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2023. 01. 18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_화해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화해는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화장품 전 성분 정보와 실 사용자 리뷰, 가격/용량 정보 등을 제공해오고 있어요. 그 결과 오랜 시간 많은 분들께 사랑받으며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성분을 선택한 유저가 73.7%*일 만큼 성분 정보는 구매자에게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고 있어요. 유명한 모델이 광고하는 화장품, 대형 화장품 기업 화장품이 아니더라도 소비자들이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으로 제품을 구매해 시장이 바뀌어가고 있다는 뜻이죠. 여기에 화해에서 제공하는 전 성분 정보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요.
* 2020년 ‘화장품 정보 만족도 설문 조사’ 자료 기준(복수응답, 화해 사용자 434명 대상)

 

하지만 성분 정보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카테고리는 대부분 스킨케어에 한정되어 있고 립스틱, 아이섀도 같은 메이크업 제품을 탐색할 때 성분을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는 분들은 적었어요. 그렇다면 메이크업 제품 구매자는 필요한 정보를 부족함 없이 충분히 확인하고 있을까요?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도 정보 비대칭 문제가 분명 존재하지만 어떤 문제가 있는지 명확히 드러나지는 않았어요. 불편함만 있고 문제가 무엇인지는 그 누구도 모르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거죠.

 

화해는 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시도하고, 도전해야 했어요. 각종 커뮤니티를 살펴보거나 직접 필드 인터뷰·화해 유저 인터뷰를 하기도 하고, 화해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는 등 정확한 문제를 확인하는 데 오랜 시간을 보내야 했죠. 그리고 정의한 메이크업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발색이 정확히 표현된 사진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었어요.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_화해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는 데 정확한 발색 사진을 찾기 어려운 것만큼 중요한 문제가 있을까요? 생각해보면 우리는 내 피부와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 제품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쇼핑몰,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를 각각 둘러보며 확인해 왔어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리뷰를 찾아봤지만 내 피부톤과 어울리는 색상인지 알 수 없고, 블로그에서 한번 더 발색 사진을 찾아봤지만 어떤 사진이 정확한 색감을 촬영한 건지 확신이 들지 않고, 결국 쇼핑몰에 올라온 사진과 커뮤니티 후기까지 모두 섭렵한 후에야 영 시원찮은 마음으로 선택한 색상을 구매했죠.

 

 

화해는 이런 문제를 타파하고 발색 정보 탐색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크게 여섯 가지 핵심 기능이 필요하다고 정의했어요.

  • 제품군별로 발색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해당 부위나 팔목 등 본인 피부에 직접 바른 발색 이미지를 유형별로 확인할 수 있다(립스틱은 입술, 블러셔는 볼, 아이섀도는 눈두덩이).
  • 피부톤별 발색, 나와 피부톤이 비슷한 사람의 발색 이미지를 여러장 확인할 수 있다.
  • 조명이나 보정 등 효과가 최소화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협찬 없는 ‘내돈내산’ 발색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한 곳에서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채널이다.

이 조건을 바탕으로 화해에 새롭게 도입된 기능이 바로 ‘간편 발색 보기’예요!😀

 

 

정식 출시에 앞서 2달간 진행한 베타 테스트에서부터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요. 간편 발색 보기 클릭률이 성분 정보 클릭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난 게 주목할만한 점이었어요. 성분은 가장 많은 화해 유저가 찾아보는 정보로 메이크업의 발색 정보가 스킨케어의 성분 정보만큼이나 관심도 높은 정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또 간편 발색 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유저 중 실제로 기능을 이용한 비율이 35%로 높게 나타나 간편 발색 보기가 화해 유저에게 유용한 발색 사진 정보를 제공했음을 알 수 있었죠.

 

또 테스트 참가자 인터뷰에서도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_화해

 

 

 

베타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지난 12월 드디어 정식으로 ‘간편 발색 보기’ 기능이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그럼 이 기능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예를 들어 립스틱 발색 사진을 찾는다면 화해 앱에서 제품을 검색하고 제품 정보 페이지로 이동하면 쉽게 ‘간편 발색 보기’를 찾을 수 있어요. 여기에서 자신의 톤(웜톤/쿨톤)을 선택하고 △입술 발색 △팔목 발색 △착색 사진을 확인하면 끝! 블러셔는 입술 발색 대신 볼 발색을, 아이섀도는 눈 발색을 확인할 수도 있고요. 간편 발색 보기 웹 사이트에서 화해 앱 설치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브랜드, 제품명을 검색해 발색샷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_화해

 

 

현재는 립스틱, 립틴트, 블러셔, 아이섀도 등 네개 카테고리 제품의 발색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쿨톤/웜톤으로만 구분할 수 있는 피부톤을 세분화하고, 내가 조회한 제품과 비슷한 색감의 다른 제품도 추천하는 등 화해 화장품 소비자분들이 겪고 있는 정보 비대칭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갈 예정이에요.

 

발색 정보로 메이크업 카테고리 문제 해결에 도전하고 있는 화해! 간편 발색 보기는 메이크업 시장의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화해가 뷰티 슈퍼앱으로의 확장을 본격화하는 첫걸음이 될 거예요.

 

뷰티 슈퍼앱으로 빠르게 성장해나갈 화해의 새로운 모습을 많이 기대해 주세요!

 


 

더 다양한 화해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화해 리뷰, 3줄로 요약해드림

내가 찾는 뷰티 제품의 AtoZ를 한눈에!

간편 발색 보기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