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이용 TIP part.1

2019. 10. 04

 

 

 

안녕하세요. No.1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입니다.

 

화해 앱을 켜면 가장 먼저 여러분의 눈에 띄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화해 유저들이 뽑은 랭킹’ 화면을 꼽지 않을까 싶어요.

 

홈 화면 중앙에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는 랭킹은 실제로 화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두 차례에 걸쳐 화해 랭킹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랭킹을 잘 이용할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오늘은 랭킹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먼저 확인해볼게요.

 

 

 

 

1단계. 화해에서 화장품 정보를 등록하면, 사용자분들이 리뷰를 작성해요.

화해는 사용자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제품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 ‘제품 등록 요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 서비스를 통해 보내주신 제품 정보를 등록하거나 브랜드사에서 제품 정보를 보내주시면 이것을 등록합니다. 제품을 등록하고 나면, 사용자분들이 리뷰를 작성하세요.

 

 

 

 

2단계. 매일매일 모든 리뷰를 확인하고, 어뷰징 리뷰 필터링 시스템으로 리뷰를 관리해요.

사용자분들이  작성하시는 모든 리뷰는 운영진이 매일, 꼼꼼하게 확인해요. 운영진이 손수 확인하는 것 외에도 화해 리뷰는 믿고 볼 수 있다! WHY?’편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화해에서 자체 개발한 어뷰징 리뷰 필터링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해요. 브랜드나 제품 홍보/광고를 목적으로 화해에 작성하도록 유도한 리뷰,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허위로 작성한 리뷰 등을 확인해 어뷰징으로 판단한 리뷰를 블라인드 처리해요.

 

 

 

3단계. 모든 제품은 동일한 기준으로 ‘점수화’되어 순위를 결정해요.

어뷰징 리뷰 필터링을 마친 제품은 화해만의 랭킹 산정 알고리즘에 따라 점수화하고,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을 랭킹 후보로 선정해요. 

 

랭킹 산정 알고리즘은, 아쉽게도 정확한 기준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사용자분들이 작성하신 리뷰와 리뷰의 별점 등을 고려해 인기있는 화장품과 신제품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이렇게 선정한 후보 제품은 랭킹 발표 전 어뷰징 리뷰 필터링 시스템으로 다시 한 번 리뷰를 확인해요. 화해 앱에서 사용자 여러분이 어뷰징 리뷰를 보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차단하기 위함인데요. 여러분들께 공정한 방법으로 리뷰와 랭킹을 보여드리기 위한 화해의 노력이 느껴지시나요? 🙂

 

 

 

 

4단계. 주간 랭킹을 업데이트해요.
매주 목요일 오전, 사용자분들이 작성한 리뷰와 어뷰징으로 판단한 리뷰에 각각 플러스, 마이너스 점수를 부여해 산정한 결과로 최종 주간 랭킹을 발표합니다!

 

 

지금까지 4단계에 이르는 화해 랭킹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화해 랭킹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리뷰만큼 믿을 수 있는 랭킹을 보여드리기 위해 화해팀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믿고 보는 화해 랭킹을 통해 다양한 화장품 정보들을 얻으시길 바라요.

 

다음 편에서는 랭킹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이용 TIP’을 소개해드릴게요 🙂

 

연관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