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화해를 통해 들여다본 화장품 성분 트렌드

2020. 01. 24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화장품 트렌드는 매년 변화하고 있어요. 최근 들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무엇보다도 성분 정보를 확인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것일 텐데요. 오픈서베이에서 발표한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화장품 구매 시 성분에 대해 고려하는 사람은 약 70%로, 성분을 중요하게 확인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성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데에는 화해의 영향도 있을 거예요. 화학용어로 작게 쓰인 전 성분 목록을 앱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화장품을 구매할 때 성분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성분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화장품 중에서도 성분을 더 중요하게 보는 카테고리가 스킨케어와 마스크/팩이죠. 화해에 등록된 두 카테고리의 제품을 통해 성분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호랑이풀’ 또는 ‘시카’로도 많이 알려진 병풀은 피부 장벽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어요. 미세먼지, 자외선 등 외부 자극으로 피부 민감성이 높아진 요즘, 병풀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병풀 관련 성분을 사용한 스킨케어와 마스크/팩 제품도 점점 더 사랑을 받고 있어요.

 

화해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스킨케어 제품 중 병풀 관련 성분이 들어간 제품 수는 해마다 증가해 2019년에는 2016년에 비해 무려 260%나 증가했어요.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히알루론산! 자극과 끈적임이 적어 민감성 피부나 지성 피부가 사용해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졌죠. 피부 민감성이 높아진 요즘 병풀 성분과 함께 크게 사랑받고 있는 성분이에요.

 

히알루론산 관련 성분이 들어간 제품 수는 최근 4년간 약 146%가 증가했어요. 특히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주요 성분이랍니다.

 

 

 

 

스킨케어와 마스크/팩 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추출물은 병풀추출물과 녹차추출물이에요. 두 가지 성분 모두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죠. 역시나 민감한 피부에 자극이 적고,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는 성분이 화해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에요.

 

두 성분은 2016년에 비해 2019년에 사용된 제품 수가 약 120% 증가했어요.

 

 

 

 

향료 성분을 민감하게 확인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향료 성분을 사용하는 제품 수도 감소했어요. 대신 센티드제라늄꽃오일, 라벤더오일처럼 향료를 배합 목적으로 하는 성분들의 사용은 늘어났어요. 뿐만 아니라 향료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무향료 제품, 향을 제거한 무향 제품도 눈에 띕니다.

 

2016년에 비해 2019년 향료 성분이 사용된 스킨케어 제품은 약 64%까지 감소했어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스킨케어와 마스크/팩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기능성 성분은 ‘미백 기능성 성분’이에요. 특히나 나이아신아마이드와 아스코빌글루코사이드는 꾸준히 사용 수가 증가해 4년새 사용 제품 수가 136%가 증가했어요.

 

여기서 한가지 주의할 점! 기능성 화장품은 별도의 심사를 거쳐야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정받아 판매가 가능해요. 화해에서는 기능성 화장품 여부는 확인할 수 없고, 기능성 성분이 함유되었는지만 확인할 수 있답니다. 기능성 화장품을 구매하실 때에는 꼭 판매 사이트의 설명 또는 포장물에 기재되어 있는 설명을 확인해주세요.

 

 

 

 

지금까지 화해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과 제품의 전 성분을 통해 성분 트렌드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트렌드를 잘 알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재미도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내 피부에 잘 맞는 성분인지를 아는 것이에요. 화해 앱에서 화해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확인하고 그중에서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은 무엇일지 찾아보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