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요즘 플랫폼 시대라고 하던데… ‘화장품 정보 플랫폼’ 그게 뭐죠?
2019. 08. 06
요즘은 플랫폼 시대라고 말할 만큼 다양한 플랫폼들이 넘쳐나고 있어요. 그렇다면, 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 플랫폼은 원래 승강장, 기차역 등을 일컫는 말이지만, ICT 분야에서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을 말해요. 다양한 정의가 있긴 하지만, 플랫폼 참여자의 연결과 상호 작용을 통해 진화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라고 할 수 있죠. <출처: 도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 화장품 정보 플랫폼
아직 좀 어렵나요? 플랫폼은 쉽게 말해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각자 원하는 것을 주고받으며 만들어가는 하나의 장이라고 보면 돼요. 플랫폼의 종류는 주축이 되는 재화나 서비스에 따라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거의 전 영역에 걸쳐 이러한 플랫폼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도 포털 플랫폼, 소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들이 주목받고 있어요. 소비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뷰티/화장품, 패션 , 여행, 인테리어, 금융 등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정보를 얻고,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해요.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포털 플랫폼도 있지만 최근에는 보다 전문적이고 특성화된 개별 플랫폼의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어요.
화장품 분야도 예외가 아닌데요. 20대 여성의 ½ 이상, 30대 여성의 ⅓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어요. 화해는 13만여 개의 화장품의 제품 정보 및 이미지는 물론, 400만 여개의 화장품 리뷰와 성분 정보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브랜드별, 카테고리별, 피부타입&고민별, 연령대별, 성별을 비롯한 다양하고 세분화된 화장품 랭킹도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화해플러스’라는 이름의 뷰티/화장품 콘텐츠도 발행해요. 화장품 정보들을 살펴보다 구매가 필요하다면, 전문 MD들이 화해의 리뷰를 기반으로 제품을 엄선하여 제안하는 화해 쇼핑을 통해 제품을 바로 구입할 수도 있어요.
사용자들은 화해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동시에,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내기도 해요.
예를 들면, 화장품 구입을 원하는 사용자가 화해에서 제공하는 화장품 제품 정보, 리뷰, 랭킹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은 후, 제품을 구입해요. 제품을 사용한 후, 사용자는 다시 구입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화해에 남겨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는 순환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거죠.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정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 소비자인 사용자가 직접 제공하는 정보도 있고, 그를 통해 서비스가 더 활성화된다는 점이 재미있죠? 화해는 사용자뿐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사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자들과 연계해 다양한 관점과 유용한 정보들을 다루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동안 플랫폼이라는 말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셨나요?
그렇지만, 사실 여러분들은 이미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
특히 ‘화해’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화장품 정보 플랫폼’을 아주 잘 활용하고 계신 분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