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코로나19로 달라진 뷰티업계 키워드는 ‘마스크(M.A.S.K)’

2020. 07. 17

 

 

 

2020년 상반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유통업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지난 2월 온라인 쇼핑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3%나 급증했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모바일 쇼핑으로 대체되면서 집콕, 홈트, 홈쿡 등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뷰티업계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는데요.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면서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발라보고 테스트하던 소비자들은 온라인으로 제품 리뷰를 살펴 보고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업계 최대 화장품 리뷰를 보유한 ‘화해’도 코로나19의 영향을 피해갈 수 없었는데요. 

 

화해 앱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제품 리뷰를 살펴 보니, 지난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연관 키워드로 ‘마스크’ 등장이 크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작년과 비교해 사용자 리뷰에 마스크 키워드 출현율은 8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작년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환절기에만 마스크를 착용하던 것과 달리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마스크가 피부 고민의 주범이자 화장품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올 상반기 화해 사용자 리뷰 내 마스크 키워드 언급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화해는 올 상반기(1~6월)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0 상반기 뷰티업계 주요 키워드로 ‘마스크(M.A.S.K)’를 선정했습니다. 화해가 제시한 마스크(M.A.S.K)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네 가지 뷰티 트렌드인 ‘순한 클렌징(Mild Cleansing)’, ‘안티 트러블(Anti-trouble)’, ‘스킵 케어(Skip-care)’, ‘쿨링 제품(Keep cooling)’의 알파벳 앞 글자를 합성한 용어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뷰티업계 주요 흐름을 담았습니다.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2020 상반기 뷰티업계 주요 흐름

 

 

 

화해 상반기 리뷰 중 마스크 키워드를 포함한 텍스트 분석 결과, 마스크 착용 일상화로 민감해진 피부를 위해 ‘순한 클렌징(Mild Cleansing)’ 제품 사용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스크를 쓰면 피부 표면의 온습도가 높아지면서 피부 자극이 심해지기 때문에 클렌징 제품 리뷰에서 전년 대비 ‘저자극’, ‘약산성’ 키워드가 5배 이상 높게 등장하는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이와 함께 예민해진 피부 때문에 화장도 얇아져 전보다 순한 클렌징 제품을 찾는다는 리뷰도 늘어났습니다.

 

마스크에 피부가 쓸리면서 트러블 발생 확률도 높아져 스킨케어 품목에서는 ‘안티 트러블(Anti-trouble)’ 제품의 인기도 높아졌는데요. 특히, 앰플과 세럼, 에센스 등 기초제품 리뷰에서 ‘트러블’, ‘진정’ 키워드가 전년 대비 3배 가량 증가하면서, 올라온 트러블을 진정시키고 예민해진 피부 회복에 더욱 집중하는 흐름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마스크 착용이 지속되면서 불필요한 단계를 건너뛰되 꼭 필요한 화장품만 사용하는 ‘스킵 케어(Skip-care)’ 트렌드는 상반기 내내 이어졌는데요. 메이크업 단계를 최소화하고 톤업 기능이 있는 선크림을 쓰거나, 쿠션이나 파운데이션 대신 톤업 크림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실제 화해 앱 내 선크림 제품 리뷰에서 코로나19 이후로 ‘톤업’ 키워드의 등장이 20배나 증가해 메이크업에 있어 스킵 케어 트렌드가 강세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때이른 더위로 ‘쿨링(Keep cooling)’ 제품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며, 피부 온도를 낮춰 주는 젤이나 미스트 제품 리뷰에서 마스크 언급량이 최근 두 달간 전년 동기 대비 10배 이상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상반기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마스크 착용 일상화가 뷰티업계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계속 이어지는 펜데믹 상황 속에서 화해는 객관적이고도 투명한 제품⠂리뷰⠂성분 정보 및 뷰티 콘텐츠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여러분에게 꼭 맞는 최적의 화장품 선택을 돕겠습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