수 있으니까요.

 

 

Q. 성장지원제도는 구성원의 만족도도 중요한데요.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도는 무엇인가요?
최근 버드뷰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장지원제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어요. 그때 답변해주신 바에 따르면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제도는 운동 복지와 화장품 복지였어요. 사실 그 외에도 대부분의 제도에 만족감을 표해주셨답니다 🙂
※운동 복지: 운동비 지원 제도
※화장품 복지: 매월 화장품 구입 비용 지원 제도

 

 

 

 

Q. 팀 업무의 좋은 점을 알려주세요. 어려운 점이 있다면 함께 말씀해주세요.
좋은 점은 성장지원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에요. 지원하는 만큼 쑥쑥 성장하는 구성원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어려운 점이라면 사전에 많은 고민과 경험이 필요하다는 점이에요. 구성원을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팀원들 보다 앞서 고민하고 경험을 해봐야 하기 때문인데요. 구성원의 상황에 맞는 경험을 하려면 그만큼 많은 양의 학습이 필요해요.

 

 

Q. 업무를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특별히 한 개의 사건으로 기억할 수 없을 만큼 거의 매주 에피소드가 있어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채용과 관련된 일화인데요. 면접을 진행하다 보면 면접 전형이 거듭될수록 더 오고 싶어진다는 피드백을 지원자로부터 받았어요. 요즘에는 그 빈도가 늘어나서 버드뷰의 성장을 실감하고 있어요.

 

 

 

 

Q. 성장관리팀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채용인데요. 채용할 때 어떤 부분을 보시는지 궁금해요!
아주 명쾌하고 직설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버드뷰 DNA’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채용합니다.

  • 스펙 : 외부에서 흔히 말하는 ‘스펙’은 전혀 보지 않아요. 그래서 입사한지 몇 년이 지나도 학교도 모르고 전공도 모르고 지내죠. 당연히 이력서에 사진도 없습니다. 다만 성별은 이름만 가지고 면접을 진행했다가 당황하는 부분(여성 지원자인 줄 알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남성 지원자였던 경우 등)이 있어서 기재하고 있어요.
  • 이직 횟수 : 합리적이고 타당한 이유만 있다면 이직 횟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다만, 어떤 곳이든 그 기간에 맞는 성장이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경력 : 채용하려는 포지션과 유관해야 한다면 유관 경력이 필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경력 역시 크게 중요하게 보지는 않아요. 거듭 강조하지만, 그 경력 안에서 어느 정도 성장하려고 노력했는지가 가장 중요하니까요.
  • 인성 : ‘착한사람’을 찾는 것은 아니구요.(ㅎㅎ) 다만 버드뷰 DNA 중 상호 존중, 피드백 수용, 성장 나눔을 잘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버드뷰는 잘 맞으실 거예요 🙂

 

 

Q. 성장관리팀에서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본인과 구성원 성장에 대한 고민을 깊이 있게 하는 분, 성장을 위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적극 실행에 옮기는 분이면 됩니다!

 

성장관리팀에는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있어요. 덕분에 각각의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실행해봄으로써 시너지를 내고 있어요.버드뷰의 ‘자율적 성장 플랫폼’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하고,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할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겠죠?

 

 

 

 

Q. 버드뷰에서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성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일하고 싶어요. 어제와 다른 오늘, 작년과 다른 올해를 만들어가는데 끊임없이 노력하시는 분이어야 본인도 성장하고, 다른 사람의 성장도 도울 수 있으니까요.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성장하는 ‘자율적 성장 플랫폼’을 만들어 가는 성장관리팀에게는 그 부분이 가장 중요해요.

 

 

Q. 버드뷰에서 일한다는 것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무엇일까요?
엄청난 행운입니다!

 

눈으로 보고도 믿을 수 없을 만큼 이상적인 곳이라고 생각해요. 나의 성장을 이토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곳을 만났다는 것에 고마움을 느끼기도 하구요!

 

처음에 들어와서 버드뷰가 갖고 있는 성장에 대한 믿음, 버디즈에 대한 믿음을 듣고는 거짓말인 줄 알았어요. 혹은 문서에만 있는 말인 줄 알았죠. 그런데 정말이었어요. 나를 이렇게까지 신뢰해 주는 곳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단단하게 신뢰를 받고 있어요. 구성원들 또한 서로를 신뢰하고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