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02 그 많은 화해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2022. 04. 15

“그 많은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화해 화장품 리뷰 데이터 활용_AI 파트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지난주 데이터팀 분석 파트 인터뷰로 ‘데이터가 자율주행하는 데이터 드리븐 문화를 만드는’ 모습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화해의 650만 건이 넘는 리뷰 데이터를 더 가치 있는 서비스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분석하고 기술을 개발하는 AI파트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화해의 리뷰 데이터가 어떤 과정을 거쳐 유저에게 보다 쉽게 전달되는지 데이터팀 AI파트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영상 인터뷰를 마친 뒤 데이터팀 오세창 팀장님과 AI파트 윤성민님을 모시고 영상 촬영에 대한 소감을 들어보았어요.

 

 

화해 화장품 리뷰 데이터 활용_AI 파트

 

 

Q. 화해에서 인터뷰는 여러 번 하셨지만 영상 인터뷰는 처음이에요. 인터뷰 촬영은 어떠셨나요?

성민 하루 종일 길게 촬영을 했었는데요. 저야 기획에 따라 인터뷰만 하면 돼서 힘든 점이 없었지만 촬영해주시는 분들이 정말 고생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물론, 어떤 면에서 데이터팀을 대표해서 말을 한다는 게 꽤나 부담스럽기도 했는데 그래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Q. 최종 완성된 영상을 보신 소감이 궁금해요.

세창 우리가 추구하는 일하는 방식과 방향이 영상에 잘 녹여진 것 같아 좋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공감해주시고 좋게 봐주시면 좋겠어요.

 

성민 우선 부끄럽습니다. 왜 이렇게 말을 못 하는 것 같죠? ㅎㅎ 음성 쪽 모델은 도전해본 적 없는데 한 번 학습해서 저 대신에 말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편집과 기술로 인터뷰를 더 멋지게 만들어주신 커뮤니케이션팀과 촬영팀에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Q. 가장 재미있게 보신 장면이 있다면요? 혹은 촬영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었나요?

세창 왜 자꾸 손을 모으는지…. 제발 좋은 분들과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제 마음이 표현된 것 같네요 ㅎㅎㅎ

 

성민 대본을 암기하고 진행했던 인터뷰가 아니다 보니 말을 더듬거나 더 좋은 컷을 만들기 위해 여러 번 촬영해야 했는데 이 때문에 현장에 계신 분들에게 죄송했습니다. 재밌었던 부분은 제 취미인 피아노 치는 장면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그간 피아노 연습을 했던 게 의미가 있었던 것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Q. 리뷰토픽을 활용해 출시한 인생템 찾기, 고민해결템을 말씀해주셨는데, AI파트는 다음 스텝으로 무엇을 준비 중이신가요?

성민 우선은 리뷰토픽을 계속 고도화해나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메이크업 영역이나 제품 인식 영역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 비전 영역에 대한 연구와 개발도 필요합니다. 시점이 명확히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올해 하반기 혹은 내년에는 컴퓨터 비전 영역에 집중해볼 예정입니다.

 

 

Q. 최근에 화해 데이터팀에 입사하신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추가 채용 계획이 궁금해요.

세창 현재 17명 정도의 규모인데, 올해 말까지는 10명 이상 더 채용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분석가, 머신러닝 엔지니어, 데이터 엔지니어 등 데이터와 관련된 모든 직군의 분들은 관심 많이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화해 데이터팀이 더 알고 싶다면 <htmI> | 데이터 분석 파트, “실험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편도 확인해보세요!

✅인터뷰 시리즈인 데이터팀 분석 파트 편도 놓치지 마세요!

화해 화장품 리뷰 데이터 활용_AI 파트

  • 데이터드리븐
  • 리뷰토픽
  • 데이터
  • AI
  • 인터뷰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