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뷰티업계는 지금! K뷰티 제2전성기 이끄는 신진 브랜드

2023. 07. 25

 

 

최근 화장품 시장에 차별화된 컨셉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무장한 신진 브랜드들의 활약이 놀랍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브랜드 파워보다 성분과 기능을 중시하고, 세분화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중소형 브랜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시장의 판도가 바뀐 것인데요.

 

코로나 확산 이후 온라인, 모바일 중심의 소비로 전환되면서 소비자들도 개인 피부 타입이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적극 탐색하고, 사용자 리뷰를 통해 주목받은 인디 브랜드들이 더 큰 기회를 얻으며 K뷰티 제2전성기를 새롭게 열어 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2015년만 해도 2500여 개 정도였던 국내 중소 뷰티 브랜드 수는 2021년에 1만3000개를 돌파했는데요. 이는 팬데믹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신진 브랜드 중심으로 국내 뷰티 시장이 더욱 성장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천만 회원을 보유한 뷰티 플랫폼 화해에서도 우수한 품질과 확고한 정체성을 지닌 신진 브랜드들이 사용자들의 솔직한 리뷰를 통해 쉽게 주목받고 루키로 성장하는 사례가 더욱 늘고 있는데요.

 

 

 

 

 

 

스킨케어 브랜드 ‘듀이트리’, ‘믹순’, ‘웰라쥬’, ‘이즈앤트리’는 지난 한 해 동안 화해에서 평균 312%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네 개 브랜드 모두 작년 연 매출 200~300억 규모의 중소형 브랜드라는 점인데요. 화해 앱에서 주력 제품들이 모두 4점 이상의 평점과 꾸준한 호평을 받으며 성장한 루키 브랜드로, 최근에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까지 진출하며 해외 시장에서 K뷰티의 위상을 다시금 높이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뷰티 업계에서 중소 브랜드들이 신흥 강자로 떠오르는 이유와,
화해 사용자들은 물론 국내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1. 착한 성분, 친환경, 비건 등 확고한 브랜드 정체성

 

저자극∙친환경 스킨케어 브랜드, ‘듀이트리’

듀이트리는 유해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스킨케어 브랜드로,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피부 화장품을 만든다’는 브랜드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요. 민감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성분과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을 담은 제품으로 국내를 넘어 중국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등에서도 주목받으며 인기 K뷰티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듀이트리의 대표 히트상품으로는 ‘어반 쉐이드 안티폴루션 선’ 제품이 있는데요.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칼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자연스러운 핑크빛 톤업이 가능해 팬데믹 시기에 ‘파데-프리용 톤업 선크림’으로 불리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듀이트리는 지난해 선쿠션, 선스틱을 신규 출시하며 자외선 차단 외에 피부톤 커버, 피부 보습 등을 원하는 소비자 마음까지 사로잡으며 화해쇼핑 매출이 월평균 171% 신장하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꼭 필요한 성분만! 미니멀 스킨케어 브랜드, ‘믹순’

믹순은 ‘건강한 피부의 시작은 좋은 원료로부터’라는 철학 아래 불필요한 성분은 제외하고 피부에 필요한 핵심 성분만 담은 미니멀 뷰티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발효콩 성분을 함유한 ‘콩 에센스’ 출시 이후 원료 본연의 효능에 집중하는 차세대 K뷰티 브랜드로 떠오르며 빠르게 인지도를 넓혔습니다.

 

믹순의 ‘콩 에센스’는 재작년 미국 전자상거래 쇼핑몰인 아마존이 선정한 ‘아마존 초이스’에도 이름을 당당히 올리며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믹순은 ‘콩 에센스’ 제품 인기에 힘입어 크림, 스틱 밤, 클렌징 오일까지 출시하며 콩 라인업을 더욱 탄탄하게 완성시켜 더욱 두터운 팬덤을 형성했습니다. 원료에 집중한 믹순의 제품은 화해 사용자들에게도 꾸준히 호평받으며, 지난해 화해쇼핑에서 매월 평균 46%씩 매출이 오르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동물 실험 배제한 비건 색조 브랜드, ‘데이지크’

데이지크는 은은한 컬러감과 동물 실험을 배제한 비건 지향 메이크업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면서 MZ세대가 주목하는 인기 색조 브랜드로 급부상했는데요. 데이지크의 ‘웜쿨 티 블렌딩’ 아이섀도 팔레트와 ‘브이컷 블렌딩 쉐딩’은 동물성 실험을 100% 배제하는 엄격한 기준의 비건 인증 기관 ‘브이라벨(V-lable)’ 인증마크를 획득해 남다른 차별점을 강조했습니다.

 

그중 데이지크 ‘브이컷 블렌딩 쉐딩’은 화해 앱에서 평점 4.7점 이상을 기록하며 올 상반기 열린 ‘화해 어워드’ 비건 부문 수상제품으로 선정되었는데요. 이로써 데이지크는 색조 메이크업 분야에서 떠오르는 루키로 확실하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2. 전문성, 고기능성 강조한 더마 코스메틱

 

고농축 성분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더마 코스메틱, ‘웰라쥬’

근본적인 피부 고민 개선을 위해 탄생한 ‘더마 코스메틱’은 피부과학을 뜻하는 ‘더마톨로지(Dermatology)’와 ‘코스메틱 (Cosmetics)’의 합성어인데요. 더마 코스메틱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고기능성 뷰티 분야에서도 루키들의 활약이 돋보입니다.

 

클리니컬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는 올해 상반기 화해쇼핑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2%나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는데요. 의약품 정제 공정에 준하는 과정을 거친 히알루론산(REAL HA™) 성분을 함유한 ‘리얼 히알루로닉 블루 100 앰플’, ‘리얼 히알루로닉 100 크림’ 등 고순도ㆍ고농축 제품이 화해 사용자들 사이에서 수분, 탄력 고민 해결템으로 주목받은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만든 더마 코스메틱, ‘닥터오라클’

성분 중심의 더마 코스메틱을 표방하는 닥터오라클은 피부과 전문의가 오라클 피부과 데이터와 자체 피부 타입 테스트인 ‘DOSPAW’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닥터오라클의 ‘레티노타이트닝 비타민A 레티놀 앰플’은 독자적인 더마티놀™ 기술을 적용해 기존 안티에이징 제품에 발림성과 흡수력을 더욱 높인 제품으로, 솔직하고도 냉정하기로 정평이 나있는 화해 꼼평단 유저들에게 극찬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닥터오라클은 올해 1분기 화해쇼핑에서 ‘레티노타이트닝 비타민A 레티놀 앰플’ 단일 제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0배 이상 매출 성장을 달성했는데요.

 

국내에 이어 유럽, 일본 등 해외 시장에서도 대표 K-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로 이름을 알리며 K뷰티의 저력을 다시금 증명하고 있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국내 뷰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자신만의 뚜렷한 브랜드 정체성과 고기능성으로 무장한 루키들이 더욱 활약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화해도 계속해서 잠재력 있는 신진 브랜드를 발굴하고, 함께 성장하며 K뷰티 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이어갈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