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를 말하다
NICE TO MEET U | 화해 브랜딩 영상 제작기,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박한새
2020. 10. 21
안녕하세요. No.1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입니다.
‘짜잔~’ 오늘은 새로운 화해의 모습으로 인사드려요. 꼼이에 이은 새로운 캐릭터가 탄생한 거냐구요? 화해의 공식 캐릭터는 아니고요, 화해 서비스를 애용하시는 한 유저의 작품 중 한 장면이에요.
우연히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화해 앱을 소재로 한 브랜딩 영상을 발견했어요. 영상을 본 화해팀 구성원들은 모두 감동했고, ‘영상 제작자를 꼭 만나보고 싶다!’고 생각했죠. 얼마 뒤, 모션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오랜 화해의 유저인 박한새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화해 브랜딩 영상을 제작하신 과정과 ‘화해 장기 유저’의 화해 이용 꿀팁을 들어보았어요.
Q. 안녕하세요 한새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해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박한새입니다. 다양한 2d, 3d 영상을 제작하고 있어요. 화해의 오랜 유저이기도 합니다.
Q. 우연히 화해 소개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영상이 정말 인상적이어서 제작자이신 한새님을 만나 꼭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었어요. 화해팀과 인터뷰하게 된 소감이 어떠세요?
일단 공들여 만든 영상을 화해팀에서 인상 깊게 봐주신 게 너무 뿌듯하고 또 신기했어요! 이 영상은 제가 2달 동안 제작한 영상이거든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고 할 수는 시간인데, ‘내가 시간을 헛되게 보낸 게 아니구나. 정말 보람찬 2달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Q. 화해로 영상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신 이유나 계기가 있을까요?
얼마 전 브랜딩 수업을 들었는데 이 수업에서 브랜딩 영상 제작을 하는 과제가 있었어요. 각자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하는데, 한참을 고민해도 선정하기 어렵더라구요. 그러다 문득 제 휴대폰에 설치된 화해 앱이 떠올랐어요. 브랜딩 영상을 제작하려면 그 브랜드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데, 화해를 오랫동안 사용해온 유저로서 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최종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어요.
Q. 어떤 영상을 제작하신 건지 소개해주세요.
간단히 말해서 화해 앱 서비스를 보여주는 영상이에요. ‘화해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해는 이런 앱이다’라고 말하는 일종의 소개랄까요? 화해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기능을 보여주면서 화장품에 특화된 앱이라는 점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싶었어요.
“화해 이미지가 명확했거든요.
실사용자의 리뷰,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정되는 화해 뷰티 어워드 엠블럼,
화장품 전 성분 분석 등이요.”
Q. 영상 퀄리티뿐만 아니라 화해에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너무 잘 담아주셔서 깜짝 놀랐어요. 화해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것 같은데 메시지는 어떻게 구성하신 건가요?
화해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니 메시지를 구성하는 건 어렵지 않았어요. 저에겐 화해 이미지가 명확했거든요. 화해의 대표적인 기능과 서비스인 실사용자의 리뷰,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선정되는 화해 뷰티 어워드, 그에 따른 엠블럼, 화장품 전 성분 분석 등이요. 사실 영상에 담고 싶은 내용은 더 많았는데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른 내용을 넣지 못한 게 아쉬워요. 랭킹이나 꼼평단, 화해쇼핑도 담고 싶었거든요.
Q. 영상을 제작하는 모든 과정에 한새님의 노력과 정성이 들어가 있겠지만,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기획 단계였어요. 디자인과 모션 등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기획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화해의 아이덴티티와 기능을 40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담아내야 하니까요. 영상에서 서비스가 단순히 나열되기만 하는 게 아니라 연결성이 있었으면 했어요. 또 화해 대표 컬러인 민트 느낌이 영상에 묻어나도록 색 보정에도 신경을 많이 썼어요.
Q. 영상에 대한 주변의 반응도 궁금해요.
정말 열심히 영상을 제작하기는 했지만 이렇게 반응이 좋을지는 몰랐어요. 지금처럼 화해 측에서 연락이 와서 인터뷰도 하고, 영상을 업로드한 비핸스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제 영상에 반응하고 좋아해 주셨어요. 얼떨떨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해요.
Q. 앞서 평소에도 화해를 사용하셨다고 말씀해주셨어요.
네. 제 피부가 ‘수부지’라고 하는 수분 부족형 지성에 엄청난 민감성이라서 화장품 성분에 민감했어요. 우연히 화해를 알게 되었는데 그 뒤로는 화장품을 살 때마다 화해에서 꼭 화장품 성분을 검색해보고 사요. 제 피부랑 비슷한 유저들의 후기도 참고하고요.
Q. 화해를 사용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제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잘 찾아서 쓰게 되니까 피부가 뒤집히는 상황이 줄었어요. 저에게 효과가 있으니 화해를 꾸준히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또 화장품을 구매하는 데까지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간이 줄었어요. 성분이나 리뷰 외에도 화해 랭킹을 참고해서 화장품을 구매하기도 하고 올리브영 같은 드럭스토어에서 화화설(화해 화장품 설문회), 화해 뷰티 어워드 같은 화해 엠블럼이 있으면 그 제품을 별다른 고민 없이 구매하기도 해요. 제 영상 속 단발머리 캐릭터처럼요!
Q. 아직 화해를 모르는 분들에게 화해를 소개한다면 어떤 점을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제가 가장 잘 사용하는 기능은 성분 정보, For You의 카테고리별 추천 제품, 그리고 리뷰예요. 저는 화장품을 고를 때 성분을 먼저 보고 제 피부랑 비슷한 유저들의 후기와 별점을 참고해서 골라요. 민감성 유저들이 이 제품을 쓰고 트러블이 올라왔다는 후기가 많으면 그 화장품은 피하려 하거든요. 저처럼 민감성인 사람들에게 화해를 꼭 추천하고 싶어요.
“특별한 피부 관리 방법보단
제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구매하려고
신경을 쓰고 있어요.”
Q. 한새님의 피부 관리 방법 또는 화장법도 궁금해요.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특별한 피부 관리 방법이 있다기보단 제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구매하려고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지성 피부라 얼굴에 유분기가 많아요. 친구들이 식은땀 난다고 오해했던 일화가 있을 정도로요.(하하) 지성 피부인데 민감하기도 해서 화장품 고를 때 힘든 면이 있어요. 지성용 화장품을 사면 민감한 피부 때문에 트러블이 올라오고, 민감성용 화장품을 사면 너무 기름진 느낌이 있어서요. 맞추기 까다로운 피부라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유분기도 적은 화장품을 신경 써서 골라 쓰고 있어요.
Q. 디자이너라고 하시니 궁금한 점이 있어요. ‘내가 화해 디자이너라면!’ 제작해보고 싶거나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을까요?
화해 기존 캐릭터인 꼼이를 이용해서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만들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캐릭터가 귀여운데 잘 안 쓰이는 것 같아서 아쉬웠거든요. 귀여운 모션으로 이모티콘을 만들면 화해 홍보에도 도움이 되고 캐릭터 활용도 되고 좋지 않을까요? 화해니까 피부에 대해 고민하는 콘셉트로 하면 좋겠네요!
Q.어느새 마지막 질문이에요. 마지막으로 화해에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 ?
화해를 처음 다운로드했던 게 2017년인데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3년 동안 화해를 사용하면서 화장품을 고르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앞으로도 화해 유저로서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가 업로드되기를 기대하면서 화해를 응원하겠습니다. 화해 파이팅!
마지막으로 제 영상을 좋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화해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인터뷰였어요. 멋진 화해 브랜딩 영상을 제작하고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박한새님께 감사드립니다 🙂
▶︎ 영상, 이미지 출처 : https://www.behance.net/gallery/102801547/HWAHAE-A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