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버드뷰의 경영 환경을 책임지는 재무회계팀

2019. 09. 25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재무회계팀은 잘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많은 지원을 해주시는 팀입니다. 재무회계팀 인터뷰를 하며 ‘버드뷰의 파수꾼’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버드뷰의 경영 환경을 책임지는 재무회계팀의 인터뷰를 확인해보세요.

 

Q. 재무회계팀에선 어떤 업무들을 하고 계시나요?
크게 두 가지 업무를 하고 있어요. 첫째는 버드뷰 구성원들이 원활하게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구요. 둘째는 외부 환경으로 인한 버드뷰의 경영적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이에요. 이 외에도 유관 부서에서 요청하시는 재무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다른 회사의 재무회계팀과 다른 점이 있을까요? 
재무회계팀의 주 고객은 외부인이 아닌 버드뷰의 모든 팀원들이에요. 버드뷰 구성원의 니즈를 파악하고 구성원이 풀기 힘들어 고민하는 부분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에요.

 

예를 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거나 기준을 정할 때, 다른 회사 재무회계팀에서는 세무나 회계적인 부분만 보고 ‘위험하니 하지 마세요.’라고 다른 팀의 업무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버드뷰의 재무회계팀은 ‘이런 부분도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라고 ‘제안’을 함으로써 담당팀에서 직접 판단하실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역할을 해요.

 

 

 

 

Q. 타팀의 업무에 도움을 많이 주시는 팀이다 보니 뿌듯함을 느낄 때도 많을 것 같아요.  
네. 맞아요. 한 번은 광고사업팀에서 ‘어떻게 상품을 구성해야 회사 매출 관련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지’ 고민하신 적이 있어요. 그때 재무회계팀에서 세무/회계의 측면에서 도움이 될만한 답변을 드린 적이 있어요. 답변을 듣고 개선 방법을 찾으신 담당자분이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며 저희도 굉장히 뿌듯했어요.

 

 

Q. 반대로 아쉬운 점도 있지 않으세요? 
버드뷰 구성원들은 늘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요.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가지고 논의를 하다 보면 ‘법률 등 외부 환경 때문에 어려울 것 같아요.’라는 말씀을 드려야 할 때가 있어요. 앞서 말씀드린 재무회계팀의 두 업무(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도움을 드리는 것과 회사의 리스크를 줄이는 것)가 상충하는 순간이죠. 구성원들이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을 드리고 싶지만, 리스크 관리를 위해 ‘다시 한 번 생각해주시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려야 할 때 항상 아쉬워요.

 

 

 

 

Q.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개인적으로 팀장으로 입사한지 2주 만에 외부 투자를 진행했던 때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이제 막 회사 업무를 파악하고 있는데 투자 라니. 게다가 팀원은 결혼으로 휴가를 가신 상황이었어요. 이런 상황이 당황스러웠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투자 유치를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돌이켜 생각해보면 덕분에 회사와 업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Q. 버드뷰 재무회계팀만의 문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재무회계팀은 기본적으로 각 담당자가 오너십을 가지고 본인의 업무를 진행해요. 저희는 새로운 과제 생기면, 모든 팀원들이 함께 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데요. 우선, 해당 업무의 담당자가 과제에 대한 정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다른 팀원들은 그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함께 논의해요.

 

재무회계라는 분야의 특성상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소수의 의사 결정자가 결정을 하고, 담당자에게는 해당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요. 그 후 과정과 결과를 회사에 ‘보고’하는 형식이죠. 그런데, 버드뷰는 보고가 아닌 공유를 통해 각자의 업무에 오너십을 가질 수 있어요.

 

 

 

 

Q. 재무회계팀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재무회계팀은 자금/재무/법률 등 외부 경영 환경으로 인한 버드뷰의 경영적 리스크에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 빠르게 변하는 환경과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리스크가 올지 혼자서는 판단하기 어려워요. ‘내가 최고야’, ‘나는 모든 걸 알고 있어’라는 자만심을 가지면 위험해지기 때문에 겸손함을 갖는 게 중요해요. 겸손한 자세로 다른 구성원의 업무와 의견을 존중하고 의견을 모아 최선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분이라면 좋겠어요.

 

 

Q.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재무회계팀에서, 그리고 버드뷰에서 두 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리고 싶어요.

 

먼저 재무회계팀에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와 일하고 싶어요. 어떤 업무를 하든 전문성을 바탕으로 명확한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업무를 하실 수 있는 분이요.

 

또한, 버드뷰에서는 도전정신이 강한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앞에서 여러 차례 말씀드린 것처럼 재무회계팀은 다양한 자금/재무/법률 환경에 따라 버드뷰 제도를 변화시켜 나가야 해요. 변화를 잘 수용할 수 있는 분과 함께 일하면 시너지가 나거든요. 그리고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다음 스텝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려는 도전정신이 강한 분이 변화도 잘 수용하시더라구요. 이런 분들과 함께 일하다 보면 자극을 받아 팀원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돼요.

 

 

 

 

Q. 버드뷰에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버드뷰는 재무 관련 다양한 업무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도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진행할 수 있는 곳이에요.

 

주어진 업무만 하다 보면 스스로 성장하기 어렵잖아요. 주도적으로 업무함으로써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곳이죠!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