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화장품, 2039 여성은 어떻게 탐색할까요?

2020. 03. 07

 

 

여성들에게 변함없이 많은 관심을 받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화장품’이죠. 맞습니다. 여성들은 매일 화장품을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구매하며, 또 그를 위해 수시로 화장품 정보를 탐색합니다.

 

화해는 ‘2039 여성의 화장품 정보 탐색과 화해 이용’에 대해 오픈서베이와 함께 지난 12월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2039 여성들은 정말 화장품 정보를 자주 탐색할까요? 그렇다면 화장품 정보 탐색 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설문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수의 2039 여성은 주기적으로 화장품 정보를 탐색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한 경험이 있냐’라는 질문에 76%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2019년 2분기에 화해가 진행한 설문에서도 동일한 질문에 같은 비율의 답이 나왔는데요. 이를 통해 대다수의 여성들은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고, 적어도 분기마다 1회 이상은 화장품 정보를 탐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화장품 정보 탐색을 하는 이유로는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서’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는데요. 3개월 이내 화장품 정보 탐색을 한 여성의 98%는 실제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대다수 여성들은 3개월에 한 번 이상 화장품 구매를 위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합니다.

 

 

2039 여성들은 화장품 카테고리 중 기초 제품에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화장품을 탐색할 때는 주로 어떤 카테고리의 제품을 찾아볼까요? 화장품을 탐색한 여성 중 83.4%(복수응답)가 기초 제품을 탐색했다고 답했습니다. ▲색조 메이크업 제품(63%)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58.5%) ▲클렌징 제품(57.6%) ▲헤어제품(41.4%)보다 기초 제품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특별히 기초 제품을 많이 탐색하는 동기는 무엇일까요? 기초 제품은 피부에 가장 먼저 닿는 제품으로, 아침/저녁으로 여러 종류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색조/베이스 메이크업 제품보다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기초 제품을 가장 많이 탐색하는 게 아닐까요.

  • 기초 제품: 토너, 에센스, 크림, 자외선차단제 등
  • 색조 메이크업 제품: 아이라이너, 아이섀도, 립스틱 등
  •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 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 등
  • 클렌징 제품: 클렌징 오일, 클렌징 폼, 클렌징 워터 등
  • 헤어 제품: 샴푸, 헤어 에센스 등

 

화해 유저는 화해에서 다양한 화장품 정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화해를 통해 화장품 정보 탐색하는 여성들은 ▲리뷰 정보 ▲성분 정보 ▲가격 정보 ▲랭킹 정보 ▲뷰티 정보 콘텐츠 순으로 정보를 탐색합니다. 화해에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는 이유는 이런 정보를 통해서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함이 아닐까요?

 

응답자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리뷰 정보’의 경우, 화해에서는 리뷰 작성자가 자신의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을 설정한 후 리뷰를 등록하면, 리뷰 정보를 탐색하는 사용자는 ‘내 피부 맞춤’ 버튼으로 자신과 같은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을 가진 사용자가 작성한 리뷰를 필터링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내 피부에 맞는 성분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별 랭킹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해 유저는 화해의 리뷰, 성분, 랭킹 정보 등을 종합해 개인의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고, 나에게 잘 맞는 화장품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것이죠.

 

 

2039 여성은 화해의 유용한 정보를 통해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아갑니다.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채널은 많습니다. 블로그나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서도 많은 정보가 생산되고 있고, 공유되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여성들은 ‘화해’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화해를 이용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유용하고 도움되는 정보가 많아서(56.4%, 복수응답)’가 가장 답이 많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정보 탐색이 편리해서’, ‘가장 많은(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어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어서’ 등의 답이 있었습니다. 앞서 얘기한 나에게 꼭 맞는 화장품을 찾기 위한 최적의 정보가 화해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여성의 삶에서 화장품이 필수인 것처럼 화장품 정보 탐색에서 ‘화해’가 필수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정보를 보유한 화해만의 리뷰, 성분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에 맞게 개인화된 리뷰 서비스와 화장품 추천 기능, 그리고 다양한 화장품 정보를 발견할 수 있는 뷰티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이제 여러분도 화해에서 나에게 꼭 맞는 화장품을 발견해보세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