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리뷰는 믿고 볼 수 있다! WHY?

2019. 08. 06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오늘은 화해의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리뷰’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해요. 

 

 

4,000,000건

 

 

이 엄청난 숫자의 의미를 여러분들은 아시나요?

바로 2019년 5월 기준 화해 앱에 작성된 화장품 리뷰의 수에요. 실제 사용자들이 화장품을 사용한 후 남긴 리뷰라는 점에서 더더욱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화해 리뷰의 솔직한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시겠어요?

 

 

2013년 화해가 화장품 정보 제공으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후, 화장품 정보와 함께 리뷰도 같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사용자들의 목소리가 많아지기 시작했어요. 화해는 이런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2014년 4월 리뷰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화해의 리뷰는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균형있게 작성된 리뷰’라는 점에서 큰 반응을 얻으며 서비스 시작 2년만인 2016년 5월 누적 리뷰 100만 건을 돌파했어요. 그리고 지난 2019년 5월 누적 리뷰 수 400만 건을 돌파했죠.  정말 많은 사용자 분들께서 화해 리뷰를 경험했고, 지금도 경험하고 있어요.

 

화해의 리뷰가 이렇게 많은 사용자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아마도 화해와 화해 리뷰에 대한 신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화해 사용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을 통해 화해 리뷰를 ‘믿고 볼 수 있는 이유’를 알아볼까요?

 

 

Q. 리뷰 작성 시 왜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모두 쓰게 하나요?

 

 

어떤 물건이든 제품을 구매할 때 우리는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잖아요. 이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은 무엇인지 등. 화장품도 마찬가지로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떤 점이 좋은지, 어떤 점이 부족한지, 또 어떻게 해야 내 피부를 관리하거나 메이크업을 할 때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 확인해야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요. 

 

좋은 점만 있다면, 혹은 아쉬운 점만 있다면 편향된 정보에 현혹되기 쉬워요. 어떤 제품도 좋은 점만,  혹은 아쉬운 점만 있는 제품은 없을 거예요. 화해 리뷰는 모든 리뷰에 좋은 점과 아쉬운점을 함께 적어야 하기 때문에 보다 열린 시각으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요. 화장품의 장점, 단점을 넘어 구매 과정에서부터 사용 후까지 모든 경험을 좋은 점과 아쉬운 점, 꿀팁으로 나누어 공유할 수 있어 모든 제품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죠.

 

 

Q. 화해는  400만 개 모든 리뷰를 확인하나요? 왜죠?

 

 

네, 화해는 사용자분들이 작성하시는 리뷰를 전부! 매일! 직접! 확인해요. 하루에 수 천 건씩 등록되는 리뷰를 모두 확인한다니, 참 대단하죠? 

모든 리뷰를 매일, 직접 확인하는 이유는 리뷰 퀄리티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 ‘믿고 볼 수 있는 리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예요.

 

예를 들어, 스킨 제품에 크림 리뷰가 등록되어 있다거나, 리뷰에 욕설이 섞여 있다거나, 제품과 무관한 사진이 첨부된 리뷰 등은 화장품 정보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겠죠? 그리고 화장품을 실제로 사용해보지 않고 작성한 리뷰, 혹은 화장품 홍보/광고를 위해 의도적으로 작성한 리뷰를 걸러내기 위한 목적도 있어요. 이 부분은 다음 질문에서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릴게요.

 

 

Q. 요즘은 인플루언서 컨텐츠도 다 광고던데, 화해 리뷰가 진짜라는 걸 어떻게 믿죠?

 

 

화해 리뷰가 진짜 믿을 수 있는 리뷰인지 많은 궁금증과 의문이 있으실 거예요. 어쩌면 많은 기업들이 지키지 못하는 부분이기에 화해가 하는 말이 더 믿기 어려운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맞아요. 일부 파워블로거나 인플루언서 컨텐츠들이 의도적으로 좋은 점만 다룬 리뷰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죠. 그만큼 상세한 제품 리뷰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브랜드나 제품 홍보/광고를 목적으로 화해에 작성하도록 유도한 리뷰, 사용하지 않고 허위로 작성한 리뷰 등을 화해는 ‘어뷰징 리뷰’라고 하는데요. 화해에서도 일부 화장품 브랜드사들이 해당 제품들을 홍보하고자 의도적으로 리뷰 작성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어요.  화해는 이런 리뷰를 걸러내기 위해 3단계에 걸쳐 리뷰를 세밀하게 확인합니다. 물론, 필요 시 그 이상으로 확인하는 경우도 많아요. 모든 리뷰를 직접 확인할 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으로 어뷰징 리뷰를 자동 필터링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어뷰징 리뷰라고 판단될 경우 해당 리뷰는 ‘블라인드’ 처리를 하기 때문에 더 이상 화해에서 볼 수 없어요. 뿐만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사와 커뮤니케이션 하여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많은 리뷰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 중에 화해만큼 철저히 리뷰 관리를 하고 있는 곳은 많지 않을 거예요. 화해는 이렇게 사용자분들이 ‘써 본 사람들의 솔직한 진짜 리뷰’만 보실 수 있도록 어뷰징 리뷰를 관리하고 있으니 사용자분들은 화해 리뷰를 믿으셔도 좋아요! 

 

 

Q. 꼼평단도 브랜드나 제품 홍보/광고 목적으로 작성하는 리뷰 아닌가요?

꼼평단은 ‘꼼꼼한 뷰티 평가단’을 지칭하는 말로, 화해 사용자들이 브랜드사에서 제공하는 화장품을 2주간 사용한 후 리뷰를 작성하는 이벤트인데요. 화해 유저라면 일부 리뷰에서 ‘꼼평단 리뷰’라는 리본이 있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꼼평단은 ‘체험단 이벤트’이다 보니 다른 체험단 리뷰와 뭐가 다르지?라고 궁금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솔직한 리뷰가 가장 중요한 화해에서는 ‘체험단 이벤트’도 다른 곳과는 다르게 진행해요. 일반 체험단 리뷰는 특정 기능이나 효과를 강조해야 하는 ‘가이드가’가 있어서 높은 별점과 긍정적인 리뷰를 써야 해요. 하지만 화해의 꼼평단 이벤트는 체험단으로 선정된 분들께 제품만 드리고, 그 어떤 리뷰 작성 가이드도 드리지 않아요. 한 가지 안내해드리는 게 있다면 좋은 점과 함께 아쉬운 점도 솔직하게 작성해주시라는 내용뿐이랍니다. 낮은 별점을 주시거나 아쉬운 점이 많은 리뷰를 작성하시더라도 다른 이벤트 참여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리뷰 작성자분들께서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세요. 오히려 꼼평단 리뷰는 다른 리뷰보다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상세하고 균형 있게 담겨있기 때문에 더 솔직한 제품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사용자분들께서 화해 리뷰 서비스를 믿고 이용해주신 만큼, 화해는 앞으로도 리뷰 신뢰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