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리뷰, 경험과 경험 사이

2019. 12. 11

 

 

과거 화장품은 직접경험을 해야만 알 수 있는 영역이었어요.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잘 맞는 화장품을 찾기 위해 많은 시도와 실패를 해야 했죠. 직접 화장품을 발라 봐야만 사용감이 어떤지, 트러블이 나지는 않는지,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 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은 리뷰라는 새로운 간접경험 도구를 통해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되었어요. 리뷰는 글로, 사진으로, 영상으로 무엇이든 체험하고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요즘은 유튜브, 화장품 앱, SNS, 블로그 등 간단하게 화장품 리뷰를 확인하는 방법이 많이 있어요.

 

화해 유저는 화해에서 하루에도 수천 건의 상세한 화장품 리뷰를 작성해요. 그리고 그보다 더 많은 수의 리뷰를 조회하는 유저가 있죠. 지금 이 순간에도 화장품을 구매한 유저와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유저 사이에서 활발하게 정보 교류가 일어나고 있어요.

 

화해에서는 왜 리뷰를 통한 정보 교류가 이토록 활발하게 일어나는 걸까요?

 

 

 

 

먼저 리뷰를 작성하는 이유와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사용기를 기록하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경험을 알려서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리뷰를 작성해요.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리뷰를 통해 광고로는 알 수 없는 사실적인 정보를 수집/비교하며 구매 여부를 결정하고, 앞서 구매한 사람들이 알려주는 유용한 사용 방법을 알기를 원해요.

 

화해에는 화장품 사용 경험을 정보로서 공유하기를 원하는 유저가 있고, 누군가의 화장품 사용 경험을 수집하려는 유저도 있어요. 리뷰를 제공하려는 사람들과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화해’라는 플랫폼에서 만났으니 활발하게 교류가 일어나는 것이죠.

 

각자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만난 두 유저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관계가 아닌 양방향에서 상호 교환하는 관계가 되고, 단순한 리뷰 공유를 넘어 더 구체적인 정보가 상대방에게, 그리고 나에게 닿기를 바라게 되죠. 리뷰가 많아질수록 리뷰에 담기는 내용도 다양해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제 우리는 화장품에 대한 사용기를 넘어 향기, 제형, 포장 용기, 성분 등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이 제품을 사용한 사람의 정보도 얻을 수 있게 되었어요. 나이, 최근 피부 상태나 고민이 무엇인지, 잘 맞는 성분이나 잘 맞지 않은 성분이 무엇인지까지도요. 매장에서 화장품을 테스트한다면 발림성, 제형, 성분은 알 수 있지만, 나와 비슷한 피부 상태를 가진 사람이 지속해서 사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혹은 트러블이 날 가능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죠. 반면 리뷰에서는 제품과 함께 써서 좋은 화장품이 있을지, 반대로 함께 쓰면 안 되는 화장품이 있는지도 고려해볼 수 있어요.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지속력에 관한 내용도 알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화장품 매장에서 테스트를 해보거나 화장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화해 속 수많은 리뷰를 통해 화장품을 사용해본 것과 같은, 아니 그보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어요. 즉, 솔직하고 상세하게 적혀있는 리뷰일수록 직접적인 경험 이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어요.

 

 

<출처: 오픈서베이 : https://docs.opensurvey.co.kr/OPENSURVEY_TrendMeetup_Mobileshopping_10242018.pdf>

 

 

실제로 구매 시 10명 중 9명이 리뷰를 확인한 경험이 있으며, 리뷰가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한 사람은 전체의 78%에 달합니다. 리뷰를 통한 간접경험이 구매라는 직접경험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이렇게 화장품 리뷰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화해가 해나가고 있는 것이 한가지 있어요. 바로 화해의 미션인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에요. 화해 유저 여러분과 함께 말이에요.

 

화장품 구매자의 ‘직접경험’과 화장품 리뷰를 소비하는 유저의 ‘간접경험’ 사이의 교류가 활발해져 정보 격차가 줄어들수록 우리에게 꼭 맞는 화장품을 더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화해는 간접경험만으로도 나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리뷰와 함께 유저 나이/성별/피부정보, 화장품 전 성분 정보를 제공해왔어요.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축적된 정보를 개인화해 더 정확한 정보로 제공하기 위한 첫걸음도 내디뎠어요. 나와 비슷한 유저가 작성한 리뷰를 필터링해 볼 수 있는 ‘내 피부 맞춤’,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For You’, 그리고 리뷰 키워드 검색이 대표적인 기능들이에요.

 

앞으로 어떤 기능들이 화해에서 우리를 만나게 될까요? 더욱 고도화된 화해의 기능들이 어떻게 우리의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을 더 잘 연결해줄지 기대해주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