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시각 장애인의 마음을 메이크업 합니다

2022. 04. 25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어느덧 4월의 끝을 향해 가고 있는데요. 지난주 4월 20일이 장애인의 날이었던 걸 아시나요?

 

장애인의 날은 국민들이 장애인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기념일인데요. 실제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 인구 중 사고 혹은 질병 등 후천적 원인에 의해 장애가 발생한 비율이 88.9%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특히, 그중에서 시각 장애인의 경우에는 전맹 비율이 5%이고, 후천적 눈 질환, 사고로 장애를 갖게 된 비율이 90%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통계 결과를 보면서 장애는 누구나 가질 수 있고, 우리 삶의 또 다른 모습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는데요. 화해팀에서는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특별한 일을 하고 계신 인물을 만나보고 왔습니다.

 

 

그분은 바로! 앞을 잘 보지 못하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메이크업 교육 봉사를 하고 계신 임천수 메이크업 아티스트인데요. 매일매일 메이크업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쉬운 일상이지만, 거울을 통해 내 모습을 제대로 보는 것조차 어려운 시각 장애인들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겠다는 생각에 몇 년째 재능기부 형태로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메이크업 교육을 해오고 계시다고 하네요.

 

 

 

 

 

어떠한 계기로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메이크업 교육을 시작하게 됐고, 그분들과 어떻게 교감하고 있는지 임천수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영상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Q.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메이크업 교육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가 메이크업 공부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웠어요. 그래서 관련 분야에 있는 분들과 직접 만나 함께 지식을 나누고 교류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온라인 모임을 만들었는데요. 모임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재능기부와 봉사에 뜻이 있는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지금의 메이크업 교육까지 이어지게 됐습니다.

 

Q. 일반 메이크업 강의와 시각 장애인을 위한 교육은 어떤 점이 다른 가요?

시각 장애인분들은 앞이 아예 안 보이거나 선명하지 않은 시력을 가지셨기 때문에 메이크업 방법을 수학 공식처럼 손에 익을 때까지 반복해서 숙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수업을 기획했습니다. 더불어 제품을 잘 구매하는 방법이나 기본적인 피부 관리 방법 등 그분들이 메이크업을 좀 더 쉽고 재밌게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는 방향으로 도움을 드리려고 하고 있어요.

 

Q. 앞으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어떤 포부와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거창한 포부보다는 저는 한결같은 사람,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우연치 않게 시작을 해서 재능기부를 오랫동안 하고 있지만,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봉사를 시작하고 오히려 시각 장애인분들께 배우는 점도 많아 이 일을 지금까지 보람되게 하고 있고 있는데요.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꾸준하게 제 할 일을 해 나가면 저를 계속해서 찾아주시고 저 또한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결같은 사람,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임천수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만나 뵙고 시각 장애인들이 가진 불편함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는데요. 여전히 보이지 않는 장벽과 불편함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우리들도 장애인에 대한 염려와 배려가 아닌, 그들이 당연한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