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최고의 효율, 최고의 성장을 만드는 화해 마케팅팀

2024. 02. 26

화해 UX 리서처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 화해입니다.

화해의 강점을 파고들어 MAU, 거래액의 성장을 이끄는 화해 마케팅팀을 만나보았어요.

 

그로스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제작, 총 3개 파트로 구성된 화해 마케팅팀에서는 다양한 시각의 마케팅적 접근과 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데요!

 

1,200만 누적 다운로드 수를 자랑하는 화해의 마케팅을 책임지고 있는 각 파트리더 분들과의 인터뷰, 지금 확인해 보세요 🙌🏻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한마디씩 부탁드려요!

 

정음 안녕하세요! 그로스 파트 리드를 맡고 있는 양정음입니다.

유저의 퍼널 별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포먼스, CRM 액션을 통해 목표 지표를 개선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운정 안녕하세요. 브랜드 마케팅 파트 리더 정운정입니다.

화해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브랜드 가치를 정립하고, 이를 고객에게 잘 도달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브랜드 메시지와 캠페인 전략 등을 수립, 실행하고 있어요.

 

다혜 안녕하세요. 제작 파트를 리딩하고 있는 심다혜입니다.

잠재 고객 획득 및 유입에 효과적인 산출물을 제작하기 위해 효율적인 제작 프로세스를 만들고 방향성을 제시하며, 화해를 더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기 위한 실행들을 하고 있어요.

 

 

 

Q2. 각자 속해 계시는 파트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나요?

 

정음 그로스 파트는 광고비를 적절한 매체에 집행하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유저의 리텐션과 전환율 개선을 도모하 CRM 마케터가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파트예요.

 

주로 마케팅 지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저 full-funnel 관점에서의 마케팅 액션 설계,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 집행에 대한 연간, 분기별 전략 도출 등을 담당하고 있어요.

 

다혜 제작 파트는 디자이너와 영상 PD 분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화해 서비스와 가치를 이미지와 영상으로 알려, 잠재 고객들을 화해로 흡수시키는 역할을 도맡아요.

 

광고 소재 기획부터 메시지 발굴까지, 마케터와 함께 고민하며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들을 여러 테스트를 거쳐 고도화하죠. 테스트 중에는 모델 섭외, 제품 촬영, 일러스트 제작, 그리고 디자인과 영상 편집 업무까지 수많은 선택과 의사결정을 거쳐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어요.

 

화해만의 아이덴티티를 알리는 것에서 나아가, 앱 내 프로모션 페이지나 배너 그리고 오브제 제작 또한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운정 브랜드 마케팅 파트는 브랜드 마케터들이 모여 고객이 화해라는 브랜드를 접할 때 느끼게 되는 ‘화해다움’을 만들고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좀 더 풀어서 말씀드리면 화해의 브랜드 자산들이 지닌 가치를 소비자의 언어로 정의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Q3. 현재 파트에서 집중하고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요?

 

운정 새로운 해를 시작하는 시점이라 리프레시 된 열정으로 다양한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현시점에 보다 몰입 중인 건 올해 2~3월에 걸쳐 진행되는 화해 BI 리뉴얼에 따른 리브랜딩 캠페인이에요.

 

화해의 심볼이었던 물방울 로고의 파격적인 환골탈태와 더불어, 화해를 찾는 모든 유저분들이 나에게 맞는 뷰티를 즐겁게 탐색하고 발견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뷰티의 길잡이가 되어드리겠다는 화해의 결심과 약속을 진정성 있게 전하기 위한 준비들을 했어요.

 

마케팅 팀원들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개발자, 여러 비즈니스 팀원 분들까지 한마음 한뜻으로 협업해 주셔서 끊임없이 이 과제의 중요성에 대해 상기하며 집중해서 임했답니다. 😊

 

다혜 올해 마케팅팀은 신규 유저 획득을 넘어, 새로운 고객분들이 제품 조회 후 구매까지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돕고자 해요. 이를 위해 제작 파트는 제품 탐색이 가능한 서비스와 구매 혜택이 높은 제품을 위주로 조회와 구매를 자극하는 광고 소재를 구상해 목표 달성을 견인할 예정이에요.

 

최근에는 화해 ‘리뷰 토픽’과 ‘랭킹’ 기능을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했는데요. 피부 타입, 사용감, 효과 등의 키워드만으로 꼭 맞는 화장품을 찾을 수 있는 화해 기능을 알리고자 했어요. 나에게 맞는 화장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화해만의 메시지를 담아 흥미를 유발했고, 해당 소재를 통해 유입된 많은 유저분들이 의도한 행동을 보였을 때 정말 뿌듯했어요.

 

이후에도 표현 방법과 제품 카테고리 등을 변경해가며 변화에 따른 고객의 반응을 관찰하고 소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중이에요. 흥미로운 소재와 메시지로 자연스럽게 행동이 유발되는 광고 소재를 발굴하는 데 희열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음 그로스 파트는 고가치 유저의 획득에 집중하고 있어요.

 

퍼포먼스 마케터는 하나의 소재를 어떤 매체와 지면에 효과성 있는 메시지로 소구해야 고가치 유저를 획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액션 아이템을 도출해요.

 

또한 개인정보보호 이슈로 인한 한계점이 존재하는 데이터를 가지고도 유저의 LTV를 추측할 수 있는 지표를 설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액션이 실제 고가치 유저 지표에 임팩트를 주는지 측정하며 움직이고 있어요.

 

*LTV : Life Time Value라는 고객 생애 가치의 약자로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기간 내 발생시키는 모든 가치의 총합입니다. 구매액과 구매 횟수, 구매 기간의 계산식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CRM 마케터는 내부적으로 정의한 저가치 유저를 고가치 유저로 전환 시키는 과제에 집중해요. 푸시나 팝업, 메시지 등으로 리치할 수 없는 유저들에게 화해의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마케팅 수신 동의율 개선 액션을 진행하거나, 유저가 전환 직전에 이탈한 경우의 시그널들을 다양하게 정의하여 재유입을 유도하는 액션을 하고 있습니다.

 

 

 

Q4. 화해 마케팅 팀 구성원으로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정음 서로 다른 마케팅 분야를 경험한 똑똑한 구성원들이 모여, 외부에 일관된 목소리를 낼 때예요. 화해의 컬러와 톤 앤 매너를 잘 도달시키기 위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치열하게 논의하는 과정들을 매일 거치는데 그 시간이 즐겁고 참 뿌듯해요.

 

최근에 외부 환경과 내부 성장에 발맞춰 마케팅 조직이 정비되면서 브랜드, 그로스, 제작 파트가 모두 모인 새로운 마케팅 팀이 탄생하였는데요. 각 파트가 분리되었던 시점에는 각자의 업무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었지만 유저에게 우리가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이 던져지는 순간이 있었어요.

 

과감한 결정으로 조직이 변화되어 앞으로가 마케팅 여정이 더욱 기대되고 있답니다.

 

다혜 화해는 광고 소재로 알리고 싶은 차별화된 서비스가 정말 많아요.

 

위에 언급했지만 화해는 키워드 선택만으로도 빠르게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고, 심지어 키워드가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어 피부 타입뿐만 아니라 피부 고민이나 제품 특성을 중심으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 또한 찾을 수 있죠. 또 매주 6,000명이 무료로 받아 사용해 볼 수 있는 꼼평단과 써보고 구매할 수 있는 샘플 체험까지, 다 나열하자면 끝도 없어요.

 

이렇게 소재가 다양한 서비스라 소구할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하고, 수많은 소재를 여러 모습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귀한 경험이에요. 인스타툰, 인터뷰, 각 소재에 맞는 모델 섭외 등 여러 시각으로 소재를 만들고, 치열함을 거쳐 의도한 바가 관통했을 때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어요.

 

운정 화해에서 해온 모든 순간들이 나름의 뿌듯했던 기억이라, 크고 작게 다 의미 있지만 ‘서울 뷰티 위크’ 참여했을 때는 아직도 잊을 수 없어요. ‘화해 FOR ME 스토어’라는 이름의 팝업 부스를 열고 오프라인에서 많은 고객분들을 만났던 기억이 생생한데요.

 

‘화장품 없는 가게’라는 콘셉트로 화해 앱에서만 제공되었던 내 피부 타입이나 고민에 맞춘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가는 경험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너무 놀랍고 신기하고 기뻤어요.

 

화해는 온라인 기반의 앱 서비스이다 보니 유저분들을 DAU, MAU 같은 숫자로 볼 뿐이었는데, 실제 유저분들을 직접 만나 눈을 맞추며 이야기를 나누고, 휴대폰에 깔려있는 화해 앱을 켜 자연스럽게 사용하시는 모습을 보니 새롭고 정말 말로 다 못할 소중한 경험이었어요.

 

최근 1~2년 중 가장 도파민이 치솟았던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참고: https://blog.hwahae.co.kr/all/hwahae/talk/10534)

 

 

 

Q5. 화해 마케팅팀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알려주세요!

 

다혜 제작자라면 누구나 내가 만든 소재의 효율이 궁금할 테고, 발전시켜 나가 팀의 목표와 성과에 기여하고 싶을 텐데요.

 

화해에서는 내가 제작한 소재의 데이터를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소재별로 효율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화해 마케팅팀은 퍼포먼스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디자이너, 영상 PD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어 함께 하는 동료들과 소재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주고받으며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들을 만들어 갈 수 있어요. 여러 관점에서의 인사이트를 나누며 소재를 발전시켜 나가는 경험이 가능한 곳이에요.

 

운정 화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과 서비스에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나에게 맞는 뷰티를 마음껏 찾고 발견할 수 있길 바라는 염원이 깃들어 있어요. 하지만 말 못 하는 무형의 서비스가 그런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기는 힘들죠.

 

그래서 마케팅팀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케팅팀은 서비스의 최전선에서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해 알리고 접점을 만들기 위한 모든 것을 하고 있거든요. 늘 고객의 니즈와 특성, 시장 동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또 한편으로는 우리가 알려야 할 화해에 대해 어떤 다름과 새로움으로 접근해 볼까 매 순간 치열하게 고민합니다.

 

화해는 세상에 나온 지 10년이 넘은 서비스지만 아직 꺼내어 다듬을 소재가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해요. 마케팅팀에서는 그런 가능성을 발굴하고 실재하는 이야기로 만드는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정음 뷰티 시장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는 플랫폼으로서의 화해를 알리는 역할, 그리고 적합한 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혜택으로 제공하는 커머스 영역의 마케팅 모두를 경험해 볼 수 있어요.

 

마케팅 채널에 따른 실제 플랫폼 유입당 단가를 살피며 효율을 높이고, 동일한 상품이더라도 이미지 템플릿 따라 ROAS 가 변화, 성장하는 것을 보며 플랫폼, 커머스 마케팅 양쪽의 개선을 발견하고 새로운 일을 벌일 수 있어 흥미로워요.

 

 

 

 

Q6. 화해팀에서 올해 꼭 이뤄내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정음 유저의 전환율 개선이에요.

 

그로스 파트의 궁극적인 고민은 우리가 쓴 비용으로 획득한 유저들이 정말 가치 있는 유저일까, 가치 있는 고객이란 무엇일까라는 점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신규로 획득된 유저들에게 화해의 본질과 가치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그 유저들이 실제로 화해가 생각하는 고가치 유저의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 그 행동 지표들이 작년, 재작년 대비 올해 더욱 개선되게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운정 리브랜딩 캠페인을 시작으로, ‘탐색과 발견의 화해’라는 가치를 담은 궁극의 키 메시지를 잘 전달해 화해 팬들을 잔뜩 만들고 싶어요.

 

화해에는 뷰티 라이프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꽤 잘 만든 독자적인 서비스도 있고, 발군의 브랜드들을 합리적인 혜택으로 만날 수 있는 쇼핑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어요. 이 좋은 것들을 더 많은 잠재 고객들이 알고 찾아주실 수 있도록 그들의 눈과 귀에 걸리는 메시지를 잘 뽑아내고 싶습니다.

 

다혜 작년은 시행착오를 거쳐 화해만의 강점을 담은 메시지와 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많이 발견한 한 해였어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고가치 유저 획득과 ROAS 개선 등 올해 마케팅팀에서 잡은 목표를 이뤄내고 싶습니다 🙂

 

 

 

Q7.  마지막으로, 마케팅팀 합류를 꿈꾸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운정 화해 마케팅팀은 팀원 모두가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스스럼없이 의견을 구하고 조언을 나눠요. 업무나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에는 회고로, 그리고 매월, 분기별, 반기별로는 리더와 파트원이 진행하는 피드백 세션까지, 건강하고 유연한 피드백 문화가 덕분에 업무와 개인의 성장이 가능한 조직입니다.

 

함께 일하며 즐겁게 목표를 달성해가고 싶으시다면, 어떤 MBTI도, 어떤 취향도, 어떤 식성도 다 품어드리겠습니다 😍 정말 재미있고 듬직한 사람들과 한배를 타고 노 저어 갈 수 있으실 거예요!

 

다혜 유저와 매체는 빠르게 변화하기에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즐기는 분이라면 더욱 빠르게 성장하실 거예요! 다양한 시도와 기회가 열려 있는 화해 마케팅팀에서 목표를 그리고 달성하는 경험을 함께 하셨으면 합니다.

추진력 좋고 에너지 넘치는 동료들과 함께 성장해 보세요!

 

정음 화해에 합류하시면 팀장, 팀원, c-level 할 것 없이 모두가 의견을 내고 서비스에 반영하거나 업무 진행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요. 그리고 커머스, 플랫폼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는 서비스인만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평소에는 몰랐던 뷰티의 여러 가지 속성을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으니, 뷰티에 관심 있는 마케터, 커머스와 플랫폼 모두를 경험해 보고 싶은 마케터라면 꼭 지원하세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경기 침체 속, 광고사업팀이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나는 화해 지원자이자, 현 버디즈입니다.

연관 아티클