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화해 리뷰와 제품 데이터를 책임지는 정보관리팀

2019. 09. 11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여러분은 ‘화해’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리뷰’와 ‘화장품 정보’를 떠올리실 텐데요. 화해의 핵심 정보인 리뷰와 제품 정보를 관리하는 정보관리팀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정보관리팀에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Q. 정보관리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팀인가요?

정보관리팀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운영·기획팀이고, 업무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첫 번째. 리뷰 데이터를 클린하게 관리해요. 즉, 광고나 홍보 등 부적절한 목적을 가지고 작성한 어뷰징 리뷰를 차단하고, 정보성이 없거나 다수의 사용자가 보기 불편한 리뷰를 확인, 수정 요청합니다.

 

두 번째. 제품/성분/피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해요. 사용자분들께서 제품을 조회하고 제품에 리뷰를 작성하실 수 있도록 화장품 브랜드, 제품명, 전 성분 목록, 가격, 제품의 특징을 담은 키워드 등의 제품 데이터와 성분, 피부 데이터를 관리해요. 사용자분들의 활동으로 생성된 정보는 또다시 데이터가 되어서 정보관리팀이 관리하게 됩니다.

 

세 번째. 이렇게 축적한 데이터를 빠른 시간 안에 더욱 많은 양을 처리하기 위해 운영 환경을 효율화해요. 작업 방식을 점검해 프로세스를 단축하기도 하고, 기술을 도입해 정보 처리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네 번째. 어떤 데이터를 확보해야 사용자에게 유의미한 정보가 되는지 분석하고, 제안해요. 예를 들면 화해의 피부 타입을 세분화하거나 제품 카테고리 분류 기준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과제를 설정하고, 개선을 제안하는 것이죠.

 

 

 

 

Q. 하는 일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다른 회사에서의 업무와 다른 점이 있을까요?
버드뷰 정보관리팀은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팀이에요. 이름이 비슷한 곳은 있어도 직무가 같은 곳은 찾기 어려워요. 많은 회사가 작업 퀄리티를 포기하고 정보 관리 업무 전체를 외주로 맡기는데, 버드뷰는 내부에 정보관리팀을 두고 데이터 수집은 물론, 퀄리티 유지 및 상승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어요. 화해 서비스 신뢰도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 품질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죠.

 

 

Q. 정보관리팀에서 관리하시는 데이터는 어떤 것인가요?
정보관리팀이 관리하는 데이터에는 크게 리뷰와 제품이 있어요. 어뷰징 리뷰가 쌓이지 않게 관리하는 곳은 있다고 들었어요. 하지만 저희 팀처럼 리뷰를 확인하는 곳은 드물 거예요. 화해에 등록된 430만 리뷰 중 한 번이라도 확인하지 않은 리뷰가 없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최근 들어 업그레이드된 점도 있어요. 머신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리뷰를 관리하고 있거든요. 알고리즘을 통해 부정한 목적으로 작성한 어뷰징 리뷰를 선별하거나 화해의 리뷰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리뷰를 선별해서 볼 수 있죠. 알고리즘으로 자동화한 덕분에 리뷰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이나 정확도가 훨씬 높아지고 있어요.

 

제품 데이터도 마찬가지예요.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14만 개 제품 중 상당수의 전 성분 출처를 수집했어요. 또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효율적으로 제품 데이터를 수집해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기 위한 기술들을 도입하고 있답니다. 지금보다 더 유용하게 화해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해주세요.

 

 

 

 

Q. 하고 계신 업무의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을 얘기해 주세요.

화해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은 서비스 중 하나가 제품 정보를 검색하고, 리뷰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에요. 두 가지 모두 정보관리팀에서 관리하는 정보예요. 사용자분들께서 가장 좋아하시는 서비스를 담당하며 화해의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껴요. 또 그만큼 책임감도 강하게 들기도 하고요.

 

아쉬운 점은 화해가 화장품만 등록하다 보니 사용자분들이 필요로 하는 다른 제품군을 등록할 수 없다는 점이에요. 많은 사용자분께서 화장품과 관계있는 미용 소품과 생활화학제품을 등록해주길 원하세요. 화장품은 전 성분 표시제에 따라 의무 공개하는 ‘전 성분’을 등록하고, 변경 사항을 확인, 업데이트할 수 있지만, 미용 소품이나 생활화학제품은 전 성분을 공개할 의무가 없어서 등록도, 사후 관리도 어렵거든요. 그래서 현재는 화장품만 등록하고 있어요.

 

정보관리팀에서도 미용 소품과 생활화학제품을 등록해 필요한 정보를 화해에서 모두 보실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미용 소품, 생활화학제품 정보도 함께 보실 수 있도록 방법을 고민 중이에요.

 

 

Q.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에피소드는 아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사용자분들의 목소리가 아닐까 싶어요. 화해를 사용하기 전에는 피부 트러블 원인을 모르다가 화해를 사용한 덕분에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고 말씀해주실 때가 있거든요.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면 저희가 확보하고 관리한 데이터가 유의미하게 사용되었다는 생각에 보람도 느끼고, 동기도 다져져요.

 

또 한가지는 어워드와 관련한 에피소드예요. 화해에서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발표하기 위해서 1년에 2회씩 많은 인원이 TF로 모여요. 그중에서도 정보관리팀은 전원이 기존 업무를 중단하고 어워드 준비에 투입돼요. 리뷰는 어뷰징 없는 믿을 수 있는 정보인지, 제품 정보에 오류는 없는지 등등 모든 정보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거든요. 시간에 쫓겨 준비하다 보니, 마무리되어갈 즈음 서로 초췌해진 모습을 보며 같이 웃었던 게 기억납니다. 그렇지만, 화해 뷰티 어워드를 성공적으로 발표하고 사용자분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을 때는 그동안의 고생을 보상받는 느낌이에요.

 

 

 

 

Q. 정보관리팀만의 문화가 있을까요?
‘정보관리팀만의 문화’라고 할만한 것은 없어요. 왜냐하면, 버드뷰의 MERRY GROWTH 프로그램, 컬처 데이, 플라이데이 (구글의 TGIF 개념) 등은 정보관리팀뿐만 아니라 버드뷰 구성원이면 누구나 경험하는 것들이거든요.

 

그래서 버드뷰 안이 아닌, 다른 회사와 차별되는 정보관리팀만의 문화를 소개해드리고 싶어요. 바로 ‘애자일’한 업무 방식인데요. 애자일하게 일하는 개발팀은 많죠. 하지만 애자일하게 일하는 운영·기획팀은 드물 거예요. 리뷰·제품·성분·피부 데이터를 종합해 정책과 리스크를 관리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며, 신속하게 고객 응대를 하기 위해 매일 스크럼을 해요. 스크럼을 통해 각자의 업무와 이슈를 공유하고, 프로젝트마다 회고하며 피드백 하죠.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 지체 없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Q. 어떤 사람들이 정보관리팀에 잘 어울릴까요?
정보관리팀원이라면 멀티포텐셜라이트(MULTIPOTENTIALITE)에 가까워야 해요.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요. 개인이 담당하는 운영 업무를 잘 해내야 하고, 동시에 운영 효율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팀에서 관리하는 리뷰·제품·성분·피부 데이터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두루 관심을 기울이실 수 있어야 해요. 매순간 팀의 결정이 최선인지, 일관적인지, 빈틈은 없는지 등을 간파할 줄 아셔야 하기 때문이죠.

 

정보관리팀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목록화와 구조화인데요, 평소 흩어져있는 어떤 것을 보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분류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시는 분이라면, 정보관리팀 업무에 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친구들이랑 대화하는데 자기도 모르게 “그래서 지금까지 나온 걸 정리해보자면 첫째, 둘째…” 이렇게 말씀하시는 게 습관이신 분! 환영합니다!

 

 

 

 

Q. 앞에서 정보관리팀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는데요, 버드뷰는 어떤 곳인가요?
버드뷰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곳이에요. 다른 사람이 내가 해야 할 일을 정해주지 않습니다. 화해의 미션과 비전을 실현하게 하는 공통의 방향을 바라보며,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선택해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곳이죠. 그만큼 책임감, 성취감, 서로에 대한 신뢰가 클 수밖에 없는 곳이기도 해요. 신뢰를 얻은 만큼 신뢰를 보여주고, 그렇게 또 신뢰를 얻고.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증명해야 하는 곳입니다.

 

 

Q. 앞으로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버드뷰에는 문제 해결을 통해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다.’는 공동의 미션이 있어요. 데이터를 확보해 관리하는 정보관리팀의 미션도 이러한 ‘문제 해결’인 셈이죠. 미션에 몰입해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분과 일하고 싶어요.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