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화해 제품 조직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part.2

2021. 07. 23

화해 제품 조직_화해

 

 

화해 제품 조직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방법 part.2

밴드 구성 및 온보딩

 

 

 

안녕하세요. 화해 제품기획팀입니다.

 

지난 Part.1에서는 화해가 목적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어가기 위해 어떤 조직 구조로 일하는지, 제품 조직의 구성과 밴드에 대해 설명해 드렸어요. 오늘은 목적 중심 조직인 밴드가 구성되는 과정과 구성된 이후 온보딩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밴드 구성 과정

 

1. 제품 목표 달성을 위한 밴드 라인업 세팅

제품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밴드들이 있어야 하는지 설정합니다.

 

 

화해 제품 조직_밴드 라인업 구성

 

 

화해 제품 조직_밴드 구성

 

 

2. 각 밴드의 PO(Product Owner)가 커버레터(=밴드 소개서) 작성

각 밴드의 리더인 PO가 제품 조직에 해당 밴드의 방향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담당 밴드의 목적, 목표, 성공 KPI, 핵심 전략, 타겟 유저, 예상 과제, 로드맵, 필수 포지션 등의 내용이 포함된 밴드 소개서, 즉 커버레터를 작성해요.

 

화해 제품 조직_커버레터

 

 

3. 제품 조직에 밴드별 커버레터 공유

작성한 커버레터를 PO가 제품 조직 구성원들이 모인 미팅에서 공유하고, Q&A를 진행하면서 밴드에 대한 상호 이해도를 높여요.

 

 

4. 커버레터 내용 바탕으로 각 팀에서 밴드 구성원 배치 및 조율

커버레터 내용들을 제품 조직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나면, 각 팀에서 해당 밴드에 배치될 구성원을 정하고 PO 및 팀장이 함께 조율해서 확정합니다.

 

 

화해 제품 조직_밴드 배치

 

 

5. 밴드별 구성 완료 후 제품 조직 및 전사에 결과 공유

최종 확정된 밴드 구성을 공식적으로 전사에 공유합니다.

 

 

 

밴드 온보딩 과정

 

조직이 구성되고 바로 업무에 뛰어들면 당장은 일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거나 오해가 생기거나, 일하는 방식이 달라 갈등이 생기기 쉽고 결국 일이 더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저희는 밴드가 구성되면 PO의 리드로 구성원은 최대 2주간 아래와 같은 온보딩 과정을 거쳐요. 온보딩을 통해 밴드 방향성을 재확인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하고, 서로를 이해하면서 일하는 방식에 대한 합의를 만드는 시간을 가져요. 더 빠르고 건강하게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조직이 되기 위한 워밍업 시간을 갖는 거죠.

 

화해 제품 조직_온보딩

 

 

 

여기까지 화해의 제품 조직이 화해의 미션/비전을 실현하면서도 자율적 성장 플랫폼이라는 조직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목적 중심으로 일하는 조직 구조인 밴드를 어떻게 정의하고 구성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화해와 그 화해를 만드는 제품 조직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편에서는 밴드가 어떻게 일하면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고 또 성장하는지 그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공유해볼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해 제품 조직이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