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화해의 품질과 환경을 책임지는 개발팀
2019. 10. 02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여러분은 ‘개발팀’이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든 버드뷰 개발팀은 상상 그 이상일 거예요! 개발 업무를 넘어 사용자 문제 해결과 품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버드뷰 개발팀의 이야기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Q. 개발팀에서는 어떤 업무들을 하고 계시나요?
개발팀 업무 설명에 앞서 버드뷰의 업무 방식부터 말씀드리자면, 버드뷰는 화해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이나 서비스의 문제점을 모두 ‘과제’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어요. 각각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팀, 제품기획팀, 제품 디자인팀, 데이터팀이 ‘밴드’라는 크로스 펑셔널팀(Cross Functional Team)을 이루어 유기적으로 움직여요.
밴드에서 개발팀은 주로 ‘실행자’의 역할을 맡고 있어요. 실행자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화해 앱 소프트웨어와 내부 정보관리 시스템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품질을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해요. 그뿐만 아니라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운영 환경을 고도화하는 업무도 하고 있어요.
Q. 다른 회사의 개발팀과 다른 점이 있을까요?
버드뷰의 개발팀은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주도성과 자율성을 가지고 일한다는 부분이 가장 다른 점이라고 생각해요. 주어진 요구 사항에 집중해 서비스로 구현하는 것만이 저희의 일이 아니거든요.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업무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1단계. 기술적인 관점에서 사용자분들이 겪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요.
2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고안하고, 기술적인 관점에서 품질과 구현 가능성을 검토해요.
3단계. 검토한 결과를 바탕으로 협업팀에게 개선 방법을 제안하고, 논의를 거쳐 최선의 방법을 결정해요.
4단계. 결정된 방법을 앱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요.
Q. 버드뷰 개발팀만의 개발 문화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버드뷰 개발팀은 개발 자체를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하기를 원하는 구성원이 모여있는 곳이에요. 이런 분들이 모여있다 보니 각자 담당하는 과제를 잘 수행하고 계세요. 본인 업무뿐만 아니라 기꺼이 주변 동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성장하고 있어요.
Q. 하고 계신 업무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얘기해 주세요.
업무를 하다 보면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렇게 다양한 과제가 주어지는 환경이 개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게 가장 좋아요. 반면 리소스가 한정된 데 비해 해결하고 싶은 과제는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에요.
Q. 팀장님께서는 화해 서비스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는데요.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100만을 넘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아요. 사용자 한 분 한 분의 관심이 모여 100만이라는 큰 숫자가 된 거잖아요. 화해 서비스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고, 이 정보를 사용자분들께서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것 같아 뿌듯했어요. 더 많은 분들께 더 유용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최근에 개인화된 맞춤 추천 기능인 ‘For You’와 리뷰 키워드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검색 품질을 개선한 과제도 기억에 남아요. 두 과제 모두 팀 리소스와 역량이 크게 필요한 작업이라 부담감이 있었는데, 사용자분들께 사랑받는 기능이 된 것 같아요. ‘성공적인 도전’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른 과제였어요.
Q. 앞서 말씀하신 유용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꼭 해결하고 싶은 과제가 있나요?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서 정보 비대칭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여러 과제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꼭 해결하고 싶은 과제가 2가지 있어요.
첫 번째는 검색 기능에 대한 것이에요. 화해에서 여러가지 화장품 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지만, 찾고 싶은 화장품을 바로 찾아보기에는 아직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검색 방법을 다양화해서 화장품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두 번째는 리뷰에 대한 것인데요. 화해에는 하루에 수천 개씩 리뷰가 등록돼요. 이 리뷰 중 진짜 믿을 수 있는 리뷰와 어뷰징 리뷰를 판단하고 필터링하기 위해 정보관리팀에서 모든 리뷰를 일일이 확인했을 만큼 많은 노력을 해왔어요. 다행히 지금은 머신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리뷰 관리를 자동화하고 있지만 아직 더 개선해야 할 점이 남아있다고 생각해요. 특히 텍스트 분석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리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화된 검수 업무를 더 고도화하고 싶어요.
Q. 개발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버드뷰 개발팀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따라서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 즉 문제 정의 / 요구 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운영 등 전반적인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해요. 이를 위해 개선점을 빠르고 명확하게 찾아내는 관찰력과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보는 도전정신, 문제 해결에 몰입하는 끈기 등 여러 역량이 두루 필요해요.
Q. 개발팀에서는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세요?
본인과 동료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성장에 몰입할 수 있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버드뷰는 스스로 성장하는 곳이면서 동시에 동료의 성장을 도우며 함께 성장하는 곳이니까요. 모든 버드뷰 구성원들이 그렇듯 개발팀도 주변 동료와 고민을 나누고 성장에 대한 자극을 받을수록 자신의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고, 성장 속도를 올릴 수 있다고 믿고 있어요.
Q. 버드뷰에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버드뷰는 ‘회사의 성장을 위해 열심히 일하라’고 말하지 않아요. 개개인의 성장을 통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 중요하다고 말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서로의 성장을 위한 ‘성장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고, 그 안에서 성장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