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샘플 체험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2023. 07. 26샘플 체험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트라이슈머’라는 말을 아시나요? try와 consumer의 합성어로, 물건을 구매하기 전 직접 체험한 후 구매할지를 결정하는 사람들을 말해요. 최근 스마트한 소비를 하려는 똑똑한 소비자가 늘고 있어요.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재미를 추구하면서도 실패 없는 소비를 하려는 거죠. 기업에서도 이러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를 열고 있어요. 한 쇼핑몰에서는 제품을 구입하면 동일 제품의 샘플을 함께 보내 먼저 테스트를 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료 환불을 해주는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뷰티 고객은 제품 구매 전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인지, 효과가 있는 제품인지 먼저 테스트해 보고 싶은 마음이 늘 있습니다. 또 새로운 브랜드나 신제품에 대한 강한 호기심도 있죠. 하지만 확신이 들지 않는 낯선 제품을 구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에요. 중소 뷰티 브랜드사는 어떨까요? 고품질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뷰티 고객과 만날 수 있는 접점은 많지 않습니다.
다시 한번 뷰티 고객의 니즈를 정리해 볼게요.
- 구매 전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인지 테스트해 보고 싶다
-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다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 화해가 이 문제를 풀 수 있지 않을까요? 화해는 뷰티 고객과 중소 뷰티 브랜드사를 연결해 고객에게는 뷰티에 대한 탐색 기회와 정보를, 브랜드사에는 새로운 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히트상품을 탄생시킬 기회를 제공하니까요. ‘샘플 체험’ 서비스는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평소 궁금했던 뷰티 제품의 샘플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샘플 체험 서비스는 크림, 에센스 등 스킨케어부터 블러셔, 립틴트 등 메이크업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체험할 수 있어요. 화해 홈 화면 중앙에 커다랗게 샘플 체험이 자리 잡고 있어 신청 가능한 제품을 한눈에 보기 쉽고, 영상과 리뷰도 볼 수 있답니다.
샘플 체험은 이용 방법도 정말 간단해요. 샘플 체험 영역이나 상단 ‘샘플 체험’ 탭에서 테스트해 보고 싶은 제품을 선택한 후 배송비만 결제하면 끝! 같은 브랜드의 여러 샘플을 테스트하고 싶을 때 배송비 한 번만 결제하면 되니 더더욱 유용하겠죠?!
올해 3월 샘플 체험 서비스를 론칭한 후로 약 4개월간 토리든, 에스네이처, 키엘, 헤라 등에서 400여 개 샘플이 등록되었고, 월평균 1만 명 이상이 샘플을 구매하고 있어요. 관심도가 높은 브랜드는 하루 동안 2000건이 넘는 샘플 신청이 있을 정도로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많은 샘플이 등록되기도 신청되기도 했지만, 고객이 샘플 체험을 어떻게 느끼는지도 확인해 보았어요. 소비자인 화해 유저가 샘플 체험에 대해 어떤 가치를 느끼고 있는지, 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볼까요?
샘플체험을 신청한 고객 한 명당 평균 3개의 샘플을 신청해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를 탐색해 보려는 경향을 보였어요. 또한 샘플 체험 후 리뷰를 작성한 유저의 94.5%는 제품에 만족한다고 평가했고 샘플 체험을 한 고객이 2주일 내 본품을 구매하는 비율도 최대 20%를 넘었어요. 이를 바탕으로 화해 고객은 샘플 체험을 통해 제품을 테스트한 후 구매까지 하는 ‘스마트한 소비’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화해는 올해 누적 샘플 수를 2000개 이상 확보해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의 샘플을 선보이며 뷰티 고객과 브랜드사의 접점을 더 많이 만들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또 바로 지금! 화해에서는 마스크팩, 자외선 차단제, 헤어트리트먼트를 비롯해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은 샘플들이 기다리고 있으니 궁금한 제품을 먼저 샘플 체험 해 보세요!
샘플 체험 | 고객 문제 해결의 여정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